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死者와 生者의 남녀 위치 - 4
生者(생자- 산 자)와 死者(사자- 죽은 자)의 자리 위치 문의에 두 분 대가의 답변이 달라 혼란스러웠습니다.
K선생의 주장은 ‘生者(생자)는 生者(생자)의 자리에서 ‘男左女右(남좌여우)’이고 ‘남동여서(男東女西)’이며 부동모서(父東母西)이고 死者(사자)는 神位(신위)의 자리에서 남우여좌(男右女左)로 고서비동(考西妣東)으로 자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C선생의 주장은 죽은 자는 표현이나 의사전달 능력을 상실하였으니 모든 표현은 생자(生者) 위주로 써야 한다면서 以西爲上(이서위상)이니 男東女西(남동여서) 등의 표현은 상대가 보아 대상의 실 방향을 불문하고 前爲南後爲北(전위남 후위북) 左爲東右爲西(좌위동 우위서)라는 전제하에 이르는 위치 표현이 됩니다.
까닭에 死者(사자)나 生者(생자) 불문하고 상대가 보아 모두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됩니다.
다만 神道尙右(신도상우) 地道尙右(지도상우)는 당자의 표현으로서 이 역시 상대가 보면 결국 以西爲上(이서위상)이 되고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고 따라서 合葬墓(합장묘)의 考妣(고비) 위치도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고 서있는 子孫(자손) 역시 男左女右(남좌여우)가 되는데 남자는 서쪽이 上席(상석)이 되고 부녀자는 동쪽이 上席(상석)이 됩니다. 라고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두 분 대가의 생자와 산자의 위치 표현은 다릅니다.
◈ K선생의 반론에 C선생의 짧은 글이 올랐습니다.
▲ C
죽은 자가 말하는 것 보셨습니까?
*臥席(와석- 누운 자리)에서 男西女東(남서여동)이라 함은 北首(북수)를 전제한 위치입니다.
그대로는 以西爲上(이서위상). 男左女右(남좌여우)이 되고, 이를 그대로 돌려 일으켜 세워 북향(北向. 南首)토록 하여보면 男東女西(남동여서)가 될 것이며, 또 東首(동수)로 돌려보면 男北女南(남북여남) 즉 北이 상석의 법도에도 일치하지요.
▶玉藻居常當戶寢常東首也
▶朱子曰常時多東首亦有隨意臥時東首
(위 글에 대한 필자의 소견)
K선생은 사자(死者)의 자리에서 고서비동(考西妣東). 즉 남우여좌(男右女左)로 말하는 반면 C선생은 산자나 죽은 자나 공히 以西爲上(이서위상)으로 男左女右(남좌여우)로 말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K선생 – 死者의 자리 설명)
............................................北(북).............................................
右(우) : 西(서) ----- 考(고) - 妣(비) ----- 左(좌) : 東(동)
.........................................● - ●
* 男右女左(남우여좌)이고 考西妣東(고서비동)으로 말한다.
(△ C선생 – 死者의 자리 설명)
右(우) : 西(서) ----- 妣(비) - 考(고) ----- 左(좌) : 東(동)
...........................................● - ●
* 以西爲上(이서위상)으로 男左女右(남좌여우)로 읽으면 고동비서(考東妣西)로 읽게 됩니다.
(위 글에 대한 필자의 이해)
▲ [臥席(와석)에서 男西女東(남서여동)이라 함은 北首(북수)를 전제한 위치]
- 위와 같이 읽는 것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읽는 것으로 남녀의 자리가 잘못된 것입니다.
.......................北
서................● - ●................동
...................남......여
以西爲上(이서위상)으로 西女東(남서여동)으로 말하고 앞에서 바라보아 男左女右(남좌여우)로 읽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그대로 돌려 일으켜 세워 북향(北向. 南首)토록 하여보면 男東女西(남동여서)가 될 것이며, 또 東首(동수)로 돌려보면 男北女南(남북여남)으로 읽으나 생자(生者. 산 자)는 본디 북쪽에 위치한 부모의 자리를 주인공으로 하여 위치 표현을 하면 男左女右(남좌여우)로 읽어야 하는데 C선생은 자식이 바라보는 방향대로 男左女右(남좌여우)로 읽는 것으로 말하여 두 분의 주장이 다릅니다.
◈ K선생의 답변 중 배례시(수연례. 설날 세배 등)며 부모의 자리 위치에 대해 W님이 다시 K선생께 질문하니 K선생께서 올린 답변입니다.
△ K
③ 拜禮(배례)시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生者(생자)이므로 모두 남동여서(男東女西)입니다.
◈ 父東母西(부동모서) : 子東女西(자동여서)
.................................[북]...............................
------------ [母] - [父]------------
==================================
[西]----------(女) * (子)----------[東]
..................................[남]................................
◈ W님의 아래와 같은 추가 질문에 K선생께서 또 답변을 올려 주셨습니다.
△ W
위 내용 중에서 부모의 위치가 반대로 하는 경우를 가끔 보았습니다.
예식장에서 폐백을 받을 적에 부모의 위치도 그러하고요.
△ K
① 제가 위에 올려드린 소견이 바른 위치입니다.
② 폐백시의 좌석도 ‘舅東姑西(구동고서)’입니다.
③ 時俗(시속)에서 거꾸로 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잘못알고, 잘못 실천하고 있을 뿐입니다.
◈ 위 K선생의 주장이 바른듯한데 이에 C선생께서 아래의 글을 올렸습니다.
▲ C
*冠禮(관례)나 昏禮(혼례. 幣帛폐백)때 父母(부모)의 좌석을 沙溪(사계)선생 말씀에 父東西向(부동서향. 背東배동). 母西東向(모서동향. 背西배서)의 相向坐(상향좌)인데 *절을 받을 때 부득불 남향하게 된다하셨으니 폐백 받을 때는 할 수 없이 父東母西(부동모서) 皆南向(개남향)으로 앉으나 *기타의 南向(남향) 夫婦同席(부부동석)일 경우는 男西女東(남서여동)이라야 옳은 것이며 만약 父東母西(부동모서)로 앉으려면 父東西向(부동서향) 母西東向(모서동향)으로 앉아야 바른 예법입니다.
(위 글에 대한 필자의 소견)
▲[冠禮(관례)나 昏禮(혼례. 幣帛폐백)때 父母(부모)의 좌석 - 父東西向(부동서향. 背東배동). 母西東向(모서동향. 背西배서)의 相向坐(상향좌)]
소견)
위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冠禮(관례)나 昏禮(혼례. 幣帛폐백)때 부모가 아래 그림과 같이 마주 앉아 있는 경우가 있는가? 본인 결혼식 때, 결혼 60주기를 맞은 부부가 자손들 앞에서 혼례복을 입고 60년 전과 같은 혼례식을 올리면서 해로 60년을 기념하는 의례식일 때나 마주 앉지 冠禮(관례)나 昏禮(혼례. 幣帛폐백)때 父母(부모)의 좌석이 父東西向(부동서향. 背東배동). 母西東向(모서동향. 背西배서)의 相向坐(상향좌)으로 왜 앉는가?
.........................北
西..................◐ - ◑...................東
............母西東向.....父東西向 - (◐ - ◑ : 흰 면이 얼굴 쪽)
..........................南
▲[절을 받을 때 부득불 남향하게 된다하셨으니 폐백 받을 때는 할 수 없이 父東母西(부동모서) 皆南向(개남향)으로 앉으나...]
소견)
부모(父母)가 상향좌(相向坐)로 부동모서(父東母西)로 앉았다가(위 그림) 절을 받을 때는 남향(南向)하게 되고 폐백(幣帛)시에 부동모서(父東母西)로 남향(南向)으로 앉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동모서(父東母西)로 상향좌(相向坐)로 앉았다가 절을 받을 시는 남향(南向)으로 앉는다고 하는데 이것이 옛 예법인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북
서..................◓ - ◓...................동
...........母西南向......父東南向
=========================
...................신부 – 신랑
..........................남
▲[기타의 南向(남향) 夫婦同席(부부동석)일 경우는 男西女東(남서여동)이라야 옳은...]
소견)
위 설명대로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北]...............................
------------ [父] - [母]------------
...............................● - ●
==================================
...............................● - ●
[西]--(右)----(신랑) * (신부)-------(左)--[東]
.............................(男).....(女)
..................................[南]................................
위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폐백시 부모의 위치와 신랑신부의 위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北]...............................
------------ [母] - [父]------------
...............................● - ●
==================================
...............................● - ●
[西]--(右)----(신부) * (신랑)-------(左)--[東]
.............................(여).....(남)
..................................[南]................................
*위 표를 보면 夫婦同席(부부동석. 부 모. 신랑신부)일 경우 부부의 자리 위치는 男西女東(남서여동)이 아니고 男東女西(남동여서)로 말하여야 死者와 生者의 자리 표현에서 혼동이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