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世)와 대(代)
■ 세(世)와 대(代)
인터넷에 아래와 같은 잘못된 글이 올라 있습니다.
잘못된 용어는 원문에 *표시를 하고 ⇒ 뒤에 바르게 수정합니다.
【*시조(始祖)로부터 아래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세(世). 대(代)를 붙여서 시조를 1세(=1대). 그 아들은 2세(=2대). 그 손자는 3세(=3대) 그 증손자는 4세(=4대). 자기가 그 고손자 ⇒ 현손자 이라면 자기를 넣어서 5세(=5대)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로부터 위로 선조를 말할 때는 자기를 뺀 나머지를 따져 대(代). 세(世)자를 붙여서 일컫는다.
예를 들어 아버지와 아들사이가 세로는 2세지만 대로는 1대 ⇒ 2세이다.
즉 시조로부터 45세(=45대)가 되는 사람은 시조가 44대조(=44세조)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하모(何某)의 ‘몇 세손(=몇 대손)’이라 하고 선조를 말할 때에는 하모(何某)는 후손의 몇 대조(=세조)라고 일컫는다.
*고래로부터 대불급신(代不及身)이란 숙어가 전래하여 오고 있으며 아버지가 어린아이 손을 잡고 거리를 걸어가면 그 친구가 묻기를, "그 어린아이가 누구인가?" 하면 "나의 2세일세."라고 대답하면 그 친구는 "승어부(勝於父- 아버지보다 나음.) 했다."라고 칭찬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 세와 대
세와 대는 같은 뜻으로 읽습니다.
1세=1대. 2세=2대. 3세=3대. 4세=4대....20세=20대....40세=40대
고조 → 증조 → 조 -→ 부 -→ 기(나)
1세----2세----3세----4세----5세 – 고조부를 1세로 읽을 때
1대----2대----3대----4대----5세 – 고조부를 1대로 읽을 때
3세----2세----1세----2세----3세 – 조부를 1세로 읽을 때
3대----2대----1대----2대----3대 – 조부를 1대로 읽을 때
5세----4세----3세----2세----1세 – 나를 1세로 읽을 때
5대----2대----3대----2대----1대 – 나를 1대로 읽을 때
◈ 세손과 대손
세손과 대손은 같은 뜻입니다.
1세손=1대손. 2세손=2대손. 3세손=3대손. 4세손=4대손. 5세손=5대손
고조 -→ 증조 → 조 - → 부 - → 기(나)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 – 고조부를 (기준)으로 하여 세손으로 읽을 때
(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 고조부를 (기준)으로 하여 대손으로 읽을 때
2세조---1세조---(기준)---1세손---2세손 – 조부를 (기준)으로 하여 세조. 세손으로 읽을 때
2대조---1대조---(기준)---1대손---2대손 – 조부를 (기준)으로 하여 대조. 대손으로 읽을 때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나를 (기준)으로 하여 세조로 읽을 때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 나를 (기준)으로 하여 대조로 읽을 때
◈ 세조와 대조
세조와 대조는 같은 뜻입니다.
1세조=1대조. 2세조=2대조. 3세조=3대조. 4세조=4대조. 5세조=5대조
고조 -→ 증조 → 조 - → 부 - → 기(나)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시조(始祖)로부터 아래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세(世)를 붙여서 시조를 1세. 그 아들은 2세. 그 손자는 3세 그 증손자는 4세. 자기가 그 고손자 이라면 자기를 넣어서 5세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로부터 위로 선조를 말할 때는 자기를 뺀 나머지를 따져 대(代)자를 붙여서 일컫는다.]
소견)
위 글은 아래와 같이 고쳐 읽어야 바릅니다.
* 시조(始祖)로부터 아래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세(世). 대(代)를 붙여서 시조를 1세(=1대). 그 아들은 2세(=2대). 그 손자는 3세(=3대) 그 증손자는 4세(=4대). 자기가 그 고손자 ⇒ 현손자 이라면 자기를 넣어서 5세(=5대)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로부터 위로 선조를 말할 때는 자기를 뺀 나머지를 따져 대(代). 세(世)자를 붙여서 일컫는다.
▲[*예를 들어 아버지와 아들사이가 세로는 2세지만 대로는 1대 ⇒ 2대이다. ]
소견)
위 글은 아래와 같이 고쳐 읽어야 바릅니다.
* 예를 들어 아버지와 아들은 아버지 1세(=1대). 아들 2세(=2대)로 세로는 1세. 2세지만 대로도 1대. 2대이다.
▲[*즉 시조로부터 45세가 되는 사람은 시조가 44대조가 되는 것이다.]
소견)
아래와 같이 고쳐 읽어야 바르게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시조로부터 45세(=45대)가 되는 사람은 시조가 44대조(=44세조)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하모(何某)의 ‘몇 세손’이라 하고 선조를 말할 때에는 하모(何某)는 몇 대조라고 일컫는다.]
소견)
위 글은 아래와 같이 고쳐 읽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후손을 가리킬 때에는 ‘하모(何某)의 몇 세손(=몇 대손)’이라 하고 선조를 말할 때에는 ‘하모(何某)는 후손의 몇 대조(=세조)’라고 일컫는다.
▲[*고래로부터 대불급신(代不及身)이란 숙어가 전래하여 오고 있으며..]
소견)
대불급신(代不及身)이란 말은 代를 헤아릴 때는 조손간 계대에서 자신은 제외하고 헤아려야 한다는 말입니다.
1945년 ~ 1960년에 들어와 몇몇 학자들에 의해 이전까지 읽고 쓰던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읽는 ‘동의론’ 이론이 ‘2세=1대. 세-1=대. 아래로 세=세손으로 같은 뜻으로 읽고. 위로는 대=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고 上代下世(상대하세- 대는 위로 세는 아래로). 대불급신(代不及身)이라는 원칙을 만들어 60~70년을 교육하여 ’이의론‘이 한 때 대세를 이루었습니다.
대불급신(代不及身)은 1945년 ~ 60년 사이에 세와 대는 뜻이 다른 ’이의론‘ 논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생겨난 사자성어로 된 원칙으로 이전에는 없었던 용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