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고조=4대(=4세)

녹전 이이록 2024. 8. 20. 09:24

고조=4(=4)

 

고조는 나에서 5(=5)이고 5세 조(=5대 조)입니다.

 

몇 세조(몇 대조)인가?4세조(=4대조)입니다.

 

ih

 

예서들이 고조=4대조임을 명백히 하고 있음에도 어떤 분이 고조가 5대조라는 주장을 계속하며 혼란을 야기하는 바, '예기'에는 고조는 4대조라고 하였지만 '주자가례'고조가 5대조라고 했다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예기'고조가 4대조라고 되어 있는데, 주자는 고조가 5대조라 하였을 리 만무하며, 주자가 5대조라 하였는데 우리 조선의 예학자들이 주자의 뜻에 반하여 4대조라고 했을 리가 만무합니다.

 

lj

 

[<율곡전서>.....문숙공은 5()이고 휘 취14(=)이므로, 휘 취()는 시조(1)인 휘 신달의 13대손[14-1=13]이고, 문숙공(5)9대손[14-5=9]이 분명하다.

휘 취()가 고조인 윤사정은 18()이고 17대손이다.]

 

여기 내용은 .. 귀하의 주장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나요?

 

 

ih 선생이 올린그대로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1(1)---5(5)---14(14)15(15)16(16)17(17)18(18)

휘 신달............문숙공..............휘 취.................................................................윤사정

..............................................고조............증조...........................................()

..........13세손(13대손).............

........................9대손(9세손)...

...................................................17대손(17세손)............................................

 

*ih 선생의 글이 바릅니다.

그런데도 lj 선생은 여기 내용은.. 귀하의 주장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나요?”라고 되물었습니다.

 

ih

<주자가례>의 어느 구절이 고조는 ‘5세조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인지 그 구절 글과 한글 해석을 올려 달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있으면 <주자어류>의 어느 구절인지 원문과 귀하의 해석을 올려 주세요.

 

lj

게시판의 14번 글의 댓글...anstus 님의 글 내용에도..마찬가지로 시조=1..이니 고조=5세인데...잘 보시길..

모든 자료가 고조=5세인데..귀하만 고조=4세라고 하고 있으니..가례나 어류의 원문을 보여준들 이해가 될까요?

지금은..고조=5세라는 걸 인정하시면..그걸 알려드리지요.

 

ih

귀하께서는 5세조와 5세의 차이를 이해하고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세(=)의 의미가 아주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2대와 2대조의 개념이 같을 수 있나요.

주자가례의 근거를 대라고 하며 말을 돌리시는데, <주자가례>에 나와 있는 고조=5세의 근거를 가리켜 주세요.

 

lj

귀하 스스로 고조=4대조=4..라고 한 것도 모르나요?

즉 고조=4=4대조..라고 스스로 말해 놓고서..이젠 또 부정을 하니..도대체 귀하의 주장은 무엇인지요?

지금은..고조=5세라는 걸 인정하시면..그걸 알려드리지요...

 

주자어류

立春祭先祖則何祖自始祖下之第二世, 及己身以上第六世之祖.

 

ih

무슨 뜻인지 해석을 달아주십시오.

 

lj

묻기를, ‘입춘(立春)에 선조에게 제사 지내는데, 어느 선조를 제사 지내는 것입니까?’ 하니, 답하기를, ‘시조로부터 아래로 2세에서 자기로부터 위로 6세조까지를 제사 지내는 것이다.’ 하였다.

 

ih

시조는 초조제를 지냅니다.

<주자가례>가 같은 내용이 아닙니다.

해석이 어려워 포기한 것 같습니다.

'통례' . '사당'五世則遷者 上從高祖下至玄孫之子

여기에 5세와 고조가 나란히 쓰여져 있다고 5세가 고조라고 주장하는 것인가요?

 

'시조의 자''시조부터 아래로 제2'부터 '고조의 부'까지 선조이지요.

'''~'의 의미입니다.

 

'及己身以上第六世之祖''자기부터 위로 제6세인 조상까지'의 의미입니다.

자기부터 위로 세대를 세는 것입니다.

 

6세조가 아닙니다.

'六世祖'라고 하지 않고 '六世之祖'라고 더 명백히 한 뜻을 압니까?

자기를 제1, 부가 제2, 조가 제3, 증조가 제4, 고조가 제5, 고조의 부가 제6, 이렇게 세대를 헤아린 것입니다.

6세조가 아닙니다.

 

lj

귀하는 자기 할 얘기만 계속하는 듯..내가 수차 질문한 걸 대답하라니까 엉뚱한 소리만 계속하는 듯..어류에..자기를 제1, 부가 제2, 조가 제3, 증조가 제4, 고조가 제5..라고 했다면서..왜 제목에는 4세라고 하나요?..

그런 것부터 대답해보시길.. 엉뚱한 예는 들지 마시고..

 

*말이 막히면 엉뚱한 소리를 한다는 둥 말로 돌리고....

그러니까 제목에 ih 선생이 고조=4()’로 표기한 것을 보고 lj 선생이 5세가 고조라고 한 것이고 그 외 대부분의 주장은 ih 선생의 주장이 바릅니다.

 

고조부는 나에게서 5(=5)이고 나의 4대조(=4세조)입니다.

'及己身以上第六世之祖''자기부터 위로 제6세인 조상까지'의 의미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