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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세(上代下世)의 해석 - 1

녹전 이이록 2017. 3. 14. 09:52

상대하세(上代下世)의 해석 - 1


인터넷에 노석(老石. 呂九淵여구연. 1865-1938) 선생께서 쓰신 上代下世(상대하세)‘에 대하여 쓴 한자로 된 원문과 이를 해설한 글이 올라있기에 살펴보았는데 필자의 소견과 달라 조심스럽게 글을 올려 봅니다


소견이 다른 내용은 해석 원문에 *표시를 하고 아래에 [..........]로 나타낸 뒤 소견)을 올립니다.


上代下世(상대하세) - 老石先生文集二(노석선생 문집 2)


[上代(상대)]


自己身也上自父至祖謂之上代也 父乃一代也祖乃二代也曾祖乃三代也高祖乃四代也 而不言一二三四代等之語也 五代以上則以數言之而已 五代祖考妣等之語是也 論語子曰周監於二代吾從周 是二代乃上代也.


해석)


자기 자신위로 아버지로부터 조상에 이르기까지를 일컬어 上代(상대)라 한다.


*()1대이고 ()2대이고. 曾祖(증조)3대이며 高祖(고조)4대이다.


그러나 1, 2, 3, 4대 등의 말은 하지 않는다.


*5대 이상은 숫자로써 자기를 말하는 것이니 5대조고비(5대 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말이 이것이다.


<논어>에서 공자가 말하기를 주나라는 2대에만 살피고 있기에 나는 주나라를 따른 것이니라.”라 했으니 이 2대가 곧 상대이다.


[*()1대이고 ()2대이고. 曾祖(증조)3대이며 高祖(고조)4대이다. *그러나 1, 2, 3, 4대 등의 말은 말을 하지 않는다.]


소견)


나를 제외한 나의 윗대는 아버지를 1. 할아버지를 2. 증조할아버지를 3. 고조할아버지를 4대로로 하되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고조할아버지라고 칭하지 1. 2. 3. 4대 등으로는 말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위의 글은 아래의 표와 같이 읽고 말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5대조 고조 증조 --()

5대조......4.......3.......2.....1.......(자기)


*호칭인 부. . 증조. 고조로 말하지 1. 2. 3. 4대 등으로는 말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읽고 말하는 것이 바릅니다.


고조 -증조 -----

1.........2........3........4.........5

1.........2........3........4.........5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5대 이상은 숫자로써 말하는 것이니 *5대조고비(5대 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말이 이것이다.]


소견)


()1대이고 ()2대이고. 曾祖(증조)3대이며 高祖(고조)4대이나 이를 1, 2, 3, 4대 등으로 말하지 않고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고조할아버지라고 칭하며 5대 이상은 5대조고비, 6대조고비, 7대조고비....등으로 말하여야 합니다.


*5대조고비(5代祖考妣. 5대 할아버지 할머니)나를 제외하고 아버지를 1대로 읽어 5대인 고조부의 를 가리키는 말로 나로부터는 6(=6)이며 나의 5대조(고조부의 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말하는 것입니다.


나로부터 6(=6)이상은 5代祖(고조부의 ). 5代祖考(5대인 할아버지). 5代祖妣(5대인 할머니)로 읽고 말하는 것이 바릅니다.


위의 글을 표로 나타내어 보면 아래와 같이 읽는다.


6대조→ ②5대조→③고조→④증조→⑤-→⑥-→⑦()

6대조.........5대조.......4........3.........2.......1.......(자기) . 대조읽기. ‘상대적용

고조의


*자신을 제외하고 아버지 1. 할아버지 2. 증조 할아버지 3. 고조할아버지 4대.....등으로 읽다가 5대부터는 ‘5대조라고 단위를 바꾸어 달리 읽기 때문에 이는 바른 논지라고 할 수 없습니다.


◈ 아래와 같이 헤아려 읽어야 바르게 읽고 말하는 것입니다.


6대조→②5대조→③고조→④증조→⑤-→ ⑥-→⑦()

7...........6..........5........4.........3........2.......1동의논지. ‘기준

7...........6..........5........4.........3........2.......1- ‘동의논지. ‘기준

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동의논지

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동의논지


*“윗 조상님은 나의 몇 대조이냐?” 라고 물었으니 당연히 기준인 나를 제외하고 나의 바로 윗대인 아버지를 1대조(=1세조)로 하여 윗대로 헤아려 말하여야 합니다.


*‘동의논지는 [=.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읽고 말합니다.


*한 수열에서는 같은 단위로 읽고 나타내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노석 선생은 나를 제외한 아버지를 ‘1로 헤아려 고조까지 4대까지는 몇 대로 읽다가 5대조이상은 몇 대조로 읽고 있는데 이는 단위를 잘못 읽은 것입니다.


*()代祖(대조)의 뜻이 다른데 이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뜻으로 읽었습니다.


대와 대조는 각기 그 뜻과 쓰임이 다릅니다.


*자기는 제외하고(헤아리지 않고) 아버지를 1대로 읽고 고조의 부를 5대조로 읽고 있는 것으로 보아 동의논지와 비슷하게 읽었으나 1대조를 1대로 읽은 것이 잘못 읽은 것입니다.


高祖(고조)까지는 ()로만 읽고 5대조부터는 代祖(대조)로 읽어 단위를 다르게 읽었습니다.


호칭이 있기 때문에 1-4대는 호칭으로 읽으면 되지만 셈으로 말할 때는 5대조가 있으려면 4대조. 3대조. 2대조. 1대조의 차례가 있어야 되는 만큼 이를 1. 2, 3대로 읽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1=1대조. 2=2대조. 3=3대조와 같이 대와 대조가 같은 뜻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뜻으로 읽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