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족보. 피휘 - 18

녹전 이이록 2024. 12. 1. 08:50

족보. 피휘 - 18

 

미국

 

이름을 이상하게 짓는 것도족보, 아동학대로 간주될 수 있을 만큼 아동인권에 민감한 곳인데 [59], 아이 이름을 이 따위로 지었다가 '아돌프'는 물론이고 다른 자식들의 양육권까지 박탈당한 사례가 있다. [60] 싸다 싸

 

안록산이 난을 일으킨 이후 당숙종의 노여움으로 안이라는 글자는 다 대체되었다고 한다.

 

조선에는 연산군대의 내시 김처선의 예가 있다.

 

김처선은 문종, 단종, 세조, 예종, 성종, 연산군까지 6

 

미국은 자식들의 를 오랫동안 섬겨 연산군의 신임이 매우 두터웠으나 두 팔, 다리가 잘리는 상황에서도 충언을 계속해 결국 연산군이 활로 쏘아 죽인 대단한 의지의 인물이었다.

 

연산군은 총애하던 김처선의 배신(?)에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삼족을 멸하고 [61] 그의 고향의 등급을 깎아내리며 특히 '()'가 들어가는 말은 사용을 금지하기까지 한다.

 

이쯤 되면 기록말살 형과 다를 바 없다.

 

문제는 저 '' 자가 무척이나 흔하게 쓰이는 자였다는 것이다.

 

연산군도 잘 췄다는 '춤추다 집에 왔더니 다리가 네 개더라' 하는 그 처용가의 처용무에도 들어가는 글자다.

 

처용무는 이때 풍두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이 글자를 과거 시험에서 썼다가 낙방을 먹은 건 대단한 것도 아니고, 상소문에 이 글자를 썼다가 죽을 뻔했지만 명령이 하달되기 전에 작성한 사실이 확인되어 무죄방면으로 간신히 살아난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연산군의 이 금제는 거의 황제에 가까운 절대군주의 포스를 보이나, 결국엔 미친 짓이었기에 당연히 그가 폐위된 후 없어졌다.

 

영국에서도 스티븐 왕, 존 왕은 나라를 막장으로 몰아넣은 암군으로 인식되어 그 후 스티븐, 존은 왕의 이름으로 쓰이지 않게 되었다.

 

괴철(蒯徹)은 사마천(司馬遷)사기에서 '괴통(蒯通)'으로 나오는데, 이는 한무제의 이름이 '유철'(劉徹)이라서 '' 자를 피휘해 괴철의 이름을 바꾼 것이다.

 

이 덕분에 사기가 실제로 한무제 때 지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조운의 고향으로 유명한 기주 항산(恒山), 은나라 주왕의 서형 미자계(微子啓), 24절기 중 하나인 계칩(啓蟄), 하 우왕의 아들 계왕(啓王), 춘추시대 말기 제나라의 권신 전항(田恒) 등은 각각 상산(常山) [62], 미자개(微子開), 경칩(驚蟄), 개왕(開王), 전상(田常) 등으로 바꿨는데, 모두 한문제의 이름 유항(劉恒), 한경제의 이름 유계(劉啓)를 피휘한 것이다.

 

그 외에도 사기에는 담()을 동(), () [63]를 희()로 바꿔 썼는데, 이것은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과 사마천의 할아버지 사마희(司馬喜)의 이름을 피휘한 것이다.

 

www.skk-suwon.com  –  Sㅇ향교. 원장  Y- . B . . H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