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족보 - 1

녹전 이이록 2024. 11. 12. 09:10

족보 - 1

 

족보의 정의

 

1) 족보(族譜)의 의의(意義)

 

족보(族譜)란 한 종족(宗族)의 계통(系統)을 부계(父系)중심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나타낸 책으로 동일혈족(同一血族)의 원류를 밝히고 계통 (系統)을 존중하며 가통(家統)의 계승을 명예로 삼는 한 집안의 역사책이다.

 

2) 족보의 종류

 

1. 대동보(大同譜) - 같은 시조 밑의 중시조마다 각각 다른 본관을 가지고 있는 씨족 간에 종합 편찬된 족보이다.

, 본관은 각기 다르되 같은 여러 종족이 함께 통합해서 만든 보책이다.

 

2. 족보(族譜) - 관향(貫鄕)을 단위로 같은 씨족의 세계를 수록한 보첩으로, 한 가문의 역사를 표시하고 가계의 연속을 나타내는 보책이다.

 

3. 세보(世譜), 세지(世誌) - 한 종파 이상이 동보(同譜), 합보(合譜)로 편찬 되었다가 어느 한 파속(派屬)만이 수록 되었을 때 이를 세보 또는 세지라고 한다.

 

4 .파보(派譜) - 시조로 부터 시작하여 어느 한 파 속만의 이름과 벼슬, 업적 등을 수록한 보책이다.

 

5. 가승보(家乘譜) - 본인을 중심으로 편찬하되, 시조로 부터 시작하여 자기의 윗대와 아랫대에 이르기까지의 이름과 사적을 기록한 책으로 보첩 편찬의 기본이 되는 문헌이다.

 

6. 계보(系譜) - 한 가문의 혈통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이름자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도표로서, 한 씨족 전체가 수록 되었거나 어느 한 부분이 수록된 것이다.

 

7. 가보(家譜)와 가첩(家牒) - 편찬된 형태와 내용의 표현이아니라 집안에 소장 되어있는 모든 보첩가승을 말한다.

 

8. 만성보(萬姓譜) - 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라고도 하며, 성씨의 족보에서 큰 줄기를 추려내어 집성한 책으로 족보의 사전 구실을 하는 것이다

 

3) 족보 간행 과정

 

족보를 간행하고자 계획을 세우면 먼저 종친회를 조직하여 족보편찬위원회를 구성하여 종친들의 분포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널리 알려 일가의 호응을 받아야 한다.

 

족보편찬위원회의 구성이 끝나면 편찬에 관한 모든 사항을 논의 결정하며 지방조직을 통해 수단(명단을 받음)을 하고 원고를 심의 정리 한 후 출판사에 의뢰하여 간행한다.

 

4) 족보 보는 법

 

1. 족보를 보려면 나 자신이 어느 파에 속해 있나 알아야 한다.

 

2.파를 알지 못할 경우에는 조상이 어느 지역에 살았고 어느 파가 살았던 가를 알아보거나 또는 조상께서는 어느 지역 향사에 참사하였는지를 알아야 한다.

 

3. 1.2.3 항을 전혀 알지 못할 때에는 씨족 전체가 수록된 대동보를 뒤져 찾아 확인하는 밖에는 도리가 없다.

 

4. 시조로 부터 몇 세()인 지를 알면 족보는 가로로 단()을 갈라서 같은 세에 속하는 혈족을 같은 단에 가로로 배열 하였으므로 자기 세() 단 또는 찾고자 하는 직조(直組)의 세 단만 보면 된다.

 

5. 만일 세()수를 모르면 항렬자로 찾아야 한다.

 

6. 파의 명칭은 흔히 파조의 관직명,시호,아호 등을 따서 붙인 것이다.

 

7. ()를 찾으려면 족보에서 계보도 나 세계도를 보아야 한다.세계(世系)에 대략 분파계도를 그려놓고 무슨 파는 몇 권 몇 면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8. 몇 세 조 휘를 알면 경신보 세적편 본원에서 찾아도 된다.

휘 하단을 보면 세적의 면 수 와 몇 권 몇 면으로 표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