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세와 대의 뜻 - 4

녹전 이이록 2019. 11. 14. 09:31

세와 대의 뜻 - 4



A님의 문의에 필자의 답변입니다.


앞서 S님은 이의론논리로 답하였고 필자는 아래와 같이 동의론논리로 답변을 하였습니다.


(원문에 뜻이 잘 전달되지 않아 근래에 정리하면서 추가로 가필하였음을 밝힙니다.)



이이록


문의의 글은 5세와 5대로 같은 뜻의 경우를 말한 것으로 동의론논지로 올린 후 답변은 동의이의논지로 된 4개의 답변을 예시 후 어느 것이 바른가를 문의한 것입니다.


문의의 글입니다.


[*세와 대는 뜻에 따라 답이 다르다.


1世 甲 - 2世 乙 - 3世 丙 - 4世 丁 - 5世 戊 - -

(1세 갑.....2세 을.......3세 병.......4세 정.......5세 무 - -)

1代 甲 - 2代 乙 - 3丙 代 - 4代 丁 - 5代 戊 - -

(1대 갑......2대 을......3병 대.......4대 정.......5대 무 - -)


*단순하게 세와 대를 차례로 셀 때만은 5=5


*세와 대를 다른 뜻으로 말할 때?


1) 의 몇 대손이냐?. - 4대손 =

2) 의 몇 세손이냐?. - 4세손 = X

3) 의 몇 대손이냐?. - 5대손 = X

4) 의 몇 세손이냐?. - 5세손 = ]


소견)


‘* 세와 대는 뜻에 따라 답이 다르다.’라는 글을 올려 놓고는 1=1...5=5대로 표기한 동의논지의 표를 올렸습니다.


그러니까 앞말에는 ‘1=1로 같은 뜻으로 읽는 동의론논지로 말하고 뒷말은 이의동의논지로 쓴 4개의 답변을 올려 어느 것이 바른 답변인가를 물었습니다.


'동의'와 '이의'는 논리가 다르니 당연히 답변이 다를 수밖에 없기는 합니다.


족보나 문헌에 기록된 세와 대’. ‘세손과 대손’. ‘세조와 대조를 집안마다 뜻에 따라 달리 읽으면 집안마다 다르게 읽어 혼란이 일어날 것입니다.


즉 '세. . 세손. 대손. 세조. 대조'를 각기 다르게 읽는다면 아버지를 할아버지로, 할아버지를 아버지로 해석하여 읽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이는 모든 성씨가 집안마다 모두가 같은 해석으로 사용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그래야만 바르게 읽어 시조(혹은 중시조. 분적조. 파조. 입향조. 지적된 중흥조)를 나의 몇 세조(=대조)임을 바르게 헤아려 말할 것입니다.  


S님의 답변에서 ‘* 단순하게 세와 대를 차례로 셀 때만은 5=5라는 말은 동의논리로 말한 것입니다.


'동의'논지가 아니면 정리될 수 없는 말입니다.


이의논지가 '2=1대'로 읽기 때문에 '이의'논지로는 ‘5=4로 다르게 읽기 때문입니다.


‘5=5로 같은 뜻으로 읽었으니 이는 동의론으로 읽는다는 말이고 답변의 4가지 예는 동의론이의론을 적용하여 올린 예시입니다.


다만 ‘이의론’에서 상대하세를 적용하여 묻는다면 下世世孫으로만 물어야 합니다.


()()의 몇 世孫이냐?”로만 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5=5대'로 읽는 경우 이 자체가 동의논지로 묻는 말이니 '동의'논지로만 답변하면 될 것입니다.


동의론‘1=1로 읽고 이의론‘2=1로 읽습니다.


5=5대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은 동의론으로 읽은 것이고 5=4대는 다른 뜻인 이의론으로 읽은 것입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 ‘세손=대손’. ‘세조=대조를 등호(=)좌우의 용어는 같은 뜻으로 읽어 족보와 문헌에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위 계대를 동의론논지로 세와 대. 세손과 대손. 세조와 대조를 나타내면 아래의 표와 같이 읽습니다.


1-- 2-- 3-- 4-- 5

().....().....().....().....()

1.........2.........3.........4.........5- =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세손=대손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 세조=대조


아래와 같이 묻고 답하는 것이 동의논지로 바른 문답입니다.


문의) ()()의 몇 세손(=대손) 이냐?

답변) ()()4세손(=4대손) 이다.

 

문의) ()()의 몇 세조(=대조) 이냐?

답변) ()()4세조(=4대조) 이다.


아래는 세와 대는 뜻이 다른 이의논지의 상대하세(上代下世- 는 위로 는 아래로)’를 적용한 문답입니다.


문의) ()()의 몇 세손이냐? - 下世적용

답변) ()()5세손이다.

 

문의) ()()의 몇 대조이냐? - 上代적용

답변) ()()4대조이다.

 

이의논지는 상대하세를 적용시 下世로만 답하여야 하기 때문에 ()()의 몇 세손이냐? 로만 묻고 답변도 ‘5세손으로만 답하여야 합니다.

 

이의논지는 기본 원칙이 ‘2=1로 읽기 때문에 =-1’로 읽어 5세는 5-1=4. 4대로 읽는 것입니다.


이외 상대하세(上代下世)를 적용하여 는 위로 읽고 는 아래로 읽는다고 하여 아래로는 몇 세손으로만 읽고 위로는 몇 대조로만 읽는 것이 이의논지입니다.


이로 보면 “1) 의 몇 대손 이냐? - ) 4대손 = 은 잘못 읽은 것입니다.


이의논지에서는 上代로 읽지 下代로 읽지 않아 몇 대손으로는 읽지 않습니다.


원칙 上代下世에서 上代이니 몇 代祖(대조)로는 읽을 수 있으나 몇 代孫(대손)은 읽을 수가 없습니다.


'이의논지로는 “4)()()의 몇 세손 이냐? - ) 5세손 = 으로 읽거나 말하여야 합니다. 


이의론의 원칙 上代下世(상대하세)에서 下世(하세)이니 몇 世孫(세손)은 읽을 수 있으나 몇 世祖(세조)로는 上世(상세)이니 읽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의논지로 읽는 방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1- - - 2-- 3-- 4-- 5

().........().....()....().....()

(21).....1.........2........3.........4- 2=1대 적용

1(?)......2세손.....3세손.....4세손......5세손 下世 적용

4대조.........3대조......2대조.....1대조......(대불급신) - 上代적용


5세손이라고 말한다면 이는 1=1세손. 2=2세손. 3=3세손. 4=4세손. 5=5세손으로 =세손으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입니다.


이의론에서는 5=5世孫으로 같은 뜻으로 읽는데 世孫이 같은 뜻입니까?


世孫은 같은 뜻의 용어가 아니고 뜻도 다르고 쓰임도 다릅니다.


1世와 1는 같은 뜻(1세=1대)으로 읽는 동의논지로 읽고 말하여야 바르게 말하는 것입니다.


고조부 ~ 나의 계대에서 이의론논지를 적용하여 읽으면 아래와 같이 읽습니다.


고조 - - 증조 --- -- ()

1............2.......3........4.......5

(2=1)...1.......2........3.......42=1

(1).........2세손....3세손.....4세손....5세손 - 下世적용. =세손

4대조........3대조....2대조.....1대조....(대불급신) - 上代적용. =대조


*'이의론'논지는 ‘상대하세를 적용하여 위는 몇 대조로만 읽고 아래로는 몇 세손으로만 읽습니다.


고조부 ~ 나의 계대에서 동의론논지를 적용하여 읽으면 아래와 같이 읽습니다.


고조 - 증조 - - - -- ()

1........2........3........4........5

1........2........3........4........5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문) 나는 고조부의 몇 세손(=대손)이냐? - 답) 나는 고조부의 4세손(=4대손)입니다.

문) 고조부는 나의 몇 세조(=대조)이냐? - 답) 고조부는 나의 4세조(=4대조)입니다.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는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