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자와 생자의 남녀 위치 - 1

녹전 이이록 2018. 8. 1. 10:44

사자와 생자의 남녀 위치 - 1



아래와 같은 문의에 두 분 대가의 답변이 달라 혼란스러웠습니다.


K선생의 주장은 ‘*生者(생자)生者(생자)의 자리에서 男左女右(남좌여우)’이고 남동여서(男東女西)’이며 부동모서(父東母西)이고 死者(사자)神位(신위)의 자리에서 남우여좌(男右女左)로 고서비동(考西妣東)으로 자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生者(생자)生者(생자)의 자리에서 男左女右(남좌여우)’이고...]


소견)


생자의 자리는 축하를 받는 주인공의 자리와 축하를 드리는 자리로 구분이 되나 축하를 드리는 생자의 자리 설명도 주인공의 자리에서 말하는 위치 표현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K선생은 축하를 드리는 자식들의 자리 위치도 주인공(부모)이 앉은 자리에서 보는 위치와 같이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C선생의 주장은 죽은 자는 표현이나 의사전달 능력을 상실하였으니 모든 표현은 생자(生者) 위주로 써야 한다면서 以西爲上(이서위상)이니 男東女西(남동여서) 등의 표현은 상대가 보아 대상의 실 방향을 불문하고 前爲南後爲北(전위남 후위북) 左爲東右爲西(좌위동 우위서)라는 전제하에 이르는 위치 표현이 됩니다.


까닭에 死者(사자)生者(생자) 불문하고 상대가 보아 모두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됩니다.


다만 神道尙右(신도상우) 地道尙右(지도상우)는 당자의 표현으로서 이 역시 상대가 보면 결국 以西爲上(이서위상)이 되고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고 따라서 合葬墓(합장묘)考妣(고비) 위치도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고 서있는 子孫(자손) 역시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는데 남자는 서쪽이 上席(상석)이 되고 부녀자는 동쪽이 上席(상석)이 됩니다.라고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두 분 대가의 생자와 산자의 위치 표현은 다릅니다.


소견)


두 분의 답변에서 K선생의 논지가 生者와 死者의 자리를 달리하여 명확히 함으로써 이해가 되나 C선생의 논지는 죽은 자는 말이 없으니 모든 표현은 생자 위주라고 하여 구분이 없으니 이해가 혼란스럽습니다.


아래와 같은 어느 분의 문의가 있었고 두 분 선생께서 답변을 주었습니다


문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자꾸 혼동이 되어 문의 드립니다.


1. 죽은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남자는 좌, 여자는 우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생존한 사람이 봉분을 보면서 묘제를 지낼 때 어떻게 상하로 구분하여 위치하는지 궁금합니다.


2. 남녀가 잠자리에 위치하였을 때 누워있는 입장에서 남자와 여자가 어느 쪽에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3. 설날 절을 받는 입장과 하는 입장에서 남여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 절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절하는 사람을 바라보았을 때 남여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 절을 하는 입장에서 절을 받는 사람을 바라보았을 때 남여의 위치가 궁금합니다.

* 우매한 질문이지만 제각각의 위치라서 가르침을 받고자합니다.

 

위 질문 중 아래의 글은 잘못된 표현으로 필자의 소견으로 올립니다.


[1. 죽은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남자는 좌, 여자는 우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 잘못된 표현입니다.


죽은 사람의 입장에서 보아 男右女左(남우 여좌) 즉 남자는 우측, 여자는 좌측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여야 합니다

 

아마 바라보는 쪽에서 좌우로 말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死者(사자)- 죽은 자.


.............北


............() -- ()

西.......... -- ..........東

.............남 -- -

........考(고) --- 妣(비)

..........선친 --- 선모


답변)


K


1. )


생존한 사람이 봉분을 보면서 묘제를 지낼 때 어떻게 상하로 구분하여 위치하는가?


)


男左女右(남좌여우)’란 남동여서(男東女西)로서, 산 사람의 위치를 이르는 말입니다.


반대로 남우여좌(男右女左) - 고서비동(考西妣東)死者(사자)의 위치입니다.


그러므로 묘지에서는 묘를 기준으로 남우여좌(男右女左)입니다.


자손의 위치에서는 考左妣右(고좌비우)’가 됩니다.


[그러나 자손을 기준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위의 올린 글 내용으로 보아 아래와 같이 설명되는 것 같습니다.)


생자(生者)


............... -- - 수연례 부모위치(남향) 남동여서(男東女西). 남좌여우(男左女右)

...............--

.............() -- () - 부모자리에서 좌우

(西)================ ()

..............婦 ---- - 아들 부부–  (북향) 남동여서(男東女西). 남좌여우(男左女右)

.............()---()

.............() -- () - 부모자리에서 보는 좌우로 말한다.


* 아들부부가 북향하여 앉아 아들부부의 자리에서 위치를 말하면 남우여좌(男右女左)로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주인공(부모)의 위치에서 남좌여우(男左女右)로 말해야 합니다.


사자(死者)와 생자(生者)


................. -- - 무덤 위치 고서비동(考西妣東).

..................- - - 사자(死者)

(西)=================()

.................婦 ---- - 아들 부부 남동여서(男東女西).

................()....() - 생자(生者)


* ‘묘를 기준으로는 남우여좌(男右女左)이고 자손의 위치에서는 考左妣右(고좌비우)’가 되나 무덤이나 제사시 신위자리는 자손을 기준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