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慶州李氏)
모 사이트에 올라 있는 글입니다.
잘못된 내용은 원문에 * 표시를 하고 뒤쪽에 ⇒ 표 뒤에 붉은 글씨로 수정하여 올립니다.
경상북도 경주(慶州)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로, 초기 신라의 6촌(六村) 중 알천 양산촌의 촌장이었던 표암공(瓢巖公) 이알평(李謁平)을 시조로 한다.
시조는 초기 신라의 6촌 중 알천 양산촌(閼川楊山村 : 及梁部급량부)의 촌장으로 전해지는 표암공(瓢巖公) 알평(謁平)이다.
표암공이라는 호칭은 알평이 애초에 경주 박바위(瓢巖표암)에 강림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다.
경주이씨는 스스로 정통파 대종임을 내세우는데, 이씨 중에는 표암공에 연원을 두고 있는 본관이 많아 합천· *가평 ⇒ 삭제
· * 평창 ⇒ 삭제· 원주· 아산· 재령· *우봉이씨 ⇒ 삭제 등이 이에 속하며, 이밖에도 우계이씨와 *성주이씨 ⇒ 삭제 의 일부도 알평에 연원을 두고 있다고 한다. ⇒ 평리공파. 이암공파. 익재공파. 호군공파, 국당공파. 부정공파. 상서공파, 사인공파. 판전공파, 월성공파. 직장공파. 진사공파. 교감공파 일부도 알평에 연원을 두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 분적종까지 합치면 경주이씨가 이씨의 대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주이씨의 *실질적인 시조 ⇒ 삭제. 라고 할 수 있는 중시조는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이다.
거명은 신라 때의 인물로 진골(眞骨) 출신이다.
그는 *시조 알평의 36세손 ⇒ 시조 알평의 원대손(遠代孫) 이며 시조로부터 * 현재 (熙字 돌림)까지는 대략 *75대 ⇒ 삭제. 약 2,000여년이 된다.
경주이씨의 세계는 중시조 거명의 16대손(고려 말기) ⇒ 15 ~ 21세에서 크게 *8파 ⇒ 14대파로 나뉘고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소 80여 파로 분파된다.
8대파는 *성암공파(誠菴公派) ⇒ 평리공파(評理公派)· 이암공파(怡庵公派)· 익재공파(益齋公派)· 호군공파(護軍公派)· 국당공파(菊堂公派)· 부정공파(副正公派)· 상서공파(尙書公派)· 사인공파(舍人公派) 등이다.
이밖에 지손(支孫) 계통으로 판전공파(判典公派)· *시랑공파(侍郞公派) ⇒ 삭제 · 석탄공파(石灘公派) 등이 있다.
* 시랑공파(侍郞公派) ⇒ 시랑공파 삭제하고 시랑공의 9세손인 4형제가 각기 직장공파. 석탄공파. 진사공파, 교걈공파로 분파되었습니다.
한편 경주이씨 분파도(分派圖)에는 전술한 10본의 분적종 중 *성주이씨 ⇒ 삭제. 우계이씨. 합천이씨. 차성이씨는 거명의 윗대에서 분파되었으며 나머지는 그 아랫대에서 분파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경주이씨는 고려 말에 크게 세력을 떨쳤고 조선에 들어와서도 문과 급제자 178명, 상신 8명, 대제학 3명을 비롯하여 10여 명의 공신과 많은 학자·명신을 배출하였다.
*8대파 ⇒ 14대파 중 상서공파의 백사(白沙 : 李恒福)집이 가장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고, 익재공파의 세칭 8별(鼈)집과 완(浣) 대장을 낳은 국당공파가 그에 버금간다.
경주이씨가 조선에 배출한 상신·문형 가운데 백사 집에서 영의정 4명, 좌의정 2명, 대제학 2명이 나왔고, 8별 집에서 좌의정과 대제학 각 1명, 국당공파 중의 정순공(靖順公 : 誠中성중) 후손에서 좌의정 1명이 나와 이들 3파가 사실상 경주이씨의 주축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