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3
족보와 문헌에 ‘5세조. 4세조. 3세조’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본디 세와 대는 다른 뜻으로 읽는 ‘이의’논지는 상대하세(上代下世- 代는 위로 世는 아래로 읽음)를 적용하여 世는 자기를 넣어 아래로 ‘몇 세손’을 헤아려 읽고 代는 위로 대불급신(代不及身- 대는 자기를 넣지 않는다.)하여 ‘몇 대조’로 읽는 것입니다.
용례로 올린 내용에 ‘이의’논지로 적용하면 바르게 읽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들 조상님께서는 우리나라 유명 성씨 집안에서는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고 아래와 같은 용례로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 장기 현감 강(덕룡)공 묘지(長鬐縣監姜(德龍)公墓誌)- 부사선생(浮査先生(成汝信성여신)
문집권지4(文集卷之四) - (몇 대조. 몇 세조)
[...至諱輔忠。爲兵曹判書。*於公八代祖也。*七代祖諱用鯉。順天府使。*六代祖諱希呂。
光陽監務。*五世祖諱就。永登萬戶。*四世祖諱持。護軍曾王父諱世豪。初以魚川察訪。(中略)
祖諱鰲壽。宣務郞。考諱深。]
▲[*於公八代祖也(어공 8대조야)。*七代祖諱用鯉(7대조 휘 용리)]
- 현감공 덕룡의 8대조이다. 7대조의 휘는 용리이다.
▲[八代祖 보충(輔忠)→ 七代祖 용리(用鯉)→ 六代祖 희려(希呂)→ 五世祖 취(就)→ 四世祖 지(持) → 증조부 세호(世豪) → 조부 오수(鰲壽) → 고(考) 심(深_]
▶ 진양 강씨 덕룡(德龍) 계대
①輔忠→ ②用鯉→ ③希呂→ ④就 → ⑤持 → ⑥世豪→ ⑦鰲壽→ ⑧深→ ⑨德龍
보충.........용리.........희려........취..........지...........세호.........오수........심.........덕룡
8대조.......7대조.......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八代祖.....七代祖......六代祖....五世祖....四世祖....曾祖.........祖...........考........기(나)
△위의 계대는 현감공(縣監公) 휘 덕룡(德龍)의 계대이다.
‘동의‘ 논리에서 세조(=대조)를 읽을 때는 맨 아랫대(휘 德龍)가 기준이 되나 ’기준(누구)의 몇 世祖(代祖)’로 말을 해야 하므로 기준(맨 아랫대. 휘 德龍)은 제외하고 그 윗대인 (아버지 휘 深)를 1세조로 하고 다음 윗대인 할아버지(휘 鰲壽)를 2세조로 읽어 윗대로 헤아려 올라간다.
현감공(휘 德龍)의 四世祖는 휘 지(持)이고 五世祖는 휘 취(就)이며 六代祖는 휘 희려(希呂)이고 七代祖는 휘 용리(用鯉)이며 八代祖는 휘 보충(輔忠)이다.
중요한 내용은 8대조. 7대조. 6대조는 代祖로 나타내고 5세조. 4세조는 世祖로 나타내어 한 系代에서 ‘代祖와 世祖’를 같은 뜻으로 혼용하여 썼음을 알 수 있다.
순서대로 四世祖→ 五世祖로 ‘몇 세조’로 나타내다가 六代祖→ 七代祖→ 八代祖로 ‘몇 대조’로 나타내고 있다.
◆증 이조참판 행 사헌부 장령 정공(이주) 신도비명(贈吏曹參判行司憲府掌令鄭公-以周神道碑銘)
-간이문집 권지 2(簡易文集卷之二 - 崔岦최립)〮 - (몇 세조.몇 대조)
[公諱以周。字邦武。一字由盛。號醒齋。鄭出光州爲望族。源遠而派益分。卽公自出可譜者。
*七世祖臣扈。高麗殿直。*六代祖允孚。本朝開城尹。*五代祖龜晉。江原道觀察使。所爲文章行于世。]
▲[七世祖臣扈→ ②六代祖允孚→ ③五代祖龜晉
(7세조 신호......6대조 윤부........5대조 구진)]
▶ 광주 정씨 이주(以周) 계대
①臣扈→ ②允孚→ ③龜晉→ ④之夏→ ⑤纘禹→ ⑥純仁→ ⑦褧→ ⑧以周
신호........윤부.......구진.......지하........찬우........순인........경.......이주
七世祖 ....六代祖....五代祖....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七世祖 → 六代祖 → 五代祖]
- 世祖로 읽다가 代祖로 읽고 있다.
‘世祖’는 주어진 계대에서 맨 아랫대 후손을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제외하고) 그 다음의 윗대(아버지)를 1세조로 하여 헤아려 올라간다.
즉 아랫대인 휘 이주(以周)가 기준이 되어 ‘누구(휘 以周)의 몇 世祖’로 읽으니 기준(휘 以周)은 제외하고 그 윗대인 아버지 휘 경(褧)께서 1세조로 하여 윗대로 헤아려 올라가면
五代祖는 휘 구진(龜晉)이고 六代祖는 휘 윤부(允孚)이며 七世祖는 휘 신호(臣扈)이다.
이는 '世祖=代祖'와 같은 뜻임을 나타내는 사례이다.
7世祖에서 6代祖. 5代祖로 읽은 것은 世祖로 읽다가 代祖로 읽은 것으로 이는 ‘世祖=代祖’와 같은 뜻으로 읽었음을 뜻한다.
◆ 송암(이로)행장(松巖-李魯行狀)- 송암선생문집 권지6(松巖先生文集卷之六 (許穆撰허목 찬)
- (몇 세조. 몇 대조)
[公諱魯。字汝唯。號松巖。系出鐵城。其鼻祖璜。五世至嚴冲,麟冲。俱官侍中。始大顯。
公卽嚴冲之後也。其後簪組相繼。*七世祖諱伯。仕麗末。至右軍摠制。知國事日非。棄官南來。
卜居于宜寧世干村。*六代祖諱乙賢。太祖二年。除少監。托病不就。移卜于同縣孚谷里。
曾祖諱文昌。副護軍。祖諱翰。劑用監僉正。考諱孝範。通禮院引儀。]
▲ [七世祖 백(伯)→ 六代祖 을현(乙賢)]
- 송암공(휘 로)의 七世祖는 백(伯)이고 六代祖는 을현(乙賢)이다.
▶고성 이씨 로(魯) 계대
①伯→ ②乙賢→ ③山命→ ④高祖□□→ ⑤曾祖文昌→ ⑥祖翰→ ⑦考孝範→ ⑧魯
백.........을현......산명........고조 □□.......증조 문창......조 한......고 효범......로
七世祖...六代祖
7세조....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7대조....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七世祖→ 六代祖]
한 계대에서 아버지는 世祖로 아들은 代祖로 나타낸 사례이다.
고성 이씨 송암(松巖) 이로(李魯)와 그 윗대인 七世祖 휘 백(諱伯)까지의 계대를 위 문장에 기록된 대로 펼쳐보니 6대조는 代祖로 말하고 7세조는 世祖로 말하고 있다.
6代祖 다음에 7代祖로 하지 않고 7世祖로 하고 있음은 옛 사람이 잘못 써서 그런 것이 아니고 ‘세조와 대조’를 혼용하여 써 왔기 때문이다.
먼저 ‘世祖‘라는 어휘는 아랫대의 후손이 윗대의 조상을 헤아려 읽을 때 사용되는 단어이임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世祖‘ 읽는 방법은 ’누구의 몇 세조이냐?’는 물음에 따라 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읽는 방법은 맨 아랫대의 후손인 송암공(휘 로)이 기준이 된다.
윗대의 조상님은 "송암공의 몇 세조이냐?" 를 묻기 때문에 송암공이 기준이 되므로 기준은 헤아리지 않는다.
아버지인 휘 효범이 1세조로 읽게 된다.
즉 아버지인 휘 효범은 송암공의 1세조라고 읽는 것이 世祖로 읽는 바른 방법이다.
할아버지 휘 한이 2세조.... 등으로 헤아려 올라가면 휘 을현은 6대조가 되고 휘 백은 7세조가 된다.
6대조는 6세조와 같이 읽고 7세조는 7대조와 같은 뜻으로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