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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목지서(昭穆之序). 이동위상(以東爲上). 이서위상(以西爲上)

녹전 이이록 2023. 5. 30. 07:44

소목지서(昭穆之序). 이동위상(以東爲上). 이서위상(以西爲上)

 

네이버 모 블로그에 게재된 글로 펌하여 올립니다.

 

o 昭穆之序(소목지서) = 중앙을 상석으로 배석 시 

     상석 앞에 2: (). 3: 西(). 生者(생자). 死者(사자) 공통으로 以東爲上(이동위상)

 

 o 以東爲上(이동위상)

- 生者(생자). 婿東婦西(서동부서). 舅東姑西(구동고서). 男東女西(남동여서). 

 

  o 以西爲上(이서위상)

- 死者(사자). 神爲以西爲上(신위이서위상). 考西妣東(고서비동)

 

 1) 혼인 예식장에서의 신랑신부는 신랑이 동쪽이고 신부가 서쪽이다.

    ‘서동부서(婿東婦西)’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혼인례 뿐 아니라 세계의 모든 종교 의식이 그렇다. 주례의 좌측에 신랑이 서고 주례의 우측에 신부가 서며 신랑 혼주는 주례의 좌측에 앉고, 신부 혼주는 주례의 우측에 앉는다

 

2) 신부가 시부모에게 현고구례(見姑舅禮)할 때는 시아버지가 동쪽이고 시어머 니가 서쪽이 다.  [구동고서(舅東姑西)]

 

 3) 수연(壽筵)에서는 남자 어른이 동쪽이고 여자어른이 서쪽이다.

  [장부처동 부인처서(丈夫處東 婦人處西)]

 

4) 자손이 어른에게 하례(賀禮)를 드릴 때나 제의(祭儀)에서의 서차(序次)는 가 운데의 절하는 자리를 경계로 해서 서되 남자 자손은 동쪽에 위치하는데 서쪽 (중앙)을 상석으로 한다.

 또 여자 자손은 서쪽에 위치하는데 동쪽(중앙)을 상석으로 한다.

 남녀 모두 북쪽 앞쪽에 윗대, 남쪽 뒷줄에 아랫대가 열 지어 선다.

  [남동석서상 여서석동상(男東席西上 女西席東上)]

 

5) 조정에서 임금에게 조하(朝賀)를 드릴 때는 문관이 동쪽이고, 무관이 서쪽이며 문무 모두 북쪽을 상석으로 한다.

  [문동무서북상(文東武西北上)]

 

6) 지방신주의 신위와 묘지의 시체는 남편이 서쪽이고 부인이 동쪽이다.

   [신위이서위상(神爲以西爲上) 고서비동(考西妣東)]

 

 7) 한 사당에 고조까지 4대의 신주를 모실 때는 서쪽에서부터 고조, 중조, ,

 고의 순서로 모신다.

  [신위이서위상(神位以西爲上)]

 

8) 한 사당 시조, 선조, 윗대 부조지위와 고조까지를 모실 때는 시조, 선조, 부조지위(不祧之爲顯祖)는 중앙 북쪽에 모시고, 고조까지는 4대는 소목(昭穆)순으로 모신다. [소목지서(昭穆之序)]

 

 9) 서원(書院). 성균관(成均館)의 남녀석차는 장부처동(丈夫處東) 이서(以西). (中央위상(爲上)하고 부인처서(婦人處西) 이동(以東) 중앙(中央) 위상(爲上) 즉 남동석서상(男東席西上)하고 여서석동상(女西席東上)하고 중앙에 신도(神道)가 없으면 이동위상(以東爲上)으로 선다.

 

死者(사자)生者(생자) 昭穆之序法(소목지서법). 神爲以西爲上(신위이서위상)

 

<1> ‘昭穆之序(소목지서)’(돌아가신) 조상의 신주를 사당에 모시는 순서입니다.

 이 때 중앙에 最上位(최상위)를 모시고, 昭東(소동)2, 穆西(목서)3, 다시 昭東(소동)4,  穆西(목서)5위의 순으로 모십니다.

 [이를 圖表(도표)例示(예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昭穆之序(소목지서) [() ; 陰數(음수 ), (); 陽數(양수)]

                                      [1]                        

         (西)       [3]===========[2]           ()

                          [5]===========[4]                  

 

<2>. “생자에도 좌의정, 우의정이 왕을 중심으로 좌측 좌의정(2), 우측 우의정(3)이 되는지의 여부는, “生者(생자)()”이므로 위 1항의 반대 以東爲上(이동위상)일 것입니다.

 [이를 圖表(도표)例示(예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昭穆之序(소목지서) [生者도 여기에 따른다]- 중앙이 상석(1)으로 배석시

     以東爲上(이동위상) [() : 陽數(양수). 西() : 陰數(음수)] - 동쪽을 차상석(2)으로 배석한다.

 

                                 [1]                        

 (西)       [3]===========[2]            ()

                   [5]==== = ===  [4]                  

 

<3> 이동위상(以東爲上) - 동쪽을 상석으로 배석 할 때(生者생자)

   (현대의) 의전예절은 대체로 위의 사례를 따르고 있는데, 참고로이는 陰陽(음양)原理(원리)合致(합치)하는 것이다.

 

    [東洋(동양)傳統(전통)主東客西(주동객서)’는 동서양의 (공통) 의전 예절이다.]

     (西) (7) - (6) - (5) - (4) - (3) - (2) - (1) ()

 

 <4>.이서위상(以西爲上)- 서쪽을 상석으로 배석할 때 死者(사자)

   이는 (生時생시) : ()陰數(음수), 西()陽數(양수)가 오는데,

   死者(사자)는 반대로써 (()陽數양수), 西() 陰數음수에 오는데, 그 이유는 (死者사자의) 上席(상석)이 서쪽(以西爲上이서위상))이기 때문입니다.

 

     (西)(1)-(2)-(3)-(4)-(5)-(6)-(7)-()

 

[참고자료]

古禮(고례)昭穆制度(소목제도)現代(현대)以東爲上(이동위상) <資料(자료)>  

 

<1>. () 陰數(음수), () 陽數(양수) [以東爲上(이동위상)]

                        [1]                   

               [3]        [2]           

                  [5]        [4]               

 

[참고]

소목; 조상의 신주를 사당에 모시는 차례.

 

   왼쪽을 소, 오른쪽을 목이라 하는데, 시조의 1세를 가운데 모시고 2. 4. 6세를 소에, 3. 5. 7세를 목에 모심.

    [禮記(예기) ; 天子七廟(천자7). 三昭三穆(33). 與太祖之廟而七(여태조지묘이칠).

諸侯五廟(제후5). 二昭二穆(22) 與太祖之廟而五(여태조지묘이오) ]

 

<2>. () 陽數(양수), 西() 陰數(음수) [以東爲上(이동위상)]

                  [1]                     

西[3]                                 [2]

   [5]                                   [4]\

 

현대생활의 以東爲上(이동위상)中央上席(중앙상석) 일 때 자리배석

[西](4)       (2)              (1)             (3)             (5)[]

[西](4)    <  >    <대통령>     <부총리>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