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내. 형제자매 - 2
자료로 수집하여 올려놨다가 올립니다.
처남의 부인은 흔히 '처남댁'이라고 하지만 이 또한 호칭이 없으며 과거에는 서로 만나서는 안 되는 남남으로 여겨서 호칭이 없었습니다.
굳이 불러야 된다면 자신의 아이들이 상대를 부르는 호칭인 '외숙모님' 상대방에선 '고모부님'이 적당합니다.
△ D
同壻(동서) = 같은 사위란 뜻인데 동서 간 만남의 인사가 ‘사위’라고 인사 하나요.
妻姉兄(처자형) - 본인 나이보다 위인 처 언니 남편을 일컫는 말.
妻妹兄(처매형) - 본인 나이보다 위인 처 여동생 남편
◇ H님의 게시 글에 대한 추가질문 입니다.
△ D
명사는 수천 년이 흘러도 바뀌면 명사가 아니죠.
설명은 한문을 인용해야지요.
명사는 호칭의 원문이 한문이기 때문에 한글로는 설명이 불가능 하지요.
위의 보기와 같이 한문을 빼버리면 무슨 뜻인지 아무도 모르고 兄弟(男자 관련 호칭)이 무엇이고 아우가 무엇인지 姉妹(자매. 女여자에게 붙여지는 호칭) 구별이 불가능한 한글의 난점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 S님의 게시 글에 대한 추가질문입니다.
나이가 적은 형이 없지요.
아내들은 ‘처’로 아내들끼리의 통칭 호칭 예기가 아니지요.
호칭이 특정 지역에만 해당 되지 않겠지요.
분명한 뜻글이 있어 구분토록 되어 있지만 문맹 율에 영향을 받았겠지요.
◈ S
추가질문 「 나이가 적은 형이 없지요, 아내들은 처로 아내들끼리의... 」 에 대한 답변입니다.
그런데 관습적으로 동생의 아내가 형의 아내를 형님이라고 부릅니다.
형의 아내는 동생의 아내를 동서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혈연인 형제의 나이가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가족 호칭은 모두 혈연이 되는 사람이 기준이 됩니다.
아셔야 할 것은 여기는 중국이 아닙니다. 한국입니다.
◇ S 님의 게시 글에 대한 추가질문입니다.
△ S
호칭의 兄弟(형제)는 남자간 호칭입니다
형제의 부인 간 관습 호칭은 同媤(동시)이고 부인 간(同壻)동서는 사위 간 호칭을 변질 변형 잘못 사용한 경우인 것을 한문 글자를 써보면 이해가 가지 않나요?
호칭은 혈연 중심 이지만 나이가 많은 타성에게도 형으로 호칭할 수 있고 처가댁 호칭은 접두사 (妻)자가 모든 호칭 앞에 붙지요.
◇ 추가질문
「호칭의 兄弟(형제는 남자간 호칭입니다. 형제의 부인 간 관습... 」에 대한 답변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스님에게 30살 된 제자(갑)가 2016년에 입문했고 40살 된 제자(을)가 2017년에 입문했다면 갑은 을을 뭐라고 부르며 을은 갑을 뭐라고 부를까요?
갑은 을을 사제라고 부르고, 을은 갑을 사형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기준은 나이가 아니라 누가 먼저 입문했는가를 기준으로 하는 관습이 있기 때문입니다.
△ D
명사는 바뀌면 명사가 아니지요.
세월이 흐르면 김씨가 박씨가 되나요?
△ S
그렇지 않습니다. 명사도 바뀝니다. 그 의미가 바뀝니다.
그 예로 양반이란 말로 들어드렸습니다
◇ D
S님의 게시 글에 대한 추가질문입니다.
스님의 길을 들어선 선후배 관점은 갑과 을. 둘 다 큰스님의 사제들입니다
먼저 입문했다고 사가되고 제가 되는 것이 아니지요
나중에 입문하면 나이가 없어지나요?
영감 양반 명사는 그대로 관습으로 남아있으나 시대가 흐르면서 각기 쓰는 사람이 의미의
관점을 달리하는 것을 ‘변한다. 유행한다.’ 말로 본질을 변질 변형 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영감 양반의 명사는 관습그대로 인데 쓰는 사람의 관점이 다르면 변하는 것이 아니죠.
이미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 호칭은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이 기준이 되는 관습이 있습니다. 글자 뜻보다 그 관습이 선행되는 것입니다.
어느 나라나 이런 관습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긴 세월이 지나면 차츰 관습도 변화하는 것이지요.
◇ S
(추가질문)
「스님의 길을 들어선 선후배 관점은 갑과 을 둘 다 큰스님... 」 에 대한 답변입니다.
사가 되고 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사형과 사제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그 기준은 나이가 기준이 아니라 입문한 순서에 따릅니다.
나이로 하지 않습니다. (스승이 같지 않은 경우는 사형, 사제라는 말을 쓰지 않음)
또 형의 아내를 동생의 아내가 형님이라고 부르는데 이것도 나이와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영감이란 말은 원래는 고위 관리(정3품 이상)을 부르는 호칭이었지만, 지금은 나이가 든 노인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말은 그렇게 변하여 가는 것입니다.
양반이라는 말도 문신과 무신을 합쳐 부르던 말이었지만, 이미 조선 시대에 신분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가, 지금은 아무나 보고 이 양반, 저 양반 하고 부릅니다.
건달들 사회에서는 아주 많은 나이 차이가 아니면, 자기보다 힘이나 조직에서 서열이 빠르면 그냥 형님이라고 하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제 조상님 중에서 힘이 세고 싸움을 잘하시는 할아버지가 계셨는데, 멀리서 도전하러 오는 분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두 지고 돌아갔는데, 진 사람들은 모두 나이와 관계없이 저희 할아버지를 형님으로 모셨습니다.
지금만 그런 것이 아니라 옛날에도 그랬던 것입니다.
이처럼 형님이라는 말이 무조건 나이만 기준으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고구려 때 관직 중 小兄. 大兄. 太大兄이라는 관직이 있었는데 뜻은 나이가 많은 사람처럼 보이지만, 이 역시 나이와 관계가 없었습니다.
호칭 자체가 사회 관습에서 나온 것 아닌가요?
△ D
사형이 아니라 선사라면 그럴 것 같습니다
△ S
사형이라는 말의 뜻을 모르시는 것 같네요.
같은 스승 아래 입문한 선배 되는 사람을 사형이라고 부릅니다.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사형을 先士(선사)라 하지 않나요.
△ S
추가질문 「스님의 길을 들어선 선후배 관점은 갑과 을 둘다 큰스님... 」 에 대한 답변입니다.
兄(맏 형)이란 말 자체가 원래는 나이 많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었습니다.
兄은 口(입 구) + 儿(어진 사람 인)으로 되어 있는 글자로서 사람들 위에서 말로써 이끌거나 지도한다는 뜻입니다.
주로 제사에서 사용하였습니다.
祝(축)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사를 주관하는 사람이 경험이 많은 사람이 하다 보니 차츰 나이 많은 사람이라는 말이 첨가되었고, 이것이 형제간에도 적용되어 처음에는 맏이에게만 쓰였습니다.
나이가 자기보다 많다고 해서 무조건 兄이라고 한 것은 아닙니다.
답글에서 고구려 관직에서 大兄 太大兄이란 것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것은 나이가 아니라 족장, 즉 부족을 이끄는 사람을 뜻하였습니다.
나이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세습되고 나서는 젊은 사람도 大兄이 되었습니다.
본래 兄이란 말이 그런 뜻이었으니까요.
따라서 나이가 적더라도 한 무리를 이끄는 사람이라면 兄이라는 말을 쓴다고 해서 잘못된 것이 아니라 본래의 뜻을 살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을 형이라고 하는 것은 본래 뜻에서 첨가된 것이지 兄의 본래 뜻은 아닌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생의 나이 많은 아내가 형의 나이 적은 아내를 형님이라고 한다고 해서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똑 같은 논리로 아내의 오빠가 자기보다 나이가 적어도 아내를 기준으로 하면 서열이 위이므로 형님이라고 한다고 해서 말뜻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자매의 경우 여동생의 남편이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언니의 남편 즉, 동서를 형님이라고 한다고 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본래 형이란 말이 무조건 나이로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D
자신의 의견 외는 전부 부정하는 군요.
그런 식의 의견은 전혀 동의할 수 없고 대응할 가치가 전혀 없어 대응을 거부합니다.
△ S
내 의견이 아니에요. 그냥 제가 찾은 자료지요.
그리고 대응할 가치가 없으면 댓글도 달지 마셔야지요.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지적하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