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덕성은 공자님의 몇 대손(=세손)인가?

녹전 이이록 2024. 1. 23. 08:27

공덕성은 공자님의 몇 대손(=세손)인가?

 

[세와 대에 대하여 카페. 블로그 등 여러 곳의 (자유게시판)에 자신이 올린 글 중 *()와 세()는 무엇이 다른가?

저도 조선일보에서 정독한바 있고 이 문제에 대하여 몇 분의 의견도 잘 읽었습니다.

상세하게 설명하여 주셨다고 생각하며 동감입니다.

 

특히 이 문제에 대하여 김 선생.. 이 선생 두 분 선생님께서 잘 설명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세()를 너무 깊이 생각하다 보면 오히려 혼동이 됩니다.

 

자기가 아무개님의 몇 대손 또는 몇 세손이다.

아니면 아무개는 나의 몇 대조또는 몇 세조이라고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를 말할 때 명확히 구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공덕성(孔德成)이란 사람이 모택동 시절에 북경에서 살다가 본토의 문화혁명 때 대만으로 피난 와서 살았습니다.

 

지금은 작고했을 것으로 믿습니다만...이번에 그 분의 여동생이 서울로 오는 모양입니다.

공덕성씨 자신이나 우리가 공덕성씨의 가계를 말할 때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8세손이다.]  또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7대손이다.] 라고 말한다면 정확한 표현입니다.

 

이 선생님의 글의 말미에도 분명히 이와 같이 결론지었습니다.

그런데...공덕성이라는 분의 여동생의 대수를 77세손이라고 한 기고에 대수에 의문이 있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분명히 *그는 78세손입니다.(대수로는 77대손)

 

제가 쓰고 있는 씨족이야기에 그분의 이야기를 4년 전에 이미 언급한바 있으며 지금도 검색해 보면 확인됩니다. (복지통신 원로방 NO,1445)

그가 만약 77세손이라면 대수로는 분명 76대손이 됩니다.

 

제가 이미 올린 글은 틀림없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음으로 오히려 그를 77세손이라고 기고한 분이 부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 允寶(윤보) 黃公(황공)25世孫(세손) > 입니다. *대수로는 24代孫(대손=24世孫(세손)이 됩니다.

바로 이것이 세와 대의 차이에 대한 정확한 표현입니다.

 

이이록

 

[*()와 세()는 무엇이 다른가?]

 

- ()와 세()는 같은 뜻입니다.

우리 조상님들께서는 조상과 후손 간 계대를 순번대로 읽은 수 뒤에 =를 붙여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

1=1....5=5...17=17...35=35대 등

 

[*공덕성씨 자신이나 우리가 공덕성씨의 가계를 말할 때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8세손이다.’

또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7대손이다.’ 라고 말한다면 정확한 표현입니다.]

 

- 위는 잘못된 답변이고 아래와 같이 고쳐 읽어야 합니다.

 

[공덕성씨 자신이나 우리가 공덕성씨의 가계를 말할 때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7세손이다.’

또는 공덕성은 공자님의 77대손이다.’ 라고 말한다면 정확한 표현입니다.]

 

공덕성씨가 공자 78(=78)’라면 공덕성은 공자님의 77세손(=77대손)’입니다.

 

우촌 선생은 <諱允寶(휘 윤보) 黃公(황공)25> 이므로 황공(휘 윤보)24世孫(24세손)’이고 황공(휘 윤보)24代孫(24대손)’입니다.

우리 조상님들께서는 조상과 후손 간 계대를 순번대로 읽은 수 뒤에 =를 붙여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1=1....5=5...17=17...35=35대 등)

 

세손=대손으로도 같은 뜻입니다.

시조(혹은 중시조) 25세인 황 선생님은 시조님의 24세손(=시조님의 24대손)’이라고 말합니다.

 

세조=대조는 같은 뜻입니다.

시조(혹은 중시조)께서는 시조 25세인 황 선생의 24세조(=24대조)’입니다.

 

족보에서 몇 세손(=대손) ○○’ . ○○의 몇 세조(=대조)‘로 읽은 용례를 찾아 계대와 비교하여 읽어 보시면 설명을 드린 대로 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