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

녹전 이이록 2024. 2. 17. 07:23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

 

[경주이씨 익재공파까지 알고 정확한 족보를 모릅니다.

저희 집안이 경주이씨 익재공파만 알고 있어서, 정확한 족보를 알려고 합니다.

익재공파만 알고 있습니다.

 

할아버지 돌림자가 (주석 석)이시고 아버지가 (꽃 영)입니다.

* 시조가 이알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만 알고 있어서 이번에 정확히 알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답변)

중앙화수회나 지방화수회 서고에서 경주이씨 익재공파 족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익재공파편 대종보에서 항렬과 중시조 세수에서 느긋하고 자세히 가족의 이름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ryu

중앙화수회에서 제공하는 항렬표는 *시조 70세부터 ~ 105세까지 제공되며 중조 35~70세까지 제공됩니다.

시조 1세부터 35세까지는 계대가 실전되어 일 수 없고 시조세수로는 읽거나 말할 수 없고 중시조 1세부터는 제공되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님같은 경우는 영()자이시니 중시조 *35세손 35. 같습니다.

 

아래는 경주이씨에 대한 정보입니다.

 

경주이씨(慶州李氏)에 대()하여

 

1. 경주이씨(慶州李氏) 시조(始祖) : 이알평(李謁平)

 

2. 경주이씨(慶州李氏) 유래(由來) :

경주이씨(慶州李氏) 시조(始祖)는 초기(初期) 신라(新羅)6촌 중 알천양산촌(閼川楊山村 : 及梁部)의 촌장(村長)으로 전()해지는 표암공(瓢巖公) 알평(謁平)이다.

표암공(瓢巖公)이라는 호칭(呼稱)은 알평(謁平)이 애초에 경주(慶州) * 박바위 표암(瓢巖) 에 강림했다는 전설(傳說)에서 유래(由來)한다.

 

경주이씨(慶州李氏)는 스스로 정통(正統)파 대종(大宗)임을 내세우는데, 이씨(李氏) 중에는 표암공(瓢巖公)에 연원을 두고 있는 본관(本貫)이 많아 *합천· 가평· 평창· 원주· 아산· 재령· 우봉 이씨 등이 시조 후손에서 합천, 차성. 우계이씨. 중시조 후손에서 아산, 재령. 원주, 진주, 장수이씨가 이에 속하며 *이밖에도 우계이씨와 성주이씨의 일부도 - 알평(謁平)에 연원을 두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 분적종(分籍宗)까지 합()치면 경주이씨(慶州李氏)가 이씨(李氏)의 대종(大宗)이라 해도 과언(過言)이 아니다.

* 경주이씨(慶州李氏)의 실질적(實質的)인 시조(始祖)라고 할 수 있는 중시조(中始祖)는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이다. ⇒ ✖

 

거명(居明)은 신라(新羅) 때의 인물(人物)로 진골(眞骨) 출신(出身)이다.

그는 시조(始祖) 알평(謁平)36세손 원대손(遠代孫)이며 시조(始祖)로부터 현재 熙字(희자)돌림까지는 대략 75(2,000)가 된다.

 

* 경주이씨(慶州李氏)의 세계(世系)는 중시조(中始祖) 거명(居明)*15대손(代孫) ~ 21(代孫)(고려 말기)에서 크게 *8() 14대파로 나뉘고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소(大小) 70 중소 80여 파()로 분파(分派)된다.

 

3. 경주이씨(慶州李氏) 본관(本貫) 연혁(沿革)

경주(慶州)는 경상북도(慶尙北道) 남동(南東)부에 위치(位置)한 지명(地名)으로 기원전(紀元前) 57년에 6(六村)이 연합(聯合)하여 고대(古代) 국가(國家)를 형성(形成), 국호(國號)를 서라벌(徐羅伐사로(斯盧사라(斯羅)로 하고, 수도를 금성(金城)이라 하였다.

 

65(신라 탈해왕 9) 시림(始林)에서 김씨(金氏) 시조(始祖)가 탄생(誕生)하여 국호(國號)를 계림(鷄林)으로 칭()하기도 하였으나, 별칭(別稱)으로 사용(使用)하였다.

 

307(기림왕 10)에 최초(最初)로 국호(國號)를 신라(新羅)로 하였다.

 

935(고려 태조 18) 신라(新羅)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敬順王)이 왕건(王建)에 항복(降伏)하자 경주(慶州)로 개칭(改稱)하고 식읍(食邑)을 주었고, 그를 사심관(事審官)으로 삼았다.

비로소 처음으로 경주(慶州)라는 명칭(名稱)이 생겼다.

 

987(성종 6) 동경(東京)으로 개칭(改稱)하고 유수(留守)를 두어 영동도(嶺東道)에 속하게 하였다.

1008(목종 11) 때 낙랑군(樂浪郡)이라 별칭(別稱)하다가 1030(현종 21) 삼경(三京)의 제도가 실시되자 동경(東京)을 설치(設置)하고 충렬왕(忠烈王) 때 계림부(鷄林府)로 개편(改編)하였다.

 

1202(신종 5) 경주(慶州) 야별초(夜別抄)의 반란(叛亂)으로 지경주사(知慶州事)로 강등(降等)되었다가 1219(고종 6) 동경(東京)으로 환원(還元)되었다.

 

1413(태종 13) 계림부(鷄林府)를 경주부(慶州府)로 개칭(改稱)한 이후(以後) 1415년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 영을 두었다가 1417년 울산(蔚山)으로 이전(以前)하였다.

 

1637(인조 15)에 속현(屬縣)인 자인현(慈仁縣)이 분리(分離) 독립(獨立)하였다.

1895(고종 32) 군면(郡面) 폐합(廢合)으로 경주군(慶州郡)이 되었고, 1955년 경주읍(慶州邑)과 내동면(內東面) 전역(全域), 천북면(川北面)과 내남면(內南面) 일부(一部)가 통합(統合)되어 경주시(慶州市)로 승격(昇格)했으며, 경주군(慶州郡)은 월성군(月城郡)으로 개칭(改稱)되었다.

 

1989년에는 월성군(月城郡) 이 경주군(慶州郡)으로 개칭(改稱)되었다.

1955년에는 경주군(慶州郡)과 통합(統合)하여 시로 승격(昇格)하였다.

 

경주이씨(慶州李氏) 시조(始祖)는 이알평(李謁平)으로 신라(新羅)의 좌명공신(佐命功臣)이었다.

경주이씨(慶州李氏) 대종보(大宗譜) 상계편에 박혁거세(朴赫居世) 때 아찬(阿粲)에 올랐고, 32(유리왕 9) 양산촌(楊山村) 이씨(李氏)로 사성(賜姓) 받았다고 한다.

 

536(법흥왕 23)에 문선공(文宣公)으로 시호(諡號)를 받았고 656(무열왕 3)에 은열왕(恩烈王)으로 추봉(追封)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계대(繼代)를 실전(失傳)하여 목은(牧隱) 이색(李穡)이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의 묘지(墓誌)를 쓸 때 원대손(遠代孫), 신라(新羅) 때 소판(蘇判) 벼슬을 지낸 이거명(李居明) 이후(以後)의 세계(世系)를 적은 것이 연유(緣由)가 되어 그가 중시조(中始祖)가 되었다.

 

우리나라 이씨(李氏)는 중국(中國)에서 귀화(歸化)한 몇몇을 제외(除外)하면 거의 경주이씨(慶州李氏) 이알평(李謁平) 의 후손(後孫)에서 분관(分貫)한 것이다.

*이알평(李謁平)의 후손(後孫)에서 이개(李開)의 합천이씨(陜川李氏)와 이위(李渭)의 차성이씨(車城李氏). 이구(李球)의 우계이씨(羽溪李氏)가 갈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