2024/02 21

동성동본 결혼을 반대 - 1

■ 동성동본 결혼을 반대 - 1 [저희 도련님과 사귀는 여자가 동성동본이라 하네요. 김이나 이처럼 흔한 성이 아니구 좀 드문 성이에요 그래도 요새는 혼인신고도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데, 시아버님이 극구 반대를 하시네요. 절대 안 된다구..우리 집안에 그런 커플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완강하세요. 더 웃긴 건 시댁 큰아버님이 더 노발대발..ㅡㅡ 요즘도 이걸로 반대하시는 게 흔한 일인가요? ] 답변)  아주 특이한 성이면 그럴 수 있죠. 시골 쪽이면 더 그렇고 그래도 촌수 따져보던데  ... 특이한 성일경우 종친회에 가서 면목이 안서죠.. 결혼 뒤에 며느리가 알고 보니 시아버지의 할머니뻘이면 어째요...  ... 흔한 성이 아니라면 사귀기 전에..이미 벽을 세우게 되던데요.. 집안사람이다. 이러면서....

카테고리 없음 2024.02.29

동성동본 결혼

■ 동성동본 결혼 읽어볼만한 글이 올라 있기에 복사하여 올립니다. △ HG 혼인의 성립에 대한 법 규정은 민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동성동본간의 혼인이 금지되었던 적이 있었지만 요즘은 동성동본이라고 8촌 이내만 아니면 혼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법 규정을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제809조 (근친혼 등의 금지) ① 8촌 이내의 혈족(친양자의 입양 전의 혈족을 포함한다) 사이에서는 혼인하지 못한다. ②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이러한 인척이었던 자 사이에서는 혼인하지 못한다. ③ 6촌 이내의 양부모계(양부모계)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 사이에서는 혼인하지 못한다. [전문개정 2005.3.3..

카테고리 없음 2024.02.28

동성동본 부부들 법률상담

■ 동성동본 부부들 법률상담 서울 = 연합(聯合) 의 기사입니다. 인터넷에 올라있는 읽은 만한 좋은 글을 복사하여 올립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자녀는 사생아로, 배우자는 같은 주소에 사는 다른 세대주로 둘 수밖에 없었던 수많은 동성동본 부부의 고통을 생각하면 이번 판결은 너무 때늦은 감이 있습니다." 컴퓨터 통신 하이텔의 법률상담코너 `법천(Bubchon)'에서 동성동본 부부들에게 법률상담을 해온 申◈◈ 변호사(34)는 16일 헌법재판소가 동성동본 금혼 규정에 대해 한정위헌 판결을 내리자 마치 자기 일처럼 기뻐했다. 지난 95년부터 사법연수원 동기의 권유로 통신 상담을 시작, 동성동본 부부들의 눈물겨운 사연들을 듣게 되면서 그는 이전까지는 남의 일로만 느껴지던 `동성동본'을 몸소 체험하게 됐다. 비합법..

카테고리 없음 2024.02.27

동성동본금혼법 피해자 모임 결성

■ 동성동본금혼법 피해자 모임 결성 국회에 금혼법 폐지 청원서 내기로 (서울=연합(聯合) 인터넷에 올라있는 읽은 만한 좋은 글을 복사하여 올립니다. 가족법상의 동성동본 금혼규정에 묶여 일상생활에서 피해를 보고 있는 당사자들이 뭉쳐 `동성동본 금혼법 폐지 운동'에 나선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소장 李△△) 주최로 29일 하오 여의도 여성백인회관에서 열린 `동성동본 금혼에 관한 강연 및 피해사례 발표회'에서는 `피해자 모임'을 결성하고 금혼법 폐지에 대한 청원서를 오는 10월 국회에 내기로 했다. 동성동본 금혼제도(민법 809조)는 89년 12월 개정된 현행 가족법에서도 철폐되지 않은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유습중의 하나다. 실질적으로는 부부이면서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 같은 동성봉본 부부는 현재 수십만 쌍..

카테고리 없음 2024.02.26

경주이씨 대파 분파 - 4

■ 경주이씨 대파 분파 - 4 7. 경주이씨 주요 세거지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망호리(4백여 년 전 세거)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면 성덕리 경상북도 포항시 일원 경상북도 경주시 일원 경상북도 영천시 고경면 오룡동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자천동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면 일원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관하동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고수동 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 일원 충청북도 청원군 문의면 소전리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 문곡리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풍계리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원북리 충청남도 서산시 남면 달산리 8. 경주이씨 인구수 2000년 통계청이 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주이씨는 446,598가구 총 1,424,866명이 있는 것으..

카테고리 없음 2024.02.24

경주이씨 대파 분파 - 4

■ 경주이씨 대파 분파 - 4 7. 경주이씨 주요 세거지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 망호리(4백여 년 전 세거)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면 성덕리 경상북도 포항시 일원 경상북도 경주시 일원 경상북도 영천시 고경면 오룡동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자천동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면 일원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관하동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고수동 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 일원 충청북도 청원군 문의면 소전리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 문곡리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월전리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풍계리 충청남도 논산시 성동면 원북리 충청남도 서산시 남면 달산리 8. 경주이씨 인구수 2000년 통계청이 조사 결과에 의하면 경주이씨는 446,598가구 총 1,424,866명이 있는 것으..

카테고리 없음 2024.02.23

경주이씨 대파 분파 - 3

■ 경주이씨 대파 분파 - 3 ◈ 경주이씨 상서공파 분파 *52世 17세 상서공파(尙書公派) 과(過) 문희공(文熙公) 세기(世記)의 삼남(三男) *52世 18세 지인주사(知仁州事) 원보(元普) *52世 19세 전농판관(典農判官) 승(昇) *52世 20세 공조참판(共曺參判) 연손(延孫) 증영의정(贈領議政) 참의공參議公派) 승손(承孫)전농판관(典農判官) 승(昇)의 次男 *56世 21세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숭수(崇壽) 증참의공(證參議公) 양평공파(養平公派) 철견(鐵堅) 20世공조 참판(工曺參判) 연손(延孫)의 次男 봉사공파(奉事公派) 정견(錠堅) 20世공조 참판(工曺參判) 연손(延孫)의 三男 첨정공파(僉正公派) 석견(石堅) 20世공조 참판(工曺參判) 연손(延孫)의 四男 부사공파(府使公派) 원주(元周) ..

카테고리 없음 2024.02.22

경주이씨 대파 분파 - 1

■ 경주이씨 대파 분파 - 1 중시조(中始祖)인 이거명(李居明)의 후손(後孫)에서는 *증손(曾孫) 이윤장(李潤張)의 후손(後孫)이 평창이씨(平昌李氏)로 ⇒ ✖. . *아우인 이윤원(李潤遠)의 후손(後孫)이 가평이씨(加平李氏)로 ⇒ ✖.. 5세손(世孫) 이주좌(李周佐)의 후손(後孫)이 아산이씨(牙山李氏)로, *6세손(世孫) 이우칭(李禹偁)의 후손(後孫)이 재령이씨(載寧李氏)로, *이양식(李陽植) ⇒ 이구(李球)의 우계이씨(羽溪李氏)로, 17세손(世孫) *이영행(李永倖) ⇒ 이영재(李永榟) 진주이씨(晉州李氏)로, 22세손(世孫) 이반계(李攀桂)의 후손(後孫)이 원주이씨(原州李氏)로 나뉘었다. 4. 경주이씨(慶州李氏) 계파 및 분파 평리공파(評理公派) : *16세^ 손 이인정(李仁珽) 이암공파(怡庵公派) : ..

카테고리 없음 2024.02.21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

■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 [경주이씨 익재공파까지 알고 정확한 족보를 모릅니다. 저희 집안이 경주이씨 익재공파만 알고 있어서, 정확한 족보를 알려고 합니다. 익재공파만 알고 있습니다. 할아버지 돌림자가 錫(주석 석)이시고 아버지가 榮 (꽃 영)입니다. * 시조가 이알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만 알고 있어서 이번에 정확히 알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답변) 중앙화수회나 지방화수회 서고에서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익재공파편 대종보에서 항렬과 중시조 세수에서 느긋하고 자세히 가족의 이름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 ryu 중앙화수회에서 제공하는 항렬표는 *시조 70세부터 ~ 105세까지 제공되며 중조 35세~70세까지 제공됩니다. ⇒ 시조 1세부터 35세까지는 계대가 실전되어 일 수 없고 시조..

카테고리 없음 2024.02.17

촌수에 대한 M님의 개인 의견 - 3

■ 촌수에 대한 M님의 개인 의견 - 3 8. 복을 입는 여섯 가지 방법 [예기․ 대전(大傳) ] 4세(고조)에 시마 복을 입는 것은 복이 다한 것이다. 5세에 단문(袒免)하는 것은 동성(同姓)의 예로 감하는 것이다. 6세에 친속이 다한다. ○ 복 입는 방술(方術)이 여섯 가지가 있으니, 첫째는 친속을 친히 함이고, 두 번째는 높은 이를 높이는 것이고, 세 번째는 명분이고, 네 번째는 집에 있는 것과 남에게로 가는 것이요, 다섯 번째는 어른과 어린이고, 여섯 번째는 따라서 복 입는 것이다.”고 하였다. -소에 친속을 친히 함은 부모와 처자와 백․숙부모이고, 높은 이를 높임은 임금과 공경과 대부이고, 명분은 백 숙모, 며느리와 제수와 형수이고, 나가고 들어옴은 딸이 집에 있거나 남에게 시집갔거나 또는 남의..

카테고리 없음 2024.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