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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와 代의 차이에 대하여...

녹전 이이록 2024. 9. 26. 07:42

6. 의 차이에 대하여...

 

좋은 자료이기에 복사하여 올립니다.

 

【◉ 父子相續繼爲一世(부자상속계위1)’相繼(상계)의 뜻으로 相繼(상계)란 서로 이어져 내려온다는 뜻이다.

 

즉 서로 이어져 내려오는 것이 一世(1)라는 것이다.

 

여기에는 기준이 있어 기준이 되는 분이 一世(=1)가 되고, 그 다음은 서로 이어져 내려왔으니 (=2)가 되는 것이다.

 

가 기준이 되어 一世(=1)가 되고, 는 이어져 내려왔으니 二世(=2)가 되는 것이다.

 

父子相對亦一代(‘부자상대 亦一代)’相對(상대)의 뜻으로 서로 마주보고 있다는 뜻, 즉 서로 마주보고 있다는 것이 一代라는 것이다.

 

그래서 父子間(부자간)一代가 되는 것이다.

 

소견)

 

父子相續繼爲一世(부자 상계 위1)’父子相對亦一代(부자 상대 역1)’는 위의 설명과 같으나 이는 1세와 1대가 같은 뜻이라는 말입니다.

 

父子間(부자간)一代(1)가 되는 것이다.’라는 뜻풀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는 같은 뜻으로 1=1대입니다.

 

() - - ...- ()

1.....................2

(대불급신)..........1이상 이의논지. 2=1

-----------------

1....................2- ‘동의논지. 1=1

1....................2

 

9. 拜禮法(배례법)에 관하여

 

1. 九拜(9)의 설명

 

稽首(계수) : 극진히 존경하여 이마가 땅에 닿도록 몸을 굽혀 절함.

頓首(돈수) : 공경하여 머리를 땅에 닿도록 절함.

空首(공수) : 상체를 굽혀 머리를 팔짱낀 높이만큼 숙여 하는 절. 또는 두 손을 마주 잡고 땅에 댄 다음 머리를 손에 닿도록 무릎을 꿇고 하는 절.

振動(진동) : 두 손을 마주치는 拜禮(배례)

吉拜(길배) : 한 번 절하고 다시 머리를 조아려 절함.

凶拜(흉배) : 喪人(상인)의 절(稽首後계수후에 절함)

奇拜(기배) : 單拜(단배), 한 번 절함.

褒拜(포배) : 再拜(재배), 두 번 절함.

肅拜(숙배) : 서울을 떠나 임지로 가는 관리가 임금께 작별을 아뢰던 일.(편지 말미에도 씀).

 

2. 方向拜(방향배)

 

直拜(직배) : 바로 마주보고 하는 절.

曲拜(곡배) : 임금을 뵐 때에 하는 절. 임금은 남쪽을 향하고 앉고 곡배하는 사람은 동쪽이나 서쪽을 향하여 절함.

 

3. 度數拜(도수배)

 

單拜(단배) : 한 번 절. 同友間(동우간)에 서로 하는 절. 父母9부모), 尊丈(존장) 또는 평상시의 남자의 경우.

再拜(재배) : 두 번 절함. 부모와 尊丈의 생신 때 경사 때, 제례나 常禮(상례) 등의 큰 의식을 거행할 때의 남자가 하는 절의 횟수, 또는 평상시 여자의 경우.(현재는 여자도 평상시에 한 번 절함).

四拜(4) : 네 번 절. 왕이나 문묘에서 하는 절. 여자가 제례나 혼례 등의 의식을 거행할 때 하는 절의 횟수.

 

4. 特殊拜禮(특수배례)

 

文廟拜禮(문묘배례) : 鞠躬(국궁)하여 무릎 꿇고 앉은 다음 공수한 손은 앞을 짚고 이마가 손등을 닿을 만큼 허리를 숙여 네 번 반복하여 절을 함.

文廟向拜(문묘배향) : 문묘를 향하여 서서 허리를 90도 각도로 숙여 네 번 경례를 함.

 

한자로 ()'자는 同祖謂宗(동조위종)이라 한 할아버지의 후손을 뜻하며, ’()‘자는 ()의 뜻이며, ‘門中(문중)’이라함은 한집안이니 곧 一家間(1가문)이 되는 것이다.

 

花樹(화수)’라 함은 꽃나무의 뜻인즉 한 뿌리에서 나온 여러 가지에 달린 열매의 뜻이니 역시 동조위종의 뜻이다.

 

이상과 같은 뜻으로 볼 때 어느 것도 다 잘못은 아니며 다만 종친이란 말은 왕족을 칭하는 종친부가 있어 조선왕조 때에는 일반에게는 통용되지 않았다.

 

14. ‘四祖(4)’五宗(5)’이란 각각 어디를 이르는 말인지?

 

四祖(). (). 曾祖(증조). 外祖(외조)로서 주로 과거를 볼 때 응시자의 신분과 문벌을 확인하기 위해 명함 란에 기록 봉함하는 데 사용하였으며, ‘五宗(오종)’이란 高祖(고조). 曾祖(증조). (). (). ()으로 되어 있다.

 

15. 유교의 숭앙 성인 중 四聖(4)宋朝六賢(송 조6)은 누구인지?

 

四聖(4)

 

--> 顔子(안자). 曾子(증자). 子思子(자사자). 孟子(맹자)

 

宋朝六賢(송조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