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代’와 ‘世’는 어떻게 다른가요? - 2
M님이 올린 ‘이의론’ 주장의 답변을 읽고 D님이 아래와 같은 글을 반론으로 올렸습니다.
△ D - 반론
M님의 답글을 잘 읽어 보았습니다.
世와 代 또는 世孫(세손. 代孫대손)과 世祖(세조. 代祖대조)의 해석에는 辭典的(사전적)인 字句 (자구) 解釋(해석)이 아닌 족보상에서 그 쓰임새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世 또는 代는 각 씨족의 족보상에서 시조를 1世 또는 1代 (0代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로 하여 아래로 내려오는 次序(차서)입니다.
즉 족보상에서 자기가 20世이면 그 씨족 내에서 자기는 20世로 통용되는 것이고, 족보상에서 20代이면 20代로 통용되는 것으로 世와 代는 족보상에서 시조를 1世 또는 1代로 하여 내려오는 자손들의 次序(차서)일 뿐입니다.
世祖세조(=代祖대조) 또는 世孫세손(=代孫대손)은 자기 氏族內(씨족 내)에서, 어느 特定先祖(특정 선조)부터 또는 後孫(후손)으로부터, 相對後孫(상대 후손)이나 先祖(선조)의 位置(위치)를 特定(특정)하는 祖孫間(조손 간)의 關係計寸(관계 계촌)을 나타내는 呼稱(호칭)으로서, 他氏族(타 씨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用語(용어)들입니다.
◈ 同義論(동의론)과 異義論(이의론)
⑴ M님의 답글 내용 요지는 ≪즉 XXX의 20世(孫)은 XXX의 19代(孫)과 같습니다.≫는 것은 <19代孫=(19+1)世孫>으로 ≪○○世孫=代孫+1≫로, 한글학자 한 모 선생이 주장하시는 이른바 異義論(이의론)입니다.
⑵ 한글학자 한 모 선생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異義論(이의론)에 대하여 ≪世孫(세손)=代孫(대손)≫과 통용하는 쓰임새를 학자들은 同義論(동의론)이라고 합니다.
⑶ 한글학자 한 모 선생이 ≪○○世孫(세손)=代孫대손)+1≫이라고 주장하기 이전에는 異義論(이의론), 同義論(동의론)에 대한 논란이 없었습니다.
각 씨족은 자기 족보에서 선조들이 사용하여 온대로 사용하여 왔을 뿐입니다.
⑷ 그런데 한글학자 한 모 선생이 ≪○○世孫세손=代孫대손+1≫이라고 주장한 이래로 같은 씨족 내에서도, 선조들이 이제까지 사용해온 ≪世孫(세손)과 代孫(대손)≫의 쓰임새를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同義論(동의론)과 異義論(이의론)에 대하여 甲論乙駁(갑론을박)한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⑸ 소생은 ‘전의이씨’로 우리 족보가 1574년에 창성된 이래 11번 족보를 발간하였는데 그중 현존하는 족보 8회분을 모두 살펴보고 世孫(세손)과 代孫(대손)의 사용 용례집을 B5 용지로 50여 쪽 분량의 ≪世孫(세손)=代孫(대손)의 用例集(용례집)≫을 작성하여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 씨족에게는 당당하게 ≪世孫(세손)=代孫(대손)≫이라고 同義論(동의론)을 주장할 수 있으나 타 씨족에게는 그 씨족의 족보를 섭렵하지 못하였으므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7. M 님에게 드리는 말씀
⑴ 각 씨족 별로 사용하여 내려온 세손과 대손의 사용실례를 구별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답글을 올리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닌 것 같습니다.
⑵ 세와 대는 어느 선조나 자기를 단독으로 표기할 때 쓰이는 것입니다.
<예> 19世 某某公(모모공), 20世 某某(모모)
⑶ 世孫(세손. 代孫대손), 世祖(세조. 代祖대조)는 자기 氏族內(씨족 내)에서, 어느 特定先祖(트정 선조)부터 또는 後孫(후손)으로부터 相對後孫(상대 후손)이나 先祖(선조)의 位置(위치)를 特定(지정)하는 祖孫間(조손간)의 關係計寸(관계 계촌)을 나타내는 呼稱(호칭)으로서, 他氏族(타 씨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 某某公(모모공)의 19世孫(세손. 代孫대손)) 某某(모모), 某某公(모모공)은 某某(모모)의 19世祖(세조. 代祖대조)이시다.
⑷ 위 글에 대하여 異見(이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K님은 아래와 같이 世와 代에 대하여 한자어를 파자하여 아래와 같은 답변을 올렸습니다.
△ K
代는 사람 인 변에 '주살 弋(익)'과 '칠 伐(벌)'에서 '창 戈(과)'는 '주살 익(弋)'과 '벨 별(丿)'의 차이로 '어린 아이'는 '弋(익)'에 비유하고 성년식을 치룬 어른은 '창 戈(과)'에 비유하였답니다.
어른을 대신하여 代(대)를 이을 아이가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세조를 대신하는 아이는 당연히 1대가 되고 세조는 0대가 됩니다.
世 = 열十 + 스물 卄으로 3십을 말합니다.
영어로 Generation[세대]를 말합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아비와 지식의 나이의 차가 30년 정도는 된다고 합니다.
물론 장가를 빨리 가서 서른 살 전에 득남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서른 이후에 주로 대를 이을 장남을 얻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쩠던 世는 3십년을 말합니다.
世 = 十 + 卄 = 3x 十으로 서른 살의 차이를 말합니다.
참고로 '화살 矢(시)'와 '어린 화살 또는 짧은 화살 夭(요)'도 '위의 창 戈(과)'와 '주살 弋(익)'과 병행하여 '어른'과 '어린이'를 한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위에서 대를 이을 아기를 말하여 다음과 같은 한자는 아기를 업는 강보대신에 袍袋綺[포대기]에서 袋(대)는 어린아이를 말하는 代(대)와 衣(의)의 합으로 어린아이를 싸는 배넷 저고리나 襁褓[강보]의 다른 말인 포대기[袍袋綺]를 말합니다.
아기처럼 벌거벗은 모양을 '벌거벗은 伐벌'과 아기처럼 옷을 입지 않거나 수염이나 머리가 벗겨진 모양을 '대머리'에서 代[대]도 어원이 같아요.
수염이나 벗겨진 머리처럼 싹쓸이를 말할 대 토벌[討伐]한다고 하고 집을 짓기 위해 숲에 있는 나무를 베어내고 '나대지[裸垈地]'를 마련할 때 '나대지'에서 垈(대)도 垈 = 代 + 土가 됩니다.
나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어른이 되었을 때 나 자신을 '나 我'라고 할 때도 성인의 상징인 '창 戈'가 들어 있어요.
물론 어린아이가 나를 말할 때나 여자가 나 자신을 지칭할 때나 자시자신을 낮추어 말할 때는'나 吾(오)'를 씁니다.
위에서 矢(시)와 夭(요)의 차이와 戈(과)와 弋(익)의 차이와 我(아)와 吾(오)의 차이를 아시겠죠.
* 세와 대를 읽는 '이의론'의 기본 원칙
[2세=1대] . [세-1= 대] . [위로 대=대조, 아래로 세=세손]. [상대하세]. [대불급신]
*세와 대를 읽는 '동의론'의 기본 원칙
[세=대] . [세손=대손] . [세조=대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