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경주이씨’에서 수정을 요하는 내용 - 1
검색이 허용된 게시물로 daum 모 cafe 20. 3. 4 자로 올라 있는 자료입니다.
잘못 올린 내용이 있기에 원문에 *로 지적하고 아래에 ▲[*...........]로 나타내고 소견)을 올립니다.
【경주이씨 분적도 - 생략
이씨(李氏)는 대체로 한국계(韓國系)와 중국계(中國系) 및 기타 계(其他系)로 분류할 수 있다.
한국계는 신라 6성의 하나인 경주이씨(慶州李氏)에서 갈라져(分籍분적) 나간 것이다.
*차성이씨(車城李氏,위((渭)) *[알평~33세]) . 합천이씨(陜川李氏 개(開) *[알평~39세])
*가평이씨(加平李氏 윤원(潤遠) *[일평~39세]). 아산이씨(牙山李氏 주좌(周佐) *[알평~41세])
재령이씨(載寧李氏 우칭(禹칭) *[알평~42세]). 우계이씨(羽溪李氏 양식(陽植) *[알평~48세]).
진주이씨(晋州李氏, 군재(君梓) *[알평~53]). 원주이씨(原州李氏 반계(攀桂) *[알평~58세]).
*여덟 개 성씨는 기록과 문헌 및 고증(考證)이 확실하다.】
지적과 소견)
▲[*차성이씨(車城李氏,위((渭)) *[알평~33세] ). 합천이씨(陜川李氏 개(開) *[알평~39세])
*가평이씨(加平李氏 윤원(潤遠) *[일평~39세] ). 아산이씨(牙山李氏 주좌(周佐) *[알평~41세] )
재령이씨(載寧李氏 우칭(禹칭) *[알평~42세] ). 우계이씨(羽溪李氏 양식(陽植) *[알평~48세] ).
진주이씨(晋州李氏, 군재(君梓) *[알평~53] ). 원주이씨(原州李氏 반계(攀桂) *[알평~58세] ) ]
소견)
경주이씨에 대한 모든 자료의 근간은 1987년도에 간행된 ‘경주이씨 대종보’입니다.
이를 참고로 하면 분적도는 아래와 같이 ‘시조 후손’과 ‘중시조 후손’으로 구분하여 작성되어야 바릅니다.
* 위 글에서 시조세수 *[알평~33세]). *[알평~39세]). *[알평~41세]). *[알평~42세]). *[알평~48세]). *[알평~53]). *[알평~58세])는 모두 삭제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조 2세인 시조의 子부터 중시조 앞대인 중시조 父까지 약 900년간은 계대가 실전되어 전연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연도나 세수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시조 후손’에서 분적된 분적종
합천이씨(陜川李氏) 분적조 개(開).
차성이씨(車城李氏) 분적조 위((渭).
우계이씨(羽溪李氏) 분적조 양식(陽植)
◈ ‘중시조 후손’에서 분적된 분적종
아산이씨(牙山李氏 주좌(周佐)
재령이씨(載寧李氏 우칭(禹偁)
진주이씨(晋州李氏 군재(君榟)
원주이씨(原州李氏 반계(攀桂)
장수이씨(長水李氏 직간(直幹. 林幹임간)
【성주이씨(星州李氏). 금구이씨(金溝李氏). 덕은이씨(德恩李氏). 흥양이씨(興陽李氏, 별[알평~ 59세 ?]). 영천이씨(永川李氏). 진위이씨(振威李氏)는 기록이 애매하고 분명치 않으나 경주이씨에서 갈라져 나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중국계로는 다음과 같은 성씨들이 있다.
고성이씨(固城李氏), 상산이씨(商山李氏), 안성이씨(安城李氏), 연안이씨(延安李氏), 정선이씨(旌善李氏), 청해이씨(靑海李氏), 태안이씨(泰安李氏), 태원이씨(太原李氏), 평산이씨(平山李氏) 등이 이에 속한다.
기타계로는 안남국(安南國: 현재의 월남(越南)의 왕 이천조(李天祚)의 아들로 나라가 망할 것을 예견하고 우리나라로 망명하여 옹진반도 화산(花山)에 정착하여 화산이씨(花山李氏)와 김알지 후손인 경주김씨(慶州金氏)에서 분적한 광산이씨(光山李氏)와 김해허씨(金海許氏)에서 분적한 인천이씨(仁川李氏) 등이 있다.】
【경주이씨는 신라 육성(六姓6성 : 李氏이씨, 崔氏최씨, 鄭氏정씨, 孫氏쏜씨, 裵氏배씨, 薛氏설씨)의 하나로 우리나라 이씨 중에서는 가장 역사가 오래된 씨족으로 [*현재 이알평 시조로부터 오늘날 75세(世) 희(熙)자 항렬까지 2천 여 년의 역사를 가졌다.
*경주이씨 시조 표암공(瓢岩公) 이알평(謁平)은 기원전 177년 한무제(漢武帝) 6년 갑자(甲子)에 하늘로부터 진한(辰韓)땅의 표암봉(瓢岩峰)인 박바위(지금의 경주)로 처음 내려오셨고 양산촌장(楊山村長)으로서 부족을 다스리며 혁거세(赫居世)를 양육시켜 신라의 초대왕으로 추대하고 6부 촌장의 의장으로 역사적으로 유명한 화백회의제도를 시행하여 오늘날의 민주주의 제도를 구현시키신 선구자(先驅者)였다.
서기 32년(신라 3대 유리왕 9년)에는 진한 6촌을 6부로 개칭할 때 양산촌(경주)을 급량부라 부르고 성씨를 이씨라고 사성하였으며 경주라는 지명을 붙여서 경주이씨(慶州李氏)라고 부르기에 이르렀다.
*그 후 후손들은 알평의 36세손으로 *경주이씨의 실질적인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신라 진골출신인 소판공(蘇判公) 거명(居明)을 중시조로 하고,] 시조의 발상지인 경주를 본관으로 세계를 이어 왔다.
[*경주이씨의 세계는 거명의 17세손(고려말기)에서 8파로 대별되고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소 70여 파로 분파된다.]
전통의 명문거족인 경주 이씨는 고려 말에 크게 세력을 떨쳤고, 조선조에 와서도 수많은 공신 학자 명신을 배출하여 문과 급제자 178명, 상신 8명, 대제학 3명을 비롯하여 10여명의 공신과 많은 학자 명신을 배출하였다. 】
지적과 소견)
▲[*현재 이알평 시조로부터 오늘날 75세(世) 희(熙)자 항렬까지 2천여년의 역사를 가졌다.]
소견)
시조의 아들부터 중시조의 아버지 대까지 약 900년의 계대는 실전되어 전연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조세수로는 말하지 않습니다.
1902년부터 언급되어 1932년에 분적종 합천이씨 임신대보에 발굴되어 간행된 ‘35대로 된 실전세계’의 35세 계대를 ‘희. 형’항렬인 중시조 40세를 더하여 ‘시조세수 75세’로 읽어 2천여년의 역사 운운 하는 것입니다.
약 2000년의 역사는 가지나 시조세수가 70세인지 75세인지 80세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지금의 서기 2020년과 시조님이 신라건국 기원전 57년이니 시조님은 약 2100년 전의 인물이니 대강 1세(=1대)는 30년으로 보면 시조세수 70세 전후입니다.
그러니까 위 글은 ‘현재 이알평 시조로부터 오늘날 중시조 40세(世) 희(熙)자 항렬까지 2천여년의 역사를 가졌다.’라고 해야 합니다.
▲[*경주이씨 시조 표암공(瓢岩公) 이알평(謁平)은 *기원전 177년 한무제(漢武帝) 6년 갑자(甲子)에 ]
소견)
*기원전 177년이 아니고 기원전 117년입니다.
▲[*그 후 후손들은 알평의 36세손으로 ]
소견)
중시조님은 알평의 36세손이 아니고 시조의 원대손(遠代孫)이라고 말합니다/
▲[*경주이씨의 실질적인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신라 진골출신인 소판공(蘇判公) 거명(居明)을 중시조로 하고,]
소견)
모 교수의 논문에 신라시대의 성씨 사용은 ‘진흥왕 대부터’ 라고 하니 우리 경주이씨의 시조 알평의 성씨는 없는 것으로 하고 중시조부터 성씨를 붙여 사용하는 것으로 하여 중시조님을 ‘실질적인 시조’라고 하니 그대로 따라서 기술한 모양입니다.
우리 경주이씨는 우리나라 최고의 사서인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신라 6촌중 알천 양산촌장인 알평공에게 이씨 성을 사성하였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경주이씨는 시조는 알평. 중시조는 이거명. 중흥조는 이핵. 16대파 파시조 등으로 구분하여 계대를 잇는 것인데 중시조님을 ‘실질적인 시조’라고 하면 시조님은 ‘형식적인 시조’가 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