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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와 생자의 남녀 위치 – 16

녹전 이이록 2018. 8. 20. 09:29

사자와 생자의 남녀 위치 16



K


<6>. 성균관의 (개정판) “우리의 생활예절


예절의 방위와 상하 석(P. 80 ~ 부분발췌)


(1). 예절의 동서남북


일상생활이나 의식절차에서 방향을 말할 일이 많은데 예절에서 방향을 말하려면 전후좌우라 하지 않고 동서남북이라 한다.


여러 사람이 각기 향한 곳이 다르면서 전후좌우라 말하면 누구이 전후좌우인지 분간할 수 없어 혼란을 막기 위해서이다.


예절에서 말하는 동서남북은 자연의 동서남북과 관계없이 예절을 하는 장소에서 제일 윗자리(상석)가 북쪽이고 상석의 앞이 남쪽이며 왼쪽이 동쪽이고 오른쪽이 서쪽이 된다.


그 이유는 상석에 웃어른이 앉아야 하는데 언제든지 웃어른은 남향해 앉아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 제의(祭儀)에서는 신위(神位)를 모신 곳이 북쪽이고,


* 혼인예식에서는 주례가 있는 곳이 북쪽이고[중략],


* 묘지에서는 그 묘지가 어디든지 북쪽에서 남향한 것이고,


* 모든 건물(특히 사당)은 어느 쪽을 향했든 북쪽에서 남향한 것으로 보아 동서남북을 정한다.


(2). 예절방위의 특례


일반적으로 예절에서의 방위는 동서남북으로 말하는데 다음과 같은 특례가 있다.


* 특정 자연인(사람)을 기준으로 말할 때는 누구의 왼쪽’, ‘누구의 오른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자연인을 기준으로 말하면 혼동될 염려가 없기 때문이다.(주인의 왼쪽 . 오른쪽)


* 특정 자연인을 기준으로 말하지 않고 그냥 전후나 좌우로 말할 때는 웃어른(尊長), 즉 상석의 전후이며 좌우를 의미한다.(左右則尊長之左右 좌우칙 존장지좌우)


(3). 男左女右(남좌여우)男東女西(남동여서)

 

우리가 흔히 남좌여우란 말을 많이 쓴다.


공수할 때 평상시에 남자는 왼손이 위이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인 것이 대표적이다.


공수는 남과 함께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혼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기의 왼쪽이 동쪽이고 오른쪽이 서쪽이 된다.


동쪽은 해 뜨는 곳이니까 양(), 즉 남자이고 서쪽은 해지는 곳이니까 음(), 즉 여자이다.


그러므로 남자는 왼손을 위로하고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하는 것이다.


남좌여우란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이란 말이다.


혼자서 하는 공수는 자기기준으로 하지만 남녀가 함께 의식을 하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예절을 행할 때는 예절의 동서남북에 따르는 것이다.


(4). 상하석의 기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나 예절행사를 할 때는 위계에 맞게 상 하석을 찾아서 위치하고 좌석을 정해야 한다.


* 동쪽과 서쪽에서는 생자(生者)는 동쪽이 상석, 사자(死者)는 서쪽이 상석이다.(生者以東爲上 생자이동 위상. 死者以西爲上 사자이서 위상)


* 북쪽과 남쪽에서는 생자와 사자 모두 북쪽이 상석이다.(尊長南向爲席존장 남향 위석)


* 중앙과 兩端(양단)에서는 중앙이 상석이다.[중략]


(5). 좌석배치의 실제


* 혼인예식의 신랑. 신부는 신랑이 동쪽이고 , 신부가 서쪽이다.(婿東婦西 서동귀서)


* 신부가 시부모에게 見舅姑禮(견고구례) 할 때는 시아버지가 동쪽이고, 시어머니가 서쪽이다.(舅東姑西 구동고서)


* 壽筵(수연)에서는 남자어른이 동쪽이고, 여자어른이 서쪽이다.(丈夫處東장부처 동 婦人處 西부인처 서)


* 자손이 어른에게 하례를 드릴 때나 제의에서의 序次(서차)는 가운데의 절하는 자리를 경계로 남자자손은 동쪽에 위치하는데 서쪽(중앙)을 상석으로 하고, 여자자손은 서쪽에 위치하는데 동쪽(중앙)을 상석으로 하며 남녀 모두 북쪽 앞쪽에 윗대, 남쪽 뒷줄에 아랫대가 열 지어 선다.(男東席西上 남동석 서상. 女西席東上 여서석 동상)


(6). 지방. 신주 및 묘지의 순서는 남편이 서쪽이고 부인이 동쪽이다.(神位以西爲上 신위 이서위상. 考西妣東고서비동)


[이하의 방위는 생략하였습니다.]


기타 관련문헌


[家禮輯覽; 人家墳地及居屋未必皆南向如何 不問何向背以前爲南後爲北]

[朱子家禮; 凡屋之制不問何向背 但以前爲南後爲北 左爲東右爲西 後皆放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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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문장 해석)


[家禮輯覽 ; 人家墳地及居屋未必皆南向如何 不問何向背以前爲南後爲北


- 가례집람에

인가와 분지 및 살고 있는 집이 모두 남향할 수 없는 것은 어떻게 합니까.”

어느 방향이던지 불문하고 집을 등져 그 앞을 남쪽이고 뒤가 북쪽이다.”

 

朱子家禮; 凡屋之制不問何向背 但以前爲南後爲北 左爲東右爲西 後皆放此]


- 주자가례에

대체로 집의 제도는 향배가 어떠한지 묻지 말고 다만 앞은 남쪽, 뒤는 북쪽이고, 왼쪽은 동쪽, 오른쪽은 서쪽으로 이후는 모두 이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