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 22

* 2017년 1, 2, 3세조 제향 참사기

■ * 2017년 1, 2, 3세조 제향 참사기 ⇒ 한자어로 1세조(世祖)는 1대조(代祖)와 같은 뜻으로 나를 기준으로 나의 아버지를 말한다. 2세조는 2대조와 같은 뜻으로 할아버지를 뜻하고 3세조는 3대조로 증조할아버지를 말한다. 위 글 제목 ‘2017년 1세, 2세, 3세의 할아버지 제향 참사기’는 아래와 같이 수정하여야 한다. * 1, 2, 3세조 제향 참사기 ⇒ 1세^ 조, 2세^ 조, 3세^ 조 제향 참사기. 1. 2. 3세^ 조 제향 참사기 ▲ [1, 2, 3세조 제향 참사기] * 1세조. *2세조. *3세조 ⇒ 1세^ 조. *2세^ 조. 3세^ 조. 1세. 2세. 3세 조 제향 참사기, * 시조(혹은 중시조, 파조. 입향조)를 1세조 ⇒ 1세 조로. 자 2세조 ⇒ 2세 조. 손자 3세조 ⇒ ..

카테고리 없음 2023.12.30

제사는 양력, 음력 중 언제 지내야 되나요?

■ 제사는 양력, 음력 중 언제 지내야 되나요? △ 빠따 보통 제사는 음력으로 많이들 하더라구요. △ 사촌 제사는 보통 집안에서 음력으로 지냅니다, 하지만 요즘은 차례 간소화 등의 이유로 양력에 지내기도 합니다. △ 나이따 음력으로 해야 해요. 양력은 날짜가 계속 변해서요. 양력 일이 계속 변하는 것이 아니고 음력일이 양력 일에 비해 1년에 30일 정도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 워리어 구정처럼 제사는 거의 음력으로 지냅니다. △ 조언 음력 일자로 모시거나 양력 일자로 모시는 제사는 집안에서 정하여 모시는 것입니다. △ 동키 제사의 풍습은 종교적으로 따질 때 유교에 속합니다. 유교의 교리대로 조상숭배(祖上崇拜)를 하는 데 의미를 둔다면 당연히 음력 날짜로 합니다. △ 홀로 제사는 오래 전부터 지내온 우리..

카테고리 없음 2023.12.28

‘가족묘원 조성’

■ ‘가족묘원 조성’ ‘가족묘원 조성’이라는 제목으로 아래와 같은 글이 게재되어 있어 잘못된 기술에는 원문에 * 표시로 나타내고 ⇒ 뒤에 바르게 고쳐 올립니다. 【할아버님과 아버님은 종친회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셨고 두 분 다 황씨 〇〇지구 종친회장도 역임하셨다. * 나의 아들 병민( *29세손 )대까지 9대를 이어오고 있다. 나는 8대종손이요, 아버님은 7대종손이다. * 지금은 합제사란 이름으로 1년에 기제사 한번 추석, 설 차례, 세 번이지만 그전엔 열 차례가 넘는 제사를 모시기도 했다. 〇〇황씨 경력공파이며 직계 조상님들의 묘소는 강릉시 사천면 학산 성산면 왕산면 등 여러 곳에 산재되어있다. 성묘 및 벌초도 1년에 봄. 가을 두 번씩 하고 있다.】 지적 및 소견) 이이록 기술한 문의의 글에 소견이 다..

카테고리 없음 2023.12.26

동성동본 결혼

■ 동성동본 결혼 【동성동본 결혼하신 분 계신가요? 뜬금없이 궁금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제가 군대 제대하고 만난 여자 친구가 지금 와이프 입니다. 재밌는 사실은 그 당시는 저랑 성이 같아서 물어보니 본도 같고 파도 같더라구요~. 그런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지금은 예쁜 딸 낳아서 한 이불 덮고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와이프 하고 저하고 항렬을 따지면 제가 손주 뻘이네요 ㅠㅠ 더 깊이 파고들자면 제가 사는 지역이 시골인데 와이프하고 저의 인연은 초등학교(저는 국민학교네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동문입니다 4년 차이구요. 얘기하다보니 어릴 때 근처 동네에서 살기도 했네요~ 심지어 저희 아버지하고 어머니도 성이 같으시고(본은 다르십니다.) 그러다 보니 결혼식 날 신랑 측, 신부 측 안내 문..

카테고리 없음 2023.12.23

동성동본 결혼의 위헌에 대한 재판관 2인의 헌법불합치의견

■ 동성동본 결혼의 위헌에 대한 재판관 2인의 헌법불합치의견 우리는 이 사건 법률조항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결론에는 다수의견과 견해를 같이 하지만 이 사건 법률조항에 대하여 다수의견과 같이 곧바로 위헌결정을 할 것이 아니라 헌법불합치결정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성동본제도는 수 백년 간 이어져 내려오면서 우리민족의 혼인풍속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윤리규범으로 터 잡게 되었고 이와 같은 혼인풍속, 윤리의식을 반영하여 이 사건 법률조항을 입법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가족법 특히 혼인제도는 입법부인 국회가 우리민족의 전통, 관습, 윤리의식, 친족관념, 우생학적 문제 등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하여 입법정책으로 결정하여야 할 입법재량사항이다. 따라서 비록 이 사건 법률조항에 위헌성이 있다고 하여도 헌법재판소가 곧..

카테고리 없음 2023.12.22

동성동본 결혼

■ 동성동본 결혼 ▲[예전에는 왜 동성동본 결혼이 불가능했나요?] - 예전에 동성동본 결혼이 불가능하였던 이유는 순전히 윤리적인 문제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아래의 두 가지 예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 뿌리로 하는 동성동본 성씨는 수많은 후손으로 번창하여 지금은 성씨별로 중앙 종친회(화수회)가 조직되어 있고 그 아래에 지역 종친회(화수회)가 조직이 되어 있고 그 외에 종중. 문중 대소행사에 일가친척들이 행사에 대거 참가합니다. 수인사를 나누다보면 모두 한 할아버지를 뿌리로 여러 계대로 자손이 번창 하고 가지가 벋어나서 서로 대부님. 대모님. 형님. 아우. 누님. 누이. 조카. 아재(아저씨). 아주머니로 친인척의 호칭으로 부릅니다. 이것이 9촌 이상 결혼이 허혼되니 남자인 대부. 형. 아우. 조카. ..

카테고리 없음 2023.12.21

동성동본금혼에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과서

■ 동성동본금혼에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과서 이 모 선생의 글입니다. 동성동본 사이의 결혼은 조선시대 이후 금지되어 왔으며, 대한민국 민법도 제809조제1항에서 동성동본금혼(同姓同本禁婚)을 규정하였다. 그러나, 1997년 7월 16일 대한민국 헌법재판소에서 이 규정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려 효력을 중지시켰고, 2005년 3월 2일 국회에서 민법 개정안을 의결함으로써 폐지되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8촌 이내의 혈족, 6촌 이내의 인척 사이에서의 혼인을 금지하고 있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금혼규제는 인간의 존엄과 행복추구권을 보장하려는 헌법의 이념이나 규정에 반하고 개인의 존엄과 평등에 기초한 혼인과 가족생활의 성립. 유지라는 헌법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면서 "금지되는 혼인의..

카테고리 없음 2023.12.20

동성동본 결혼금지법은 부활되어야 한다. - 2

■ 동성동본 결혼금지법은 부활되어야 한다. - 2 댓글) △ 영영 그렇게 따지면 엄마 쪽 동성동본과도 결혼을 금지해야 됩니다. 엄마의 피나 아빠의 피나 절반씩이니까. 더 올라가면 외조모 쪽 동성동본과도 금지. 아빠가 경주김씨, 엄마가 전주이씨 외조모가 또 큰 메이저 성이면 잘하면 한국 인구의 절반과는 결혼 못하겠군요. 과학적 상식을 완전 무시하시네요. 님은 여자는 배를 빌려주고 유전자는 남자가 100% 제공한다는 17세기 사고를 가지신 듯. 엄마가 절반 + 미토콘드리아 유전자(3-4% 정도 기여) 남자는 45% 정도의 유전자를 기여하며, 이에 의하면 자녀에게는 엄마의 유전자가 빈도가 높습니다. 고로 엄마 쪽 동성동본을 금지하는 게 훨씬 사리에 맞습니다. 걍 - 남 결혼하는 꼴 보기 싫다고 하시면 되지 뭐..

카테고리 없음 2023.12.19

동성동본 결혼금지법은 부활되어야 한다. - 1

■ 동성동본 결혼금지법은 부활되어야 한다. - 1 - 유전인자가 우수한 한국인을 위하여 - 흔히들, 한국인의 유전인자(遺傳因子)는 우수하다고 한다. 같은 동양권인 일본인, 중국인보다도 우수하다는 것이다. 지난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도 그것이 증명되었다. 비록 한국이 금메달 76개로 2위였지만, 인구수와 1인당 국민소득을 감안하고, 중국의 메달 수를 고정 값으로 계산하면, 한국이 금메달 372개로 1위, 중국이 금메달 199개로 2위, 일본이 금메달 53개(실제는 48개)로 3위이다. 그러면 왜 한국인이 중국인이나 일본인보다 우수한 것일까? 막상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답변이 궁색하다. 19세기 오스트리아의 과학자 멘델(Gregor Johann Mendel)이 발표한 ‘멘델의 법칙’에 의하면 ‘유전인자는 ..

카테고리 없음 2023.12.18

동성동본의 연원과 그 찬반 – 2

■ 제목 : 동성동본의 연원과 그 찬반 – 2 ◈ 유림 주장의 모순 현대 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의 시대로서 최근 몇년 전부터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유전학과 관련된 분야의 눈부신 성장은 앞으로 유전병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4촌,8촌이 아닌 같은 본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한 혈연집단에 속해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과거에 비해 인구가 많아지고 도시화 산업화 되면서 인구의 이동이 많아졌기 때문에 그만큼 같은 유전인자를 가진 한 혈통의 사람들이 만날 기회는 매우 적다. 과거에는 농사를 본업으로 하며 집성촌을 이루고 살았으므로 한 마을에 사는 친척끼리 부딪히고 함께 살아가는 경우가 많아 동성끼리의 결혼을 금했다고 하면 이해가 가지만, 현대에는 사회가 바뀌었..

카테고리 없음 2023.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