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세=5세손? 5세=5세조?
△ js 님이 주장하는 ‘5세=5세손? 5세=5세조?’라는 이상한 주장에 대하여 소견)을 올립니다.
▲[경주이씨 1987년도 발행 족보의 범례에 고조=5세=5대조..라고 설명된 사실을 또 망각하고 있군요. 경주 김씨는 "현손=5세=5세손"으로 하고 있는 것도 모르지요?]
소견)
경주이씨 1987년도 간행 대종보 족보의 범례에 ‘고조=5세=5대조’로 읽는 것으로 나타낸 것은 사실입니다.
당시 족보 발행시 세와 대는 뜻이 다르다. 라는 ‘이의’로 읽은 ‘이의론’이 대세를 이루어 모두 그렇게 표기하였는데 그 뒤 중앙화수회에서 이를 삭제한 것으로 압니다.
경주 김씨의 5세=5세손으로 읽은 것은 ‘5세인 후손’을 한자어로 기록하다보니 5세손으로 읽은 것입니다.
‘세=세손’으로 ‘세=세조’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은 5세손은 나로부터 ‘5세인 후손’으로 5세조는 나로부터 ‘5세인 조상’으로 고쳐 읽으세요.
그러면 이해될 것입니다.
▲[2. 귀하는..['나'는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다음 윗대인 아버지를 항상 셈법상 1세조(=1대조).로 읽습니다.] 라고 했는데..왜 거기서 1세는 제외하나요?]
소견)
나의 아버지는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지 나의 2세조로 읽습니까?
아버지가 나의 2세조(=2대조)입니까?
아버지를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으니 당연히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로 읽어야지 나를 넣어서 몇 세조를 읽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이렇게 ’몇 세조‘를 읽을 줄 모르니까 친절하게 알려 주는 것입니다.
꼭 깨우쳐 드리고 싶은데 4~5년이 흐른 지금도 변함없이 모르네요.
▲[3. 세와 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이어서 세=세조로 읽는 것입니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거기서는 같은 뜻이라서 그렇게 읽는 것이 아니고..5세=고조..이고..고조=5세조이니..그래서 고조=5세=5세조..라고 한다고..수차 설명한 것을 계속해서 반복질문을 하니 답답한 일이지요.]
소견)
세와 세조 즉 5세와 5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으로 읽는지 설명을 해 보세요.
논리로 상대를 이해시키려고 해야지 전에 한 말을 ‘망각’이니 하는 말로 덮으려 하지 말아야지요.
△ js
1. 귀하의..[5세조는 ‘5세인 조상’으로 고쳐 읽으세요]..에서 보듯이..고조=5세=5세조..가 맞는데...그렇다면 나의 아버지가 나의 2세인 조상=2세조(=2대조)..되지요. 착각하지 마시길.. 또..[아버지를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으니 당연히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로 읽어야 한다]..에서 보듯이.. ‘나의 1세조(=1대조)'..안에는.. '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라는 뜻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나의 1세조(=1대조)'..뜻에는.. 오직 ‘나의 1세인 조상(=나의 1대인 조상)'..이라는 뜻임을 명심하시길..즉 그 안에는 .. '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라는 뜻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2. [모르니까 알려 주는 것].. 이라니요? 그러면 중국인들이.. 주자가... 모든 전거가.. 모두 몰라서 ’세수첨조손‘을 사용했다는 것인가요?
3. { 5세와 5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으로 읽는지 설명을 해 보세요.}..
답 : 거기서는 같은 뜻이라서 그렇게 읽는 것이 아니고.. 5세= 고조.. 이고.. 고조 = 5세조이니.. 그래서 고조=5세=5세조..라고 한다고..수차 설명한 것을 계속해서 반복질문을 하니 답답한 일이지요
옥편기록에 대자는 대수 대. 세자는 대수 세. 라고 표시 했듯이 대자와 세자는 동일의미를 갖는다.
다만,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몇 대조 또는 몇 세손을 호칭할 때에는 자기는 조도 아니고 손도 아니므로 세계상의 대 또는 세 할 때보다 1개 수자가 적어진다.
관례가 되고 있는 족보에 세의 표시는 현조(중심이 되는 선조)를 중심으로 한 대의 표시이므로 본인(현조)도 포함한 수이고 자손 또는 선조의 대수에는 본인은 빼야 한다.
아들이 1세손이 되고 아버지가 1대조가 되기 때문에 세와 세손은 다르다.
雲孫 | 仍孫 | 昆孫 | 來孫 | 玄孫 | 曾孫 | 孫 | 子 | 自己 | 父 | 祖 | 曾祖 | 高祖 | 玄祖 |
八 世孫 |
七 世孫 |
六 世孫 |
五 世孫 |
四 世孫 |
三 世孫 |
二 世孫 |
一 世孫 |
0 | 一 代祖 |
二 代祖 |
三 代祖 |
四 代祖 |
五 代祖 |
八 世孫 |
七 世孫 |
六 世孫 |
五 世孫 |
四 世孫 |
三 世孫 |
二 世孫 |
一 世孫 |
0 | 一 代祖 |
二 代祖 |
三 代祖 |
四 代祖 |
五 代祖 |
八 代孫 |
七 代孫 |
六 代孫 |
五 代孫 |
四 代孫 |
三 代孫 | 二 代孫 |
一 代孫 |
기준 | 一 世祖 |
二 世祖 |
三 世祖 |
四 世祖 | 五 世祖 |
△ sk
世(세)와 代(대). 世孫(세손)과 代祖(대조)에 해석을 가지고 홈피에서 이제 그만 논했으면 합니다.
△ js
선생은 본관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위와 같이 주장을 하면 근거를 제시해야지 그냥 그렇게 정의하시면 다들 그렇게 따라야 합니까?
그 주장에 대한 전거를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玉篇記錄(옥편 기록)에 代字(대자)는 대수 대. 世字(세자)는 대수 세. 라고 表示(표시) 했듯이..지금의 옥편인 중국한어 대사전에는 ’고조=5세=5세조=5대조=5대..‘라고 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가
△ an
[世와 代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先儒先祖(선유선조)식 (世代同意 세대동의, 世 세.≠世孫 세손, 代 대≠代孫 대손)
2. 한국학 중앙연구원(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식 (代不及身대불급신), 世代異意세대이의)
두 논리 중 1. 先儒先祖(선유선조)식이 우리 조상님들께서 사용하고 기록으로 남긴 ‘동의’논지입니다.
이를 적용하여 말하여야 합니다.
2. 한국학 중앙연구원(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식의 논리는 ‘이의’논지로 몇 십년동안 우리 사회에 일반화된 논지로 잘못된 논지입니다
.
이 논지는 삭제되어야 합니다.
△ leelok
sg 선생께
붉은 글자는 잘못 표기한 글입니다.
‘上代下世(상대하세)’로만 읽으셨는데 아래와 같이 읽고 말하여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는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
玄孫 - - 曾孫 -- 孫 ---- 子 --- 自己 --- *父祖 (⇒ 父--- 祖) - - - 曾祖 -- 高祖 - 玄祖
(현손 -- 증손 -- 손 ---- 자 --- 자기 — *부조 (⇒ 부 — 조 ) — 증조 — 고조 – 5대조
四世孫...三世孫...二世孫...一世孫...(기준)...一代祖..二代祖..三代祖..四代祖..五代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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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代孫...三代孫...二代孫...一代孫...(기준)...一世祖...二世祖...三世祖...四世祖....五世祖
나의 아들은 ‘나의 1세손(=1대손)’이고 나의 아버지는 ‘나의 1대조(=1세조)’이기 때문에 나는 ( 0 )으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기준)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