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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론’과 ‘3론(성현론)’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녹전 이이록 2017. 12. 7. 11:32

이의론‘3(성현론)’의 같은 점과 다른 점.


1945년경부터 새로운 논리로 알려진 세와 대는 다른 뜻으로 즉 ‘2=1로 읽는 이의론논지와 2010년경부터 LJS 선생의 중국 대만 사이트인 공자세가 대종세계의 계대표기인 위로는 5=5=5세조=5대조=고조로 읽고 아래로는 5=5=5세손=5대손조=현손으로 읽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두 논지가 동의론과 맞서 오랫동안 논쟁을 하여 왔습니다.


일부에서 이의론‘3이 같은 논리인 줄 알고 같은 뜻으로 논지를 전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두 논지가 ==세손=대손=세조=대조의 형식을 취하다가 뒤에 ‘3주장자인 LJS 선생이 자신의 논지가 잘못 된 줄 알고 수정하여 이후 위로는 5=5=5세조=5대조=고조로 읽고 아래로는 5=5=5세손=5대손조=현손으로 윗대와 아랫대로 구분하여 읽어 이의론‘3이 별개의 논리임을 알렸습니다.


이의론의 기본 원칙들입니다.


1) 출발점의 기본 원리가 [2세는 1]로 읽는다.


고조 - 증조 - - -- -

1...........2..........3.........4.........5

.................1..........2.........3.........4

1세손........2세손.......3세손.....4세손......5세손 - 下世적용

4대조........3대조.......2대조.....1대조......(대불급신). 上代적용


2) ‘上代下世(상대하세)‘ . ‘代不及身(대불급신)‘의 원칙을 적용하여 읽는다.


3) 世孫(세손)으로는 읽어도 몇 代孫(대손)으로는 읽지 못한다.


아랫대로 [()=世孫(세손)]을 같은 뜻으로 읽는다.


1=1세손.....4=4세손.......11=11세손으로 같이 읽는다.


4) 世祖(세조)로는 읽지 못하고 몇 代祖(대조)는 윗대로만 읽되 대불급신즉 자신은 헤아리지 않고 다음 윗대(아버지)1대조. 할아버지를 2대조로 읽는다.


5) 위의 1)2)를 적용하여 읽으면 아래와 같다.(나를 기준으로 윗대와 아랫대를 읽음)


고조의→②고조→③증조→④--→⑤--→⑥()→⑦--→⑧--→⑨증손

1................2........3.........4........5..........6...........7.........8.........9

(2세는 1)....1........2........3.........4.........5...........6.........7.........8

..............................................................................1...........2.........3.........4

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대불급신)

..............................................................................1세손........2세손......3세손.....4세손


上代下世(상대하세)‘ . ‘代不及身(대불급신)‘의 원칙을 적용하면 위의 표 외에는 읽지 못한다.


上代下世)(상대하세)‘()()를 읽을 때는 적용할 필요가 없고 나를 기준으로 윗대는 代祖(대조)로 아랫대는 世孫(세손)으로 읽을 때만 단위를 적용하여 읽는다.


제사 축문에 五世孫 후손 아무개四代祖 조상님으로 읽고 쓰는 예가 이의론이다.


3(성현설)


1)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읽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2) 중국 사이트 공자. 주자. 안자 가문의 世系에 올라있는 계대에서 6세 자리에 六世孫의 기록 즉 6=6세손와 6세 자리에 六世祖의 기록 즉 6=6세조를 보고 세=대이니 6=6대손. 6=6대조로까지 비약하여 읽은 것이다.


孔子家門世家世系(공자가문 세가세계)의 계대


六世祖 → ②高祖 -→ ③曾祖 -→ ④祖父 -→ ⑤-→ ⑥孔子

6세조...........고조............증조..........조부.......................공자

木金父..........祁父.............防叔..........伯..........叔梁紇......孔丘

목금보..........기보.............방숙..........백하..........숙량홀......공구

6................5..............4...........3............2...........1세

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


공자부 -조부증조고조6세조...등으로 나타내고 있다.

1.......2.....3.......4......5.....6.............


다시 말하면 4- 曾祖(증조). 5- 高祖(고조). 6- 六世祖(6세조) 木金父(목금보)...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보고 6=6세조라고 읽으니 1=1세조라고 읽는 것이다.


3) 3론을 표로 만들어 읽어보면 아래와 같다.


고조의→②고조→③증조→④--→⑤--→⑥()→⑦--→⑧--→⑨증손

1................2........3.........4........5..........6..........7.........8.........9

1세손............2세손.....3세손......4세손.....5세손......6세손.......7세손......8세손.....9세손

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

..............................................................................1세손........2세손......3세손.....4세손

(2세는 1)...1........2.........3........4..........5...........6.........7.........8


이의론과 3(자칭 성현론?)의 같은 점과 다른 점.


1) 같은 점


()=世孫(세손으로 같은 뜻으로 읽는다.

1=1세손.....10=10세손으로 읽는다.


2) 다른 점


이의론上代下世 원칙(상대하세)에 의거 ()=世祖(세조)는 읽을 수 없지만 ‘3==세조=대조로 읽을 수 있다.


이의론의 출발이 ‘2=1로 읽으나 3론은 ‘1=1로 같은 뜻으로 읽는다.


이의론은 기준에서 代不及身(대불급신)하여 代祖)대조)’를 읽으나 代孫(대손)’은 원칙과 말뜻이 서로 상반되어 읽을 수 없다.


‘3은 위로는 ==대조=세조’. 아래로는 ==대손=세손으로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