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부모님 기제사를 한번에
어느 분이 아래와 같이 모 향교 게시판에 문의를 하였더니 관리자께서 올린 답변입니다.
좋은 답변이라 복사하여 올립니다.
【조부모님 기제사를 한 번에.....할아버님과 할머니 제삿날을 한꺼번에 지내려고 합니다. 어느 분 제삿날에 지내야 되나요?】
답변)
△ 관리자
종종 향교로 문의전화를 하시는 분들 중에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아버지 어머니 제사를 한 번에 지내려면 누구에게 맞춰 지내야 되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참 난감한 질문입니다.
향교에서 답을 할 수 없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기제사는 돌아가신 분 한분을 위한 추모일입니다.
물론 아버님 제사에 어머님을 같이 모시는 ‘합설’하는 가정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퇴계선생께서 말씀하시길
“기일에 두 분의 신위를 합하여 제사 지내는 것은 옛날에는 그런 예가 없었다. 다만 우리 집에서는 전부터 합하여 제사지냈으니, 지금 와서 감히 가벼이 의논할 수가 없다.” 하였다.
회재(晦齋) 이언적(李彦迪)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살펴보건대, 문공(文公)의 《가례》를 보면, 기일에는 단지 한 신위만을 설치해 놓고 제사를 지낸다고 하였고, 정씨(程氏)의 《제례(祭禮)》를 보면, 기일에는 고비를 함께 배향하여 제사 지낸다고 하여 두 예가(禮家)의 설이 같지 않다.
대개 단지 한 신위만 설치하는 것이 예에 있어서 정례(正禮)이고, 고비의 신위를 함께 배향하고 제사 지내는 것은 인정에 근본을 둔 예이다.
만약 죽은 이를 섬기기를 산 사람을 섬기듯이 하고 자리를 펼 때에 궤(几- 안석 궤- 제향에 쓰이는 기구, 책상, 작은 걸상 등의 의미를 가짐.)를 같이 놓는다는 뜻으로 미루어 보면 인정에 근본 하는 예도 그만둘 수 없는 점이 있다.” 하였다.
○ 어떤 사람이 묻기를,
“기일에 신위를 배설하는 데 대해 정자와 주자 두 선생의 예가 같지 않은데, 어느 쪽을 따라야할지 모르겠습니다.”하기에, 내가 답하기를,
“살펴보건대, 《의례》 사우례에 이르기를, ‘이 달에는 길제가 되어도 오히려 배향하지는 않는다.’하였는데, 이에 대한 주에 이르기를, ‘오히려 모비(某妃)를 모씨(某氏)에게 배향하지 않는 것은, 슬픔이 잊혀 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였으며, 《예기》 제의에는 이르기를, ‘군자에게는 종신의 상이 있으니, 바로 기일을 두고 이른 것이다.’ 하였네.
이것으로 미루어 보면, 기일에는 단지 제사 지낼 신위에 대해서만 제사 지내고, 배향하여 제사 지내지 않는 것이네. 이것은 배향하는 분에 대해서 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슬픔이 제사 지내는 분에게 있기 때문이네.” 하였다.
이처럼 아버지 제사에 어머니를 함께 배향하거나 어머니 제삿날 아버님을 함께 배향하는 것을 인정상 후한 예를 따르는 것이지 두 분 중 한날에 두 분 제사를 지내는 예는 없습니다.
몇 번 말씀 드렸지만 기제사는 돌아가신 분 즉 아버님 제사이면 아버님을 추모하기 위한 날입니다.
어머님 제삿날은 어머님을 추모하기 위할 뿐입니다.
두 분이 함께 하셨기 때문에 인정상 같이 배향해서 하는 것일 뿐 정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물며 할아버지, 할머니와 아버지, 어머니 제사를 한 번에 지낸다면 더더욱 죄송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산사람을 위하여 돌아가신 분들께 미안한 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꺼번에 제사를 합쳐 지내는 예법은 없습니다.
○ 또 살펴보건대, 《거가필용(居家必用)》을 보면 미산 유씨(眉山劉氏)가 이르기를,
“어떤 사람이 이천 선생에게 묻기를, ‘기일에는 양 신위에 제사 지냅니까?’ 하니, 이천 선생이 답하기를, ‘한 신위에만 제사 지낸다.’ 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가정에서 지내는 제사는 나라의 사전(祀典)과는 같지 않다.
가정에서 아침과 저녁과 초하루와 보름에 부모에 대해서 공경함에 있어서는 일찍이 어느 한쪽만을 공경하고 어느 한쪽을 폐한 적이 없었다.
노(魯)나라 사람이 부제(祔祭)를 지내면서 합쳐서 제사 지내는 것을 보고는 공자가 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기제를 지내는 데 있어서만 어찌 유독 그렇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기제를 지내면서는 고비의 신위를 겸하여 배설하는 것이 마땅한바, 후세의 군자들은 다시금 살펴서 택하여야 할 것이다.” 하였다.
이것에 근거하여 본다면, 문공(文公)의 《가례》를 보면, ‘기일에는 단지 한 신위만을 설치해 놓고 제사를 지낸다.’고 하였고, 정씨(程氏)의 《제례(祭禮)》를 보면, .기일에는 고비를 함께 배향하여 제사 지낸다.‘고 하였다.
△ 이이록
고인이 돌아가신 날이 기일이고 기일에 기제사를 모십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버님과 어머님 기일이 다릅니다,
본디는 부모 각각 단설(單設)로 기제사로 모시는 것이 정례이나 후손들이 평생을 같이 한 부부로 아버님 기제사에 어머님 신위를 모시고, 어머님 기제사에 아버님 신위를 모시고 제사상의 음식을 흠향하게 함은 인정에 근본을 둔 마음이라 하겠습니다.
자식 된 도리이고 효도가 아니겠습니까?
이를 우리는 ‘합설(合設)’이라 합니다.
한 분의 제사에 부부 양위분의 상을 차려 제수를 흠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지방만 양위분 모두 써서 모시고 축문은 기일에 해당하는 분만 써서 읽으면 되겠습니다.
합제(合祭)와는 다릅니다.
합제는 봉사대수에 따라 다르지만 4대봉사이면 5대조이상 윗대 조상님 모두를 10월 초 좋은 날을 가려 선영의 묘소에서 낮에 일가친척들이 모여 지내는 제사입니다.
설. 추석 명절 아침에 기제사 대상자 신위를 모시고 단잔 무축으로 올리는 차례도 합제사 형식입니다.
할아버님과 할머님은 돌아가신 날이 기일이니 기일에 기제사로 모셔야 합니다.
기제사를 하나로 묶어 합제사로 모시는 법은 예전부터 없었던 제사법입니다.
어느 분 제삿날로 합쳐서 지내야 하는지는 물을 수 없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기제사를 부부별로, 조손별로 묶어 합제사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생각 할 필요없이 2대봉사이면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의 기일에 기제사로 모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