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7
● 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7
각 성씨의 족보와 문헌에 ‘5세조. 4세조. 3세조’ 등으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이의’논지에서는 4대조인 고조할아버지 까지는 호칭이 있어 호칭으로 말하고 5대조부터는 숫자를 붙여 말한다고 하나 각 집안의 족보와 문헌에는 대체로 할아버지 2대조. 아버지 1대조로 읽고 말하는 것은 제외하고 증조부부터 윗대는 3세조. 4세조. 5세조 등으로 읽고 기록한 용례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3세조이든 5세조이든 윗대 할아버지를 숫자를 붙여 말할 경우에는 아버지를 1대조(=1세조). 조부를 2대조(=2세조). 증조부를 3대조(=3세조) 등으로 숫자를 붙여 말하여야 이어서 3세조(=3대조), 4세조(=4대조). 5세조(=5대조)로 읽게 되는 것입니다.
본디 세와 대는 다른 뜻으로 읽는 ‘이의’논지는 상대하세(上代下世- 代는 위로 世는 아래로 읽음)를 적용하여 世는 자기를 넣어 ‘세수’에 ‘손’자를 붙여 아래로 ‘몇 세손’을 헤아려 읽고 代는 위로 대불급신(代不及身)하여 代는 자신을 빼고(제외하고) 아버지를 1대조(=1세조). 할아버지를 2대조(=2세조). 증조부를 3대조(-3세조)....등으로 하여 ‘몇 대조’로 읽는 것입니다.
용례로 올린 내용을 ‘이의’논지에 적용하면 바르게 읽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들 조상님께서는 어느 집안이고 간에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고 아래와 같은 용례들을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 倡義使贈右參贊朴公春茂墓表(창의사 증 우참찬 박공 춘무 묘표)
- 屛溪先生集卷之五十五(병계 선생집 권지 55) - (몇 세조. 몇 대조)
[....草野忠烈之士倡義討賊者蓋多。而贈右參贊朴公諱春茂。亦其一也。公謝官家食。聞亂。
慷慨灑血。登埤得七百餘人。遌賊於淸州。與趙重峯先生合戰敗之。又踣之於鎭川。
終又率衆覲上於龍灣。上嘉之。拜倡義使。嗚呼。忠肝義膽。公自得之秉彝。而靈芝有根。
醴泉有源。則亦豈無所由而然哉。*公八世祖判書仲林。號閒碩堂。其子醉琴軒彭年。
世所稱六臣之首也。父子兄弟叔姪。同日幷命。景春軒引年,校檢璉。卽醉琴之弟與姪。
*而於公爲六七代祖也。忠烈之氣。萃于一門。鍾毓及公。]
순천박씨
<八世祖仲林(8세조 중림) → 彭年(팽년)/七代祖引年(7대조 인년) → 六代祖璉(6대조 연) - 春茂춘무>
- 同一系譜(동일계보) '代祖(대조)=世祖(세조)' 혼용
▲[*而於公爲六七代祖也(이어 공 위 67대조야)]
- 7대조 彭年(팽년)과 引年(인년). 6대조 璉(연)은 창의사공(휘 春茂춘무)의 6. 7대조이다.
○ 순천 박씨 춘무(春茂)의 계대.
중림(仲林) → 팽년(彭年) - 인년(引年) → 연(璉) → (5대조〜1대조) → 춘무(春茂)
八世祖........................七代祖................六代祖.....(5대조〜1대조).....창의사
8세조..........................7세조.................6세조.......(5세조~1세조)......기준(나)
判書. 閒碩堂....世稱六臣之首...景春軒......校檢
휘 춘무(春茂)의 7대조가 박팽년(朴彭年)이다.
八世祖(仲林중림). 7代祖(彭年팽년). 六代祖(璉연)에서 ‘몇 世祖’와 ‘몇 代祖’로 혼용하여 말하고 있다.
이는 ‘世祖(세조)와 代祖(대조)’를 같은 뜻으로 보고 同一系譜(동일계보)에서 혼용하여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 成均進士一默齋金公光斗行狀(성균진사 일묵재 김공 광두 행장)
- (立齋先生鄭宗魯文集 卷之四十七(입재 선생 정종로 문집 권지 47) - (몇 세조. 몇 대조)
[一默齋金公諱光斗字汝遇。金氏始自新羅閼智王。高麗有諱祚。始著籍于商山。
官侍中寶文閣直提學。*是爲公十一代祖。侍中生諱固文科郡守。是生諱純卿文科正郞。
是生諱龜生員郞將。是生諱敬臣文科司僕正。是生諱若生員縣監。*於公爲五世祖。
高祖諱某縣監。曾祖諱洧監察。祖諱國良武科郡守。考諱仁以文學見推於時 ]
▲[*是爲公十一代祖(시위공11대조)]
- ‘이로써 공의 十一代祖는 시중공 휘 조(諱祚)이다.’ 라고 해석이 되나 아래의 광산김씨 계대가 바르다. 라고 하면 위 ‘公十一代祖’는 ‘公十代祖’라고 하는 것이 바르다.
시중공 조(祚)는 일묵재(一默齋) 광두(光斗)로부터 11세이고 이는 일묵재(휘 광두)의 10대조로 읽어야 바르기 때문이다.
* '公十一代祖'는 '公十一代^祖'로 띄어 써야 우리 한글로 해석이 되나 중국 한자어는 띄어쓰기가 없다보니 붙여써서 '公十一代祖'로 나타낸 것이다.
- 위 문장 '公十一代祖'를 그대로 해석하여 ‘이로써 공의 11대조이다.’ 라는 해석은 바르지 못하다.
시중공 조(祚)는 일묵재공 광두(光斗)의 10대조로 '공의 11대조'는 잘못된 표기로 '공 11대^ 조'라고 표기하여야 바르다.
수정 – 公十一代祖는 公十一代^祖(공 11대^조) 라고 代와 祖를 띄어 써야 하고 ‘몇 대조’로는 ‘공의 10대조’라고 읽거나 말을 해야 바르다.
▲[*於公爲五世祖(어공 위 5세조)]
- 현감공 약(若)은 一默齋(일묵재) 광두(光斗)의 5세조이다.
○ 광산 김씨 광두(光斗)의 계대.
①祚 - → ②固 → ③純卿→④龜 → ⑤敬臣→⑥若 → ⑦某 → ⑧洧→ ⑨國良→⑩仁→ ⑪光斗
조............고.........순경.......귀.........경신......약.........모........유.......국량.......인.......광두
十一代祖...9대조....8대조.....7대조.....6대조....五世祖..高祖.....曾祖....祖.........父........己
10세조......9세조....8세조.....7세조.....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侍中.........郡守......正郞......郞將......司僕正....縣監.....縣監.....監察....郡守......文學.....一默齋
- 현감공 약(若)은 일묵재 광두(光斗)의 5세조이다.
휘 광두(光斗)의 五世祖(5세조)는 휘 약(若)이고 十代祖(10대조)는 휘 조(祚)이다.
동일 계보(同一系譜)에서 ‘世祖(세조)와 代祖(대조)’를 같은 뜻으로 보고 혼용하여 쓰였음을 볼 수 있는 예이다.
◆ 先考從仕郞行英陵參奉(霂)府君家狀(선고 종사랑 행 영릉참봉(목)부군 가장)
- 荷塘先生-權斗寅-文集 卷之七(하당선생 권두인 문집 권지 7) - (몇 세조. 몇 대조)
[...*諱士彬於府君爲五世祖也。.....我先妣姓李氏。本驪州大姓。高麗中門舍人諱天白之後也。
*九代祖諱行。藝文館大提學。諡文節公。世所謂騎牛先生者也。]
▲[*諱士彬於府君爲五世祖也(휘 사빈 어 부군 위 5세조야)]
- 휘 사빈(士彬)은 부군(휘 霂목)의 5세조이다.
○ 친가(親家) : 안동 권씨 휘 목(霂) 계대.
①사빈(士彬)→ ②발(橃)→ ③동보(東輔)→ ④래(來)→ ⑤상충(尙忠)→ ⑥목(霂)
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사빈(士彬)은 부군(府君. 참봉 霂)의 5세조이고 ‘世’로는 6세이다.
世는 맨 윗대인 휘 士彬(사빈)을 1세(=1대)로 하고 맨 아랫대인 참봉공 목(霂)은 6세(=6대)이다.
‘世祖’를 읽는 방법은 맨 아랫대 후손을 기준하나 기준은 제외하고 그 다음 윗대(아버지)를 1세조(=1대조)로 읽는 만큼 참봉공 목(霂)을 기준으로 하고 그 다음 윗대인 아버지 상충(尙忠)이 1세조(=1대조). 그 윗대인 할아버지 래(來)가 2세조(=2대조) 등으로 헤아려 올라가면 휘 사빈(士彬)은 5세조(=5대조)가 된다.
▲[*九代祖諱行(9대조 휘 행)]
- 참봉공 휘 목(霂)의 9대조는 휘 행(行)이다.
○ 외가(外家) : 여주이씨 계대.
①行 → ②逖 → ③孜 → ④曾碩→⑤師弼→⑥迨→ ⑦元忠→⑧潤壽→⑨伯明→⑩先妣李氏
행.........적.........자........증석......사필.......태........원충......윤수.......백명......선비 이씨
9대조.....8대조...7대조....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9세조.....8세조...7세조....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九代祖諱行(9대조 행) ~ 先妣李氏(선비 이씨)]
- 주어진 계대에서 휘 行(행)은 1세이고 先妣李氏(선비이씨)는 10세이다.
휘 행(行)은 선비이씨(先妣李氏)의 九代祖(9대조)가 되고 선비이씨(先妣李氏)는 계대로 10세이다.
본디 ‘몇 代祖(대조)’로는 ‘동의‘나 ’이의‘ 로 읽으면 같은 수치로 읽게 되나 ’몇 世祖(세조)‘로는 ’상대하세(上代下世- 代는 위上로 世는 아래로)‘를 적용하면 ’몇 世孫‘으로는 읽을 수 있어도 ’몇 世祖‘로는 읽을 수 없게 된다.
‘동의’로 읽으면 대불급신(대불급신- 代는 자기는 제외하고 헤아린다.)을 적용하여 ‘몇 代祖(대조)’와 같이 읽게 되므로 아랫대 선비이씨(先妣李氏)를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 윗대인 아버지 휘 백명(伯明)을 1세조로 읽고 그 다음 윗대인 할아버지 휘 윤수(潤壽)를 2세조로 읽어 윗대로 헤아려 올라가면 휘 행(行)은 9세조(=9대조)로 읽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