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5세=5세손? 5세=5세조?

녹전 이이록 2023. 2. 4. 09:18

5=5세손? 5=5세조?

 

js 님이 주장하는 ‘5=5세손? 5=5세조?’라는 이상한 주장에 대하여 소견)을 올립니다.

 

[경주이씨 1987년도 발행 족보의 범례에 고조=5=5대조..라고 설명된 사실을 또 망각하고 있군요경주 김씨는 "현손=5=5세손"으로 하고 있는 것도 모르지요?]

 

소견)

경주이씨 1987년도 간행 대종보 족보의 범례에 고조=5=5대조로 읽는 것으로 나타낸 것은 사실입니다.

당시 족보 발행시 세와 대는 뜻이 다르다. 라는 이의로 읽은 이의론이 대세를 이루어 모두 그렇게 표기하였는데 그 뒤 중앙화수회에서 이를 삭제한 것으로 압니다.

 

경주 김씨의 5=5세손으로 읽은 것은 ‘5세인 후손을 한자어로 기록하다보니 5세손으로 읽은 것입니다.

=세손으로 =세조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은 5세손은 나로부터 ‘5세인 후손으로 5세조는 나로부터 ‘5세인 조상으로 고쳐 읽으세요.

 

그러면 이해될 것입니다.

 

[2. 귀하는..[''는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다음 윗대인 아버지를 항상 셈법상 1세조(=1대조).로 읽습니다.] 라고 했는데..왜 거기서 1세는 제외하나요?]

 

소견)

 

나의 아버지는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지 나의 2세조로 읽습니까?

아버지가 나의 2세조(=2대조)입니까?

아버지를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으니 당연히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로 읽어야지 나를 넣어서 몇 세조를 읽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이렇게 몇 세조를 읽을 줄 모르니까 친절하게 알려 주는 것입니다.

꼭 깨우쳐 드리고 싶은데 4~5년이 흐른 지금도 변함없이 모르네요.

 

[3. 세와 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이어서 세=세조로 읽는 것입니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거기서는 같은 뜻이라서 그렇게 읽는 것이 아니고..5=고조..이고..고조=5세조이니..그래서 고조=5=5세조..라고 한다고..수차 설명한 것을 계속해서 반복질문을 하니 답답한 일이지요.]

 

소견)

세와 세조 즉 5세와 5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으로 읽는지 설명을 해 보세요.

논리로 상대를 이해시키려고 해야지 전에 한 말을 망각이니 하는 말로 덮으려 하지 말아야지요.

 

js

1.  귀하의..[5세조는 ‘5세인 조상으로 고쳐 읽으세요]..에서 보듯이..고조=5=5세조..가 맞는데...그렇다면 나의 아버지가 나의 2세인 조상=2세조(=2대조)..되지요. 착각하지 마시길.. ..[아버지를 나의 1세조(=1대조)로 읽으니 당연히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로 읽어야 한다]..에서 보듯이.. ‘나의 1세조(=1대조)'..안에는.. '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라는 뜻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나의 1세조(=1대조)'..뜻에는.. 오직 나의 1세인 조상(=나의 1대인 조상)'..이라는 뜻임을 명심하시길..즉 그 안에는 .. ' 나를 제외하고 나의 1세조'라는 뜻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2. [모르니까 알려 주는 것].. 이라니요? 그러면 중국인들이.. 주자가... 모든 전거가.. 모두 몰라서 세수첨조손을 사용했다는 것인가요?

 

3. { 5세와 5세조가 어떻게 같은 뜻으로 읽는지 설명을 해 보세요.}..

 

: 거기서는 같은 뜻이라서 그렇게 읽는 것이 아니고.. 5= 고조.. 이고.. 고조 = 5세조이니.. 그래서 고조=5=5세조..라고 한다고..수차 설명한 것을 계속해서 반복질문을 하니 답답한 일이지요

 

lsg

는 같다.

세와 대는 같은 의미이다.

또 세와 세손은 의미가 다르다.

옥편기록에 대자는 대수 대. 세자는 대수 세. 라고 표시 했듯이 대자와 세자는 동일의미를 갖는다.

다만,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몇 대조 또는 몇 세손을 호칭할 때에는 자기는 조도 아니고 손도 아니므로 세계상의 대 또는 세 할 때보다 1개 수자가 적어진다.

 

관례가 되고 있는 족보에 세의 표시는 현조(중심이 되는 선조)를 중심으로 한 대의 표시이므로 본인(현조)도 포함한 수이고 자손 또는 선조의 대수에는 본인은 빼야 한다.

아들이 1세손이 되고 아버지가 1대조가 되기 때문에 세와 세손은 다르다.

 

雲孫 仍孫 昆孫 來孫 玄孫 曾孫 自己 曾祖 高祖 玄祖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0
代祖

代祖

代祖

代祖

代祖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世孫
0
代祖

代祖

代祖

代祖

代祖

代孫

代孫

代孫

代孫

代孫
三 代孫
代孫

代孫
기준
世祖

世祖

世祖
四 世祖
世祖

 

sk

()(). 世孫(세손)代祖(대조)에 해석을 가지고 홈피에서 이제 그만 논했으면 합니다.

 

js

선생은 본관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위와 같이 주장을 하면 근거를 제시해야지 그냥 그렇게 정의하시면 다들 그렇게 따라야 합니까?

그 주장에 대한 전거를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玉篇記錄(옥편 기록)代字(대자)는 대수 대. 世字(세자)는 대수 세. 라고 表示(표시) 했듯이..지금의 옥편인 중국한어 대사전에는 고조=5=5세조=5대조=5..‘라고 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an

[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先儒先祖(선유선조)(世代同意 세대동의.世孫 세손代孫 대손)

2. 한국학 중앙연구원( 한국정신문화연구원)(代不及身대불급신), 世代異意세대이의)

 

두 논리 중 1. 先儒先祖(선유선조)식이 우리 조상님들께서 사용하고 기록으로 남긴 동의논지입니다.

이를 적용하여 말하여야 합니다.

 

2. 한국학 중앙연구원( 한국정신문화연구원)식의 논리는 이의논지로 몇 십년동안 우리 사회에 일반화된 논지로 잘못된 논지입니다

.

이 논지는 삭제되어야 합니다.

 

leelok

 

sg 선생께

붉은 글자는 잘못 표기한 글입니다.

上代下世(상대하세)’로만 읽으셨는데 아래와 같이 읽고 말하여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는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

 

玄孫 - - 曾孫 -- ---- --- 自己 --- *父祖 (---  ) - - - 曾祖 -- 高祖 - 玄祖

(현손 -- 증손 -- ---- --- 자기 *부조 ( ) 증조 고조 5대조

四世孫...三世孫...二世孫...一世孫...(기준)...一代祖..二代祖..三代祖..四代祖..五代祖

--------------------------------------

四代孫...三代孫...二代孫...一代孫...(기준)...一世祖...二世祖...三世祖...四世祖....五世祖

 

나의 아들은 나의 1세손(=1대손)’이고 나의 아버지는 나의 1대조(=1세조)’이기 때문에 나는 ( 0 )으로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기준)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