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와 代’의 개념
■ ‘世와 代’의 개념
인터넷에 아래와 같이 바르게 쓰인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오래간만에 세와 대는 ‘동의’논지로 설명된 글로 바르게 쓴 글입니다.
【◈ 족보에 쓰이는
① <世, 代>는 가계(家系)의 차례(몇 번째)를 나타내는 말이고,
② <세손, 세조, 대손, 대조>는 조상과 후손의 관계(호칭)를 나타내는 말이다.
<세와 세손> <세와 세조> <대와 대손> <대와 대조>는 뜻이 다르므로 쓰임도 다르다.
기준이 되는 ① “누구로부터 몇 世, 몇 代” ② “누구의 몇 세손(대손), 몇 대조(세조)“라 해야 온전한 말이 된다.
'세 또는 대'에 손(孫)이나 조(祖) 자(字)를 더 붙이면 '세손 또는 대손'이 되어 '세 또는 대'와는 뜻이 달라진다.
즉 "누구의 후손" : 대손=대-1 또는 세손=세-1 "누구의 조상 : 대조=대-1 또는 세조=세-1
◈ 世와 代는 동의(同義)다.
① 가계의 차례인 <世와 代>는 같은 뜻이고 (5世=5代).
② 조상과 후손의 관계 — 아래로 <세손과 대손>은 같고, (4세손=4대손) 위로 <세조와 대조>도 같다. (7세조=7대조)
예) 1
나로부터(내가 1世=1代) 위로 헤아리면 고조는 <5代=5世>이고 (가계의 차례), 또 고조는 나의 <4대조=4세조>이다.
(조상과 후손의 관계). 고조로부터(고조가 1世=1代) 아래로 헤아리면 나는 <5代=5世>이고, 또 나는 고조의 <4대손=4세손>이다.
예) 2
시조로부터(시조가 1世=1代) 아래로 헤아려 길동이 35번째이면 길동은 <가계의 차례>가 <35代=35世>이고, <후손과 조상의 관계>는 길동은 시조의 <34대손=34세손>이다.
또 35世인 길동으로부터 (길동이 1世=1代) 위로 헤아리면 시조는 35번째이므로 <35代=35世>이고, 시조는 길동의 <34대조=34세조>이다.
* 위와 달리 시조로부터 35世인 길동은 <35世이고 후손>이므로 35세손(시조의 35세손)이라는 주장이 있으나, ‘시조의 35세손’은 시조를 <시조자신의 1세손>으로 헤아려야 길동이 시조의 35세손이 되므로 말이 안 된다.
“누구의”를 뺀 35세손(世+자손)’은 온전한 말이 아니다.
- *즉 35世가 35세손이면, 1世인 시조는 1세손이니 누구의 1세손인가?).
흔히 쓰는 ‘<世와 代>는 같다’ 는 말에는 가계의 차례인 ‘<世와 代>는 같다’ 외에, 조상과 후손의 관계인 ‘<세손과 대손>은 같다.’ . ‘<세조와 대조>는 같다.’ 는 말이 포함되어 있어, <세손><세조>도 世이고, < 대손><대조>도 代라는 주장이 있으나 틀린 말이다.
본디 <世>와 <세손><세조>, <代>와 <대손><대조>도 뜻이 다른 말이므로 반드시 구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世와 代는 이의(異義)’ 라 하는 성균관 등은 <대와 대조>는 다른 말, <세와 세손>은 다른 말인데도 같은 말이라며
① 代는 자기를 빼고(代不及身) 부(父)를 1代, 조(祖)를 2代, 증조를 3代, 고조를 4代(4대조)로 잘못 헤아린다.
- *代는 世와 같은 뜻으로 자기를 넣어 기(나) 1代(=1世). 부(父)를 2代(=2世), 조(祖)를 3代(=3世), 증조를 4代(=4世), 고조를 5代(=5세)로 읽는다.)
예컨대 신장이 다른 5명의 학생을 신장순으로 번호를 정할 때 제일 큰 학생이 1번인데도 빼고 두 번째를 1번, 제일 작은 학생을 4번이라 하는 것과 같다.
- 이러한 예는 예가 아닙니다.
② 또 고조로부터 헤아리면 나는 가계의 차례가 5世이고, *나와 고조의 관계(호칭)는 나는 고조의 5세손이라 한다.
내가 고조의 5세손이 되려면 고조를 <고조 자신의 1세손>으로 헤아려야 하므로 말이 안 된다.
‘고조가 고조 자신의 1세손’ 은 아예 말이 안 된다면서도 나는 고조의 5세손이라 하면 모순이다.
고조가 고조 자신의 1세손이면, 증조는 고조의 2세손, 조(祖)는 고조의 3세손, 부(父)는 고조의 4세손, 나는 고조의 5세손이 된다.
<5세>와 <5세손>은 다른 말이다 (5세≠5세손).
시조로부터 5世는 시조의 현손이고, 시조의 5세손은 6世인 <현손의 아들>이다.
고조 → 증조 -→ 조 - → 부 - → 기(나)
1세-------2세----3세-----4세------5세
1대------2대-----3대-----4대------5대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 동의론
(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동의론
시조 → 자 - - → 손 - → 증손 -→ 현손
1세-----2세------3세------4세-----5세
1세-----2세------3세손---4세손---5세손 - '이의론'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 '동의론'
‘世와 代는 동의(같다)’ . ‘世와 代는 ‘이의(다르다)’ 두 주장 모두, 몇 대조 몇 대손이라 할 때는 고조를 <나의 4대조>, 현손을 <나의 4대손>이라 하지만, ‘몇 세조. 몇 세손’이라 할 때는 다르다.
① '동의'는 고조를 <나의 4세조>, 현손을 <나의 4세손>이라 하는데
② '이의'는 고조를 <나의 5세조>, 현손을 <나의 5세손>이라 한다.
이룰 정리하면,
① ‘世와 代는 동의(同義)’ 는 고조를 나의 <4대조=4세조>, 현손을 나의 <4대손= 4세손>이라 주장하는데 맞는 말이다.
부(父)를 <나의 1대조>, 자(子)를 <나의 1대손>으로 헤아려 고조를 <나의 4대조>, 현손을 <나의 4대손>이라 하므로 대손 대조를 헤아리는 법은 맞고(O), 부(父)를 <나의 1세조>, 자(子)를 <나의 1세손>으로 헤아려 고조를 <나의 4세조>, 현손을 <나의 4세손>이라 하므로 세손 세조 헤아리는 법도 맞다(O).
② ‘世와 代는 이의(異義)’ 는 고조를 나의 <4대조=5세조>, 현손을 나의 <4대손=5세손>이라 주장하는데 틀린 말이다,
부(父)를 <나의 1대조>, 자(子)를 <나의 1대손>으로 헤아려 고조를 <나의 4대조>, 현손을 <나의 4대손>이라 하므로 대조 대손 헤아리는 법은 맞지만(O), 나를 <나의 1세조>, 나를 <나의 1세손>으로 헤아려 고조를 <나의 5세조>, 현손을 <나의 5세손>이라 하므로 세손 세조 헤아리는 법은 틀린다(X).
※‘몇 대손(=세손). 몇 대조(=세조)’를 헤아릴 경우에 한하여 부(父). 조(祖). 증조. 고조를 1대조(=1세조). 2대조(=2세조). 3대조(=3세조). 4대조(=4세조)라 하고, 자(子). 손(孫). 증손. 현손을 1세손(=대손) 2세손(=대손) 3세손(=대손) 4세손(=대손)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