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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는 기준을 포함하고 대는 자기를 빼고 계산한다.

녹전 이이록 2025. 4. 1. 07:53

세는 기준을 포함하고 대는 자기를 빼고 계산한다.

 

- 는 기준을 포함하고 는 자기를 빼고 계산한다.

 

모 성씨 사이트에 게재된 세와 대의 이의론글입니다.

 

[父子相繼爲一世(부자상계위일세)라 하였으니 ()高祖(고조), 曾祖(증조), (), (), (), ()繼承(계승)되는 ()의 표시며 ()高祖代曾祖(고조대증조), 曾祖代祖(증조대조), 祖代父(조대부), 父代己(부대기)의 뜻이다.

다시 말해 *()는 하나의 기준이 있어 基準(기준)도 계산하는 것이다,

 

自己(자기)를 기준하여 자기는 1세가 되고 아들은 2세가 손자는 3세가 된다,

 

* ()代不及身(대불급신)이라 하여 自己(자기)를 빼고 세는 것이다.

 

一般的(일반적)으로 우리는 자기 윗대를 따질 때는 몇 대조라 하고 祖上을 기준으로 자기를 따질 때는 몇 세손이라 한다.

 

세와 대를 이의론으로 읽은 표

 

12345678

溫仁佑精裕中太白 天祿 希碩

2827262524232221

 

9101112131415

象 -繼祖 自中 ㅡ- 世通 ㅡ- ㅡ- 省身

20191817161514

 

1617ㅡㅡ 18ㅡㅡ 19ㅡㅡㅡ20ㅡㅡㅡ21ㅡㅡㅡ 22ㅡㅡ 23

景憲,景夏,,聖應,聖期,,,殷老,彦耉,,,允浩,德浩

131211109876

 

242526272829

,,,,允煥,在勳,鎭寬,鎭國,賢九,顯珉昞喆

54321ㅡ 나(自己)

 

(소견) 이이록

 

위 논리는 세()와 대()는 다른 뜻(異義語이의어)으로 사용되는 논리를 구술한 글이다.

 

*()는 하나의 기준이 있어 基準(기준)도 순서대로 헤아려 읽는 것이다,

 

* ()代不及身(대불급신)이라 하여 自己(자기)를 빼고 세는 것이다.

 

()高祖(고조)- 曾祖(증조)- ()- ()- ()- ()繼承(계승)되는 ()의 표시며 ()高祖代曾祖(고조대증조) 1- 曾祖代祖(증조대조) 1- 祖代父(조대부)- 1-父代己(부대기)의 뜻이다.

 

다시 정리하면 세와 대는 다른 뜻인 이의어(異義語)‘2=1로 읽고 ‘1=1세손’. ‘2=1대손으로 읽고 상대하세(上代下世)’로 읽고, ‘대불급신(代不及身)’으로 정리하여 읽는 논리가 이의론(異義論)으로 1945년 이후에 몇몇 학자와 교수에 의해 새롭게 널리 알려진 논리이다.

 

이에 반해서 1945년 이전과 1975년 이후에는 세와 대는 같은 뜻(同義語)으로 정리하여 ‘1=1’. ‘1세손=1대손’. ‘1세조=1대조로 읽는 동의론(同議論)이 세대(世代)를 바르게 읽어온 것이다.

 

*세와 대는 위의 표와는 달리 이래의 표와 같이 읽는다.

 

12345678

溫仁佑精裕中 太白 天祿 希碩

12345678

 

9101112131415

象 -繼祖 自中 ㅡ- ㅡ ㅡ 世通 ㅡ- ㅡ- 省身

9101112ㅡㅡ 131415

 

1617ㅡㅡ 18ㅡㅡ 19ㅡㅡㅡ20ㅡㅡㅡ21ㅡㅡㅡ 22ㅡㅡ 23

景憲,景夏,,聖應,聖期,,,殷老,彦耉,,,允浩,德浩

1617ㅡ - 18ㅡ - 19ㅡ ㅡ  - 20ㅡ ㅡ -  21ㅡ ㅡ -  22ㅡ ㅡ  23

 

24ㅡㅡ 25ㅡ ㅡ 26ㅡ ㅡ 27ㅡ ㅡ 28ㅡ ㅡ 29

,,,,允煥,在勳,鎭寬,鎭國,賢九,顯珉昞喆

24ㅡㅡ 25ㅡ ㅡ 26ㅡ ㅡ 27ㅡ ㅡ 28ㅡㅡ 29代( 나..自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