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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9

녹전 이이록 2019. 4. 15. 09:38

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9



아래의 용례들은 족보나 문헌에 ......10세조(=10대조).....5세조(=5대조). 4세조(=4대조). 3세조(=3대조)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또 족보나 문헌에 .......10세손(=10대손).....5세손(=5대손). 4세손(=4대손). 3세손(=3대손)으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이의논지에서는 4대조인 고조까지는 호칭이 있어 호칭으로 말하고 5대조부터는 숫자를 붙여 말한다고 하나 각 집안의 족보와 문헌에는 증조부부터 3세조로 읽고 기록한 용례가 많습니다.


그리고 3세조이든 5세조이든 윗대 할아버지를 숫자를 붙여 말할 경우에는 아버지를 1대조(=1세조). 조부를 2대조(=2세조). 증조부를 3대조(=3세조) 등으로 숫자를 붙여 말합니다.


본디 세와 대는 다른 뜻으로 읽는 이의논지는 상대하세(上代下世- 는 위로 는 아래로 읽음)를 적용하여 는 자기를 넣어 아래로 몇 세손을 헤아려 읽고 는 위로 대불급신(代不及身- 대는 자기를 넣지 않는다.)하여 몇 대조로 읽는 것입니다.


용례로 올린 내용을 이의논지에 적용하면 바르게 읽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들 조상님께서는 어느 성씨 집안이고 간에 [=.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고 아래와 같은 용례로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晋州姜氏11世參奉允德碑文(진주강씨 11세 참봉 윤덕 비문) - (몇 세손)


[字敬甫墓忘憂里 中間失傳 呂善德尋得 *七世孫永參 *九世孫必成 改莎 部將公墓左壇閣]


[*七世孫永參 *九世孫必成(7세손 영참. 9세손 필성]

- 7세손은 영삼이고 9세손은 필성이다.


진주 강씨 윤덕(允德) ~  필성(必成)의 계대

 

11→②12→③13→④14→⑤15→⑥16→⑦17→⑧18→⑨19→⑩20

允德.......仲周................渭賓.......宗文......萬純.......弘晉......永參.......?..........必成

윤덕.......중주................위빈.......종문......만순.......홍진......영삼.......?..........필성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5세손.....6세손.....7세손.....8세손....9세손


휘 윤덕의 7세손은 휘 영참(永參)이고 휘 필성(必成)9세손입니다.


世孫(세손)’은 맨 윗대 조상을 기준으로 하나 윗대는 헤아리지 않고 다음 대(아들)1세손(=1대손)으로 헤아려 휘 영참(永參)까지 헤아려 내려오면 7세손이 되고 必成(필성)9세손이 됩니다.


아직도 많은 카페와 블로그. 지식 문답에서는 이의논지의 원칙인 =세손으로 같은 뜻으로 읽거나 말하고 있습니다.


경주이씨는 세와 대를 같은 뜻동의(同義)’로 읽고 世孫은 달리 읽습니다.


앞으로는 ‘4대조 할아버지에 자신을 5세손이라고 쓰지 말아야 합니다.


나는 4대조(=4세조) 할아버지의 5세손(=5대손)이 아니고 4세손(=4대손)입니다.


4대조(=4세조) 할아버지는 고조부이고 이의 5세손은 내가 아니고 나의 아들을 말합니다.


4대조(고조)의 제사는 4대손(=4세손)인 내가 제주가 되어 모시면서 축문에는 5세손이라고 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先府君家狀(선부군 가장) 三山齋(金履安)集卷之九(삼산재 김이안집 권지9)


[府君諱元行...至淸陰先生左議政文正公諱尙憲當丙子虜難爲天朝抗大節再拘虜庭不屈

天下誦其義*是爲府君五世祖.....上曰好矣予雖誠淺贊善豈不效徐元直之使孔明起耶

必勸來金某也卽遣史官傳敎使之偕來八日中疊下四諭語益懇大抵責以世祿之義

必欲其一見而終。'金元行英祖對話]又曰*爾五代祖所執大義...']


[*是爲府君五世祖(시위부군 5세조)]

- 이로써 청음 선생 휘 상헌은 부군(원행)5세조이다.


[爾五代祖(5대조)]

- 영조께서 휘 상헌은 너(원행)5대조이다.


안동김씨 상헌 ~ 이안의 계대


尙憲 光燦 壽恒 昌集 濟謙 元行 履安

상헌......광찬.....수항.....창집......제겸.....원행.....이안

5世祖....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五世祖(5세조) - '원행'이 말함.

5代祖....4대조...3대조....2대조....1대조    (기준) - - 五代祖(5대조) - 영조가 말함.


*元行(원행)은 청음 선생을 자신의 5世祖(5세조)로 말하고 英祖(영조) 임금은 청음선생이 원행의 5代祖(5대조)라고 하였으니 '세조=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었습니다.


長鬐縣監姜(德龍)公墓誌(장기 현감 강덕룡공 묘지) 浮査先生(成汝信)文集卷之四(부사선생(성여신)문집 권지4) - (몇 대조. 몇 세조)


[...至諱輔忠爲兵曹判書*於公八代祖也*七代祖諱用鯉順天府使*六代祖諱希呂光陽監務*五世祖諱就永登萬戶*四世祖諱持護軍曾王父諱世豪初以魚川察訪歷典義州判官興陽祥原平山淮陽凡九邑而廉謹自守家無甔石人以淸白稱之祖諱鰲壽宣務郞考諱深]


[*於公八代祖也(어공8대조야)]

- 현감공 덕룡의 8대조는 판서공 휘 보충이다.


[*七代祖諱用鯉 *六代祖諱希呂 *五世祖諱就 *四世祖諱持]

- 7대조는 휘 용리(諱用鯉)이고 6대조는 휘 희려(諱希呂)이고 5세조는 휘 취(諱就)이고 4세조는 휘 지(諱持)이다.


진양강씨 보충 ~ 덕룡의 계대


輔忠 用鯉 希呂 - - 世豪 鰲壽 - 德龍

보충.....용리......희려.....................세호.....오수..............덕룡

八代祖..七代祖..六代祖..五世祖..四世祖..3세조....2세조....1세조...(기준)


* 몇 세조(=대조)는 항상 아랫대 후손을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윗대인 아버지를 1. 할아버지를 2. 증조부를 3. 고조부를 4. 그 윗대를 5....등으로 헤아려 읽은 수 뒤에 붙여 읽는 용어이자 단위입니다

  

贈吏曹參判行司憲府掌令鄭公(以周)神道碑銘(증 이조참판 행 사헌부 장령 정공-이주-신도비명)

簡易文集卷之二(간이문집 권지2) (崔岦최립)


[公諱以周字邦武一字由盛號醒齋鄭出光州爲望族源遠而派益分卽公自出可譜者

*七世祖臣扈高麗殿直*六代祖允孚本朝開城尹*五代祖龜晉江原道觀察使所爲文章行于世]


[*七世祖臣扈(7세조 신호) . *六代祖允孚(6세조 윤부) *五代祖龜晉(5세저 구진)]

- 장령공 이주의 7세조는 신호이고 6세조는 윤부이며. 5세조는 구진이다.


광주정씨 신호 ~ 이주의 계대


臣扈 -允孚 -龜晉 -之夏 -纘禹 -純仁 -褧 --以周

신호........윤부........구진........지하........찬우........순인....................이주

七代祖.....六代祖.....五代祖.....4대......3대......2대......1대......(기준)

七世祖.....六世祖.....五世祖......4세......3세.......2세......1세......(기준)

7대조.......6대조.......5대조......고조.........증조.........조...........부.............기(나)


* 증 이조 참판  행 사헌부 장령 정공 이주(贈吏曹參判行司憲府掌令鄭公(以周))의 七世祖(7세조=7대조)는 신호(臣扈)이고 六代祖(6대조=6세조)는 윤부(允孚)이고 五代祖(5대조=5세조)는 구진(龜晉)이다.


*한 계대에서 순차적으로 世祖(세조)代祖(대조)로 단위를 읽었습니다.

이로써 세조대조는 같은 뜻임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