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례 - 2
◈ 기제사에 거의 준하여 차례를 모시는 순서입니다.
① 진설(陳設)
제상에 음식을 차린다는 의미입니다.
술잔, 수저, 실과 등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제사음식을 모두 진설한 후 차례를 모셔도 됩니다.)
차례는 기제사로 모시는 4대의 조상 모두를 자리에 모시고 지내는 제사이므로 각 대수별로 별도의 상에 따로따로 차려야 하나 제사상이 부족할 경우 한 상에 차리되 각기 구분하여야 한다.
② 출주(出主)
신주를 정침(안방) 또는 대청(마루)으로 공손히 모시는 절차이다.
사당이 있는 집에서는 사당에서 차례를 지내기 때문에 이 절차가 필요 없고 지방(신위)을 모실 경우에는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③ 강신(降神)
조상님의 신이 제사를 모시는 장소로 오시라는 의미이다.
주인이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 번으로 나누어 모사기에 붓고 두 번 절한다.(‘강신뇌주’시 모사기에 한 번에 붓제한다고도 합니다.)
④ 참신(參神)
신위에게 인사를 드리는 절차이다.
이때 신주를 모시고 차례를 지낼 경우에는 강신을 하기 전에 신주를 모시고 나서 바로 참신을 하고, 지방을 모실 경우에는 강신을 하고 참신을 한다.
제주이하 참석한 모든 가족들이 절을 하는데,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요즈음은 여자도 2번을 하는 집안이 많습니다.)
⑤ 진찬(進饌)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제사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 될 제사음식을 차린다.
(처음부터 음식을 모두 진설하고 생략해도 됩니다.)
⑥ 헌작(獻酌)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4대의 조상을 모시는 제사이므로 각 신위에 따로 잔을 올려야 한다.
(단잔무축이므로 일동 2번 절을 하는 집안도 있습니다.)
⑦ 계반삽시(啓飯揷匙)
메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 절차로 삽시정저(揷匙正著)라고도 한다.
추석 때에는 숟가락을 쓰지 않으므로 젓가락을 송편 위에 올려놓으면 된다.
⑧ 합문(闔門)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다.
참사자들은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린다.
⑨ 계문(啓門) : 4~5분 후 연장자가 기침을 세 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선다.
⑩ 철시복반(撤匙復飯)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다는 절차로 추석차례에서는 젓가락을 내린다.
⑪ 사신(辭神)
참사자들이 절을 하여 모셔왔던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이다.
이때도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여자들도 절을 2번만 하는 경향입니다.)
⑫ 납주(納主)
신주(신위)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에 모신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운다.
⑬ 철상(撤床)
진설한 제사음식을 거두어 내리고 젯상 등의 기물을 정리한다.
⑭ 음복(飮福)
주인과 참사자들이 음복주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 차례 절차는 무축단작(無祝單酌)이라고 하여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1번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사 음식도 차이가 있는데, 밥과 국을 올리는 기제사와 달리 차례는 설날 떡국, 추석 송편처럼 비교적 가벼운 음식을 올립니다.(밥과 국을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 기제사에서 문을 닫는 ‘합문’과 숭늉을 올리는 ‘헌다’는 차례에서는 대체로 생략합니다.
또 집안에 따라 축문을 읽는 경우도 있고, 다른 절차를 가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