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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이씨 모 카페에 올라있는 글

녹전 이이록 2022. 7. 23. 08:25

경주이씨 모 카페에 올라있는 글

 

경주이씨 모 카페 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글로 잘못된 글은 수정하여 올립니다.

 

【◈ *本籍(본적)  :  慶州(경주)

 

始祖(시조)  : * 諱謁平(휘 알평)

 

中始祖(중시조) :  *諱居明(휘 거명)

 

() : 之帶(지대) - 判尹公派 派始祖(판윤공파 파시조) : 益齊公派(익재공파)에서 파생

 

祖上家訓(조상의 가훈)  :  孝道(효도).  誠實(성실).

 

*1.....시조..........諱謁平(휘  알평).........................................72 代祖

*36...중시조......諱.居明(휘  거명).............................1......37 代祖

*52...익재공파...諱齊賢(휘제현. : 益齊익재)......17.....21 代祖

*56...판윤공파...諱之帶(휘지대. : 竹隱죽은)......21.....17 代祖

*64...마음문중...필달..............................................29......9代祖( - 9世孫, 9代孫)

 

73(72世孫, 72代孫현재 "" 항렬에서 보아 38(37世孫, 37代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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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위 내용은 아래와 같이 수정하여 읽어야 합니다.

 

本官(본관)  :  慶州(경주)

 

始祖(시조)  :  謁平(알평)

 

中始祖(중시조) :  居明(거명)

 

() : 之帶(지대) - 중시조 21. 判尹公派 派祖(판윤공파 파조) : 대파 益齋公派(익재공파)에서 중파로 분파(分派).

 

祖上家訓(조상의 가훈)  :  孝道(효도).  誠實(성실).

 

시조..............謁平(알평)

중시조..........居明(거명).............................1.......중조 38()’항렬의 37代祖

익재공파......齊賢(제현. : 益齊익재)......17......중조 38()’항렬의 21代祖

판윤공파......之帶(지대. : 竹隱죽은)......21......중조 38()’항렬의 17代祖

마음문중......필달......................................29......중조 38()’항렬의 9代祖

 

현재 "" 항렬에서 보아 중시조 38이니 항렬은 중시조님의 37世孫(=37代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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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구분

 

1) 는 같은 뜻(同義語)으로 1=1. 38=38대로 읽고 말합니다.

 

=.

 

조손간 기준을 1(=1)로 하여 위로, 아래로 2(=2). 3(=3).....10(=10).....30(=30)등으로 순서대로 헤아려 읽는다.

 

고조..........증조......................................().......................................증손

1(=1). 2(=2). 3(=3). 4(=4). 5(=5). 6(=6). 7(=7). 8(=8)...

4(=4). 3(=3). 2(=2). 1(=1). 1(=1). 2(=2). 3(=3). 4(=4)...

8(=8). 7(=7). 6(=6). 5(=5). 4(=4). 3(=3). 2(=2). 1(=1)...

 

세조=대조.

(세조)(대조)와 같은 뜻으로 조손간에 항상 후손을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윗대인 아버지를 1세조(=1대조). 할아버지는 2세조(=2대조). 증조할아버지는 3세조(=3대조). 고조할아버지는 4세조(=4대조)....등으로 헤아려 읽습니다.

 

1세손=1대손

 

세손은 대손과 같은 뜻으로 조손간에 항상 윗대 조상님을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아랫대인 아들을 1세손(=1대손). 손자를 2세손(=2대손), 증손자를 3세손(=3대손). 현손자를 4세손(=4대손).... 등으로 헤아려 읽습니다.

 

2) 시조(휘 알평)부터 중시조(휘 거명)까지 약 900년간의 계대는 전연 알 수 없어 시조세수로는 말하지 않습니다.

1932년부터 알려진 ‘35대로 된 실전세계는 사실적이지 못한 계대임으로 이를 적용하여 시조세수를 헤아려 말하지 않습니다.  1900년대에 분적종 합천이씨 임신대보에 처음 발굴되어 게재된 ’35대로 된 실전세계는 사실적이지 못한 잘못된 계대입니다.

 

3) 1세인 중시조는 38""자 항렬에서 ‘항렬의 37代祖가 되시고 ‘항렬은 중시조로부터 38이고 중시조님의 37世孫(=37代孫)’입니다.

 

4) 우리 경주이씨는 족보와 문헌에 =(=). 世孫=代孫(세손=대손). 世祖=代祖(세조=대조)로 등호(=) 좌우의 용어는 같은 뜻으로 읽거나 말하고 기록하였습니다.

 

5) 마음 문중은 ""자 항렬로 보아 9代祖이신 휘 필달 할아버지께서 이곳에 정착하시면서 조성되었습니다.

 

6) 行列(항렬)행렬로 읽으면 안 됩니다.

 

"다닐 행"항렬 항으로 읽는데 항렬을 말할 때는 으로 읽습니다.

 

세와 대의 동의론과 이의론 비교

 

동의론이니 이의론이니 하는 논리는 1940~1945년 이후에 몇몇 교수와 학자. 기관에 의해 세와 대의 이론을 새롭게 정의하여 현대 보학에 적용하여 사용하였던 것으로 온통 잘못된 논리로 이후 60~70년간 이의론이 대세를 이루어 보학을 혼란에 빠트린 것입니다.

 

1940~1945년 이전에는 세와 대는 동의어로 사용하던 이론이 1940~1945년 이후에는 세와 대는 이의어1950 ~ 70년대를 거치면서 새로운 시청각 교육자료. 기구의 도입과 활용에 힘입어 이의론논리가 대세를 이루어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 일반화, 관습화 되어 지금까지도 바른 논리가 아닌 이의론논리로 읽는 경우가 많아 혼란스러운 것입니다.

 

동의론(同義論)

 

우리나라 각 성씨 유명집안에서 남겨놓은 족보나 조상님들이 남겨 놓은 문헌에 [=.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둥호(=) 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읽고 쓰는 것이 동의론논리입니다.

 

고조 –- 증조 –-- - - - - () -- - - - - 증손 – - 현손

5.......4.......3.......2.......1........2.......3.......4........5

5.......4.......3.......2.......1........2.......3.......4........5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이의론(異義論)

세와 대를 읽는 기본 원칙입니다.

2= 1. = 21. = 세손. 상대하세(上代下世. 위로는 . 아래로는 ). 대불급신(代不及身- 는 자신을 제한다. 헤아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