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파시조 익재 이제현

네 번의 정승. 익재의 '재(齋)'. 익재 중형(益齋仲兄)

녹전 이이록 2009. 1. 3. 10:18

● 네 번의 정승

 

 

신묘년 1351년 겨울 65세에 공민왕이 즉위하자 우정승(右政丞)에 임명되었다.

 

자기보다 윗자리에 있는 것을 시기하는 조일신의 시샘을 눈치채고 3번 사표 후 물러남.

 

임진년 1352년 10월 66세에 조일신이 반란을 일으켜 주륙 당하자 다시 우정승을 제수 받고 다음해 계사년 1353년 1월 사표

 

갑오년 1354년 12월 68세에 다시 우정승에 복위되었다가 다음해인 1355년 정승 사임
 

병신년 1356년 12월 70세에 문하시중이 되고 다음해 1357년 5월에 본직으로 치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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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승(右政丞)- 우정승은 당시 임금 다음의 높은 관직이다.

 

보통 좌정승이 우정승의 윗자리이나 원나라에서는 우정승을 좌정승보다 위의 직급으로 하였다.

 

이에 고려도 따라서 우정승을 좌정승보다 높은 직위로 하였다.

 

1308년(충렬왕 34) 첨의부가 도첨의부(都僉議府)로 됨에 따라 정승(政丞)이라고 불렀다.

1356년(공민왕 5) 관제의 전면적 복구에 따라 문하시중으로 다시 복구하고

1362년(공민왕 11)에 중서문하성이 도첨의부로 바뀌자 다시 첨의좌정승과 첨의우정승으로 불리었다.

1369년(공민왕 18) 도첨의부가 문하부로 고쳐지자 문하좌시중과 문하우시중으로 불렸다.


우정승이나 문하시중이나 같은 관직임을  알 수 있다.


*관직에서 고려시대에는 좌의정보다 우의정을 높이고 조선시대에는 우의정보다 좌의정을 높혔다.


*치사(致仕)- 조선시대에 나이가 많아 벼슬을 사양하고 물러나던 일.


당상관으로서 치사하는 경우에는 중앙의 예조나 해당 고을에서 매달 술과 고기를 보내었고, 벼슬이 1품에 이르고 나이가 70세 이상이 된 자로서 국가의 필요에 의해서 퇴관하지 못하는 자에게는 궤장(?杖)을 하사하였다.

 

 

● 익재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의 ‘섬김 원칙’ - 글쓴 이 : 칼럼니스트  박재목

 

(생략)


21세기 창조적 가치실용의 시대에 우리는 총명한 명신(名臣), 영원한 비서(秘書)로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권의 자주성과 백성의 아픔을 함께 나누려고 노력했던 고려 후기 익재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이 실천한 ‘섬김 원칙’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역옹 이제현은 *다섯 임금을 섬기고 네 번을 정승(재상. 총리)에 있었으며, 다섯 번을 원나라에 다녀왔고, 수많은 정책을 입안하고 개혁을 추진했으나,


단 한 번도 부정부패에 연류 되거나 오만하지 않았으며,


오직 임금과 백성을 함께 묶어 시대정신을 창조적으로 이끌어 나갔다.

 

또한 악랄한 원의 식민통치 상황에서도 죽을 때까지 단 한 번도 자신이 유배 가는 일과 모함에 휩싸이는 행동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오직 임금을 위해 스스로를 삼가고 또 경계했다.

 

이제현이 죽자 임금과 백성 모두가 너무나 슬퍼 길가에서 처연히 목놓아 울었다고 역사는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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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옹(木+樂)- 익재공의 호. 실재(實齋)라고도 한다. 

 

*다섯 임금을 섬김- 판윤공파보의 익재공 연표에 나오는  임금들이다.

 

충렬왕. 충선왕. 충숙왕. 충혜왕. (충숙왕 2). (충혜왕 2).  충목왕. 충정왕. 공민왕.

 

충혜왕 때는 충혜왕을 옹립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당문학에 올랐다가 곧 사직하여 충혜왕 재위기간인 1330-1332년과 1340-1343년 사이는 벼슬을 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다.


일곱 왕을 모셨다.  

 

 

● 익재공의 '재(齋)'자와 휘 제현의 '제(齊)'자는 다르다.

 

益齋(익재) 李齊賢(이제현)

 

호는 익재(益齋), 휘(諱-죽은 사람의 이름을 말할 때)는 제현(齊賢)이다.

 

익재의 '재(齋)'자가 제현의 '제(齊)'자와 비슷하다.

 

아래쪽||안에 '재'는 '示'자가 들어가고 '제'자는||안에 '〓'자가 들어간다.

 

익재의 '재(齋)'자가 제현의 '제(齊)'자와 비슷하니까  '제'자로 읽어 '익제파' 라고 잘못 말 하고 있다.


익재(益齋)의 '재(齋)'자는 '제'자가 아니고 '재'라고 읽는다.

 

그러니까 '익재파, 익재공파, 익재공후'라고 읽고 써야지 '익제'라고 하면 안 된다.

 

할아버님의 호(號)를 바르게 알고 읽고 써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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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등 카페에 어린 종친들이 문의를 한다.

 

"익제공파인데 몇대손이냐?"고 묻는다.

 

거의 60-70%가 '익재'를 '익제'라고 한다.

 

 

● 익재 중형(益齋仲兄) 체원(體元)스님에 대한 고찰(考察) - 글쓴 이 : 야촌 이재훈

 

一. 머리말

 

* 오문(吾門)의 족보(族譜)에는 익재공(益齋公)의 형제(兄第)가 3형제(三兄第)로 나타나 있지만 1478년(成宗 9) 간행된 동문선(東文選) 제84권에 최해(崔瀣)가 쓴, 송반룡여대사서(送盤龍如大師序)에 보면, 익재공 이제현(益齋公 李齊賢: 1287-1367)에게는 법명(法名)을 체원(體元)이라고 하는 중형(仲兄)이 있었다.

 

그리고 최해(崔瀣)는 익재공과 함께 평생을 *시주(詩酒)로 벗삼아 당대의 문호(文豪)로 문명(文名)을 떨친 분인데 그가 이렇게 적었다.

 

"여공(如公: 체원을 말함)은 소년시절에 머리를 깎고 *선불(選佛)의 장소에 *고보(高步)하였으며, 태위상왕(太尉上王)에게 *지우(知遇)를 얻어 승직(僧職)을 높이고 명찰(名刹)을 제수 받았으나, 어버이가 늙었으므로 차마 좌우를 떠나지 못하고 탕약(湯藥)은 반드시 먼저 맛보았으며 죽은 뒤에도 더욱 형제간에 우애하였으니, 대개 그 효도(孝道)하고 우애하는 마음이 천성에서 우러난 것이다.........

 

사(師: 體元을 말함)는 *동암(東庵) 이문정공(李文定公)의 둘째 아들인데, 지금 왕부단사관(王府斷事官) 국상(國相) 익재(益齋)공의 형(兄)이다.

 

친교 맺기를 좋다하여 당대의 이름난 귀공자인 회안군(淮安君)과 그 아우 창원공(昌原公)같은 이도 다 사(師- 체원스님)를 경애(敬愛)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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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문(吾門)- 나의 문중. 우리 문중(門中).
*시주(詩酒)- 시와 술
*선불(選佛)- 일반 사람 중에 부처를 뽑는 것. 선불장(選佛場)- 부처를 뽑는 장소.
*고보(高步)-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세력을 떨침
*지우(知遇)- 남이 자신의 인격이나 재능을 알고 잘 대우함
*동암(東庵) 이문정공(李文定公)- 중조 16세 휘 진(王+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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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 체원의 저술 과 활동상.

  

체원(體元) 스님의 생애를 알려주는 자료는 별로 없다.

 

다만 그의 저술편찬 년대(著述編纂年代)를 통하여 1313년(忠宣王 5)부터 1344(忠惠王 5)때 활약한 화엄종(華嚴宗) 승려(僧侶)로서 해인사 계통임을 알 수 있을 뿐이다.

 

그의 저술로는 일종의 *주해서(註解書)로 모두 해인사(海印寺) *사간판(寺刊板)으로 간행되어 현재 해인사의 *사간장(寺刊藏)에 남아있는데 

 

“백화도장발원문약해(白華道場發願文略解)” . “화엄경관자재보살소설법문별행소(華嚴經觀自在菩薩所設法門別行疏)” .

“화엄경관음지식품(華嚴經觀音知識品)” 등과 그의 저술은 아니나 체원의 발제(跋題)가 들어있는 삼십팔분공덕소경(三十八分功德疏經)이라는 *위경(僞經)의 *발문(跋文)이다.

 

위의 저술에서 살펴보면 체원(體元)이란 법명(法名)이며 달리 법호(法號)로서 목암(木庵) 또는 향여(向如)라 했고, 시호(諡號)는 각해 대사(覺海大師)다.

 

그리고 그가 삭발한 구체적 동기는 알 수 없으나, 20세(歲)전후에 삭발한 뒤, 선불장(選佛場)에도 좋은 성적으로 합격하였으며 한때 태위상왕(太尉上王) 즉 충선왕(忠宣王)의 지우(知遇)를 받아 승직(僧職)이 오르고 명찰(名刹)의 주지직(職)을 제수 받기도 하였으나 노부모의 봉양을 핑계로 거절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그가 소속된 화엄종(華嚴宗)은 당시 해인사를 중심으로 한 인근의 법수사(法水寺), 반룡사(盤龍寺), 경주의 동천사(東泉寺) 등 당시 지방을 대표하는 사찰(寺刹)들인데 화엄종을 신라 의상(義湘)스님이 우리나라에 전한 이래 고려 전기까지 불교계를 주도한 대표적 교종이었지만, 무신 집권기 이후 뚜렷한 행적을 남긴 *화엄종승을 찾아보기 힘든 시기에 바로 화엄종풍(華嚴宗風)을 진작 시킨 분이, 체원(體元)스님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당시 14세기초반 해인사를 중심으로 한 화엄종단에서 가장 두드러진 위치에 있었던 사찰은 반룡사(盤龍寺)였으며 이때 핵심 인물이 체원(體元)스님이라는 점이다.

 

이 같은 사실은 체원(體元)스님이 1324년(忠宣王 11)에 반룡사의 *주법(主法)으로 임명될 때 법수당두(法水堂頭), 즉 법수사(法水寺)를 중심으로 한 우두머리라는 칭호라든가, 체원(體元)스님을 화엄종 자체에서 추천한 후 도첨의사사(都僉議使司)의 윤허(允許)를 얻은 후에 반룡사의 주법(主法)으로 등장시키는 절차에서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체원(體元)스님은 40세 전후인 1320년-1330년대 반룡사의 주법(主法)으로 있으면서 해인사를 중심으로 한 화엄종단 내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그러한 가운데 해인사 수종의 주해서(註解書)와 *공덕소경(功德疏經)의 간행에 착수했다고 보인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체원(體元)스님은 이진(瑱진. 1244-1321)을 아버지로 한 경주 이씨(慶州李氏)로 1280년대 초(初)에 출생하여 20세 전후에 해인사 계통의 화엄종 승려로 출가하여 40세 전후인 1320-1330년(忠宣王)때 법수사(法水寺), 반룡사(盤龍寺), 해인사(海印寺) 등지의 화엄종단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다.

 

하지만 그의 말년의 활약상은 자료가 없어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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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서(註解書)- 본문(本文)의 뜻을 알기 쉽게 주를 달아 풀이한 책, 또는 그 글 


*사간판(寺刊板)- 절에서 판각한 목판.


*사간장(寺刊藏)- 사찰 간행의 대장경을 모아놓은 곳


*위경(僞經)- '위조한 경전'이란 뜻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의 말씀이 경전인데 반하여 석가모니 부처님이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석가모니 부처님 사후 누군가가 석가모니 부처님에게 들은 것이 아님에도 들은 것처럼 말하고 말씀이 아님에도 말씀인 것처럼 위장 거짓으로 경전을 만들어 마치 석가모니 부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위장한 경전을 말한다.

 

*발문(跋文)- 책 끝에 본문(本文)의 내용의 대강이나 간행의 경위 ·날짜 ·저자 기타 관계되는 사항을 간략하게 적은 글.
서지학(書誌學) 용어로 단순히 발(跋)이라고도 한다.


또 책의 진위(眞僞)를 판정하고 증명을 위한 사항을 적는 일도 있어, 발문은 그 책의 계통 ·연대 등을 판단하고, 진위를 감정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꼬리말 ·뒷말 ·발사(跋辭) ·후기 등 같은 뜻의 말이 많다.

 

*화엄종승- 화엄종을 공부하는 화엄종에 속하는 스님


*주법(主法)- 법력이 높은 으뜸 스님으로 한 절을 대표하거나 한 종파를 대표하는 사람.


*공덕소경(功德疏經)- 불·보살·존자(尊者)를 읊으면 공덕이 쌓인다는 것을 설명한 경전으로 일종의 염불집(念佛集)

 

 

三. 체원의 화엄사상(華嚴思想)

 

 

체원 스님은 그의 저술 '별행소(別行疏)'에서 *보현행원(普賢行願)의 입장에서 관음 신앙(觀音信仰)을 통한 실천신앙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실천신앙의 배경을 징관소(澄觀疏)등의 화엄사상에서 찾으려 하였으며 구체적 실천신앙의 예를 “법화경(法華經)” 신앙의 영험(靈驗)과 감응(感應)에서 찾으려 했으며 체원(體元)스님이 관음 신앙을 강조한 현실적인 여건이 14세기 초, 원(元)나라 지배하(支配下)라는 점과 관음 신앙이 현실적인 구원을 표방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의상(義湘) 이래, 화엄종이 표방한 실천신앙(實踐信仰)의 측면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체원(體元)스님이 화엄종 출신이면서 실천신앙의 관음 신앙(觀音信仰)을 표방할 수밖에 없었던 사상사적(思想史的) 저변에는 당시 원(元)의 지배기에 있어 화엄종이 지배신분에 대한 이념적(理念的) 역할을 담당 할 수 없게 됨으로, 기층사회(基層社會) 속에서 그 역할을 찾을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그리하여 체원(體元)스님은 당시 불교계의 자각 운동을 전개하여 *탕화(湯火)에 허덕이는 민중들을 구현(具現)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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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원(普賢行願)


- 행위가 일체를 결정한다는 부처님의 말이다.


출생신분과 관계없이‘오늘의 행동’이 핵심을 이룬다는 의미다.


그런 점에서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게 설한 10가지 보현행원은 단연‘원왕(願王)’이다.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는 결정적인 행원이 되기 때문이다.


모든 중생을 행복하게 해주고, 생명을 자라게 하는 수행이다.


생명을 살려주는 것이 보현행원의 요체이다.


생명은 밝은 곳에서 자란다.


밝은 곳은 긍정, 찬탄, 공경, 회향이 있는 데가 밝은 곳이다.


*탕화(湯火)- 끓는 물과 타는 불

 

四. 맺는 말

  

족보에 동암공 이진(東庵公 李王+眞)의 배위(配位) 기록을 보면 *초취(初娶)의 성씨는 미상(未詳)이나 아들 한 분(一男- 이암공 관)을 두셨고, 재취(再娶), 진한국 부인 박씨(辰韓國夫人朴氏)께선 3남(三男)을 두셨으니 동암공은 모두 아들 4형제(四兄第)를 두셨다.

 

그러면 1684년(朝鮮肅宗10) 간행된 오문(吾門)의 가장 오래된 갑자보(甲子譜)이후, 지금까지 왜 동암공(東菴公)의 둘째아들 체원 스님의 기록은 없을까?

 

향후 많은 연구와 고증(考證)을 통하여 세상에 밝혀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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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취(初娶)- 첫번 혼인으로 맞아들인 아내


五. 참고내용


* 최해(崔瀣. 1287-1340)


경주 최씨(慶州崔氏)로 고려 고려 충숙왕 때의 문신, 학자.


자(字)는 언명부(彦明父, 壽翁, 호(號)는 졸옹(拙翁), 예산농은(猊山農隱), 성균 대사성(成均大司成)을 지냈고 문장(文章)으로 중국에까지 이름을 떨쳤다.


저서(著書)로 동인지문(東人之文), 졸고천백(拙藁千百))이 있다.

 

* 화엄경(華嚴經)


화엄경이라 부르는 불경의 본래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으로, 대방광’이란 대승 곧, 진리를 의미하고 ‘불화엄’ 이란 아름다운 연꽃으로 옥대(玉臺)를 장식하듯 보살이 여러 가지 꽃으로 부처님의 연화장 세계를 장식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화엄경의 주제(主題)는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내용과 깨달음을 성취한 부처님의 광대한 공덕에 대해 설한 경전이다.
따라서 화엄경의 전체적인 주제는 한마디로 여래의 해탈세계와 보살의 실천으로 요약된다.

 

* 도첨의사사(都僉議使司)


고려 충렬왕(忠烈王)때 최고 통치기관으로서 문종 때의 중서문하성(中書文下)을 1275년(忠烈王 1)에 첨의부(僉議府)로 개칭하였고, 1298년(忠烈王 24) 도첨의사사(都僉議使司)로 개칭하였다.


원(元)나라의 내정간섭에 의해 설치된 것이었는데 1356년(恭愍王 5)에 배원 정책(排元政策)을 취하면서 중서문하성과 상서성(尙書省)을 복구하고 도첨의사사는 폐지하였다.

 

* 법수사(法水寺)


법수사는 경상북도 성주군 가야산 기슭의 중기(中基)마을(오늘날 수륜면 백운리)에 있던 사찰이다.


802년(新羅 哀裝王 3)에 금당사(金塘寺)로 창건되었으며, 고려 때 중창하며 지금의 이름으로 고쳤다.


1592년(宣祖 25) 임진왜란 때 불에 탄 뒤 폐사 되었는데 한때는 건물이 총 천 칸이 넘고 부속 암자가 백여 개나 되는 큰절이었다.  

 

* 반룡사(盤龍寺)


신라 원효(元曉: 617-686)가 창건했다고도 하고 헌덕왕(憲德王: 재위09-826)의 아들인 왕사(王師) 심지(心地)가 창건했다고도 한다.


고려 때는 안적암(安寂庵), 은선암(隱仙庵), 취운암(翠雲庵), 대적암(大寂庵), 내원암(內院庵)등의 암자를 거느린

대사찰(大寺刹)이었고 1592년(조선 선조25)임진왜란 때 불에 탔다.


1641년(인조 19)계운(戒雲)과 명언(明彦)이 중창하였고, 조선말에 또 불에 탄 것을 1920년 운학(雲鶴)이 중창해서 오늘에 이른다.


예로부터 관음 기도처로 유명하다.   
                               

六. 참고문헌


* 東文選
* 慶州李氏 戊辰譜
* 體元의 著術과 華嚴思想(蔡尙植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