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자 가문의 ‘대조. 세조. 대손. 세손’ 읽기
● 증자 가문의 ‘대조. 세조. 대손. 세손’ 읽기
L선생께서 자신의 주장인 3론(성현론)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성인인 증자 가문의 족보에도 ‘위로 5세=5대조=5세조=고조’로 되어 있다는 내용입니다.
올린 글에서 이견이 있고 잘못된 내용에 대하여 ▲[...........]로 나타낸 뒤 아래에 소견을 올립니다.
▲[聖人(성현) 증자=증삼.. 가문 족보.. 위로 5세=5대=5대조=5세조=고조..]
소견)
고조를 ‘5세’. ‘5대’. ‘5대조’, ‘5세조’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은 L선생의 주장으로 조상님들께서 사용한 ‘동의’논지로 읽은 몇 代祖(대조). 몇 世祖(세조)가 아닙니다.
‘5세’. ‘5대’를 ‘5대조’, ‘5세조’로 같은 뜻으로 읽은 것은 한자어 五代祖(5대조)는 우리말 해석으로 ‘5대인 조상’의 의미이고 한자어 五世祖(5세조)는 우리말 해석으로 ‘5세인 조상’의 뜻인데 L선생은 이 모든 용어를 같은 뜻으로 읽는다는 주장입니다.
‘5세=5대’ . ‘5세조=5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고 말할 수 있으나 ‘5세=5대=5세조’. ‘5세=5대=5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을 수 없습니다.
아래의 표는 ‘3론’과 ‘동의’ 논지로 읽은 표입니다.
①고조 → ②증조 → ③조 -→ ④부 -→ ⑤나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대조(=세조). ‘동의’논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 대조(=세조). ‘동의’논지
---------- 고조는 나의 4세조(=4대조)입니다.
5세조.......4세조.......3세조......2세조......1대(조?) - 대=대조. ‘3론’
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 - 대=대조. ‘3론’
┗ ‘5세(5대)인 조상’...............┗ ‘2세(=2대)인 조상’의 의미
예부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고조부는 ‘나의 4세조(=4대조)’라고 말하지 ’나의 5세조(=5대조)’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헤아려 읽는 방법은 위 표의 ‘동의’논지로 읽는 방법입니다.
나를 기준으로 하되 기준(나)은 헤아리지 않고 다음 윗대(아버지)에서 ‘나의 1대조(=1세조)’로 읽고 고조부님은 ‘나의 4세조(=4대조)’로 읽습니다.
3론의 고조부를 나의 5대조나 5세조로 읽거나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고조부님을 5대조(=5세조)로 읽는다면 이치적으로 나는 1대조(=1세조)로 읽어야 하지 않습니까?
조상과 후손 간 계대에서 기준인 나를 1대조(=1세조)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己(기. 나)에는 祖(조)를 붙여 말하지 않습니다.
다만 祖(조)자를 붙일 수 있을 때는 “나는 현손자의 몇 세조(=대조)입니까?”라고 묻고 답할 때에 쓰이기는 합니다.
그러면 [증자=증삼 가문 족보. 5세=5대조=5세조=고조.]에서 고조를 五代祖(5대조)와 五世祖(5세조)로 읽는 이유는 ‘세=대=세조=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5대와 5대조는 같은 뜻이 아닙니다.
5대를 ‘5대조’로 읽는 것은 ‘5대인 조상’ . 5세를 ‘5세조’로 읽는 것은 ‘5세인 조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5대인 조상’ . ‘5세인 조상’을 한자어로 五代祖(5대조)와 五世祖(5세조)로 표기한 것입니다.
고조부는 나의 5세조(=5대조)가 아닌 ‘나의 4세조(=4대조)’라고 말하여야 바릅니다.
▲[증자 世系(세계)는 위 능동춘추를 참고하면..4세=증조부 무(巫)=4세조, 3세=조부 증부(曾阜)=3세조, 2세=부친 증점(曾點)=2세조. 1세 증자=증삼)]
소견)
世(세)와 世祖(세조)도 구별하지 못하여 4세=4세조, 3세=3세조, 2세=2세조. 1세 증자=증삼 (1세조)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世(세)와 世祖(세조)는 그 뜻이 엄연히 다릅니다.
세(世)는 조상과 후손 간에 기준을 1로 정하여 위로, 아래로 순번대로 헤아려 읽은 수 뒤에 붙여 읽는 용어이자 단위입니다.
세조(世祖)는 조상과 후손 간 계대에서 항상 아랫대 후손을 기준으로 하되 기준은 헤아리지 않고 기준의 윗대인 아버지를 1로 하여 순번대로 헤아려 읽은 수 뒤에 붙여 읽는 용어이자 단위입니다.
위 四世祖(4세조). 三世祖(3세조)는 우리말 해석으로 ‘4세인 조상’. ‘3세인 조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세와 대의 ‘동의’논지의 世祖(세조. 代祖대조)로 읽는 것과 같은 뜻이 아닙니다.
○ 무(巫) ~ 증자(曾子)의 계대
4세 - - → 3세 - - - → 2세 - - - → 1세
무(巫)........증부(曾阜).....증점(曾點).....증자(曾子)
증조...........조..................부..................기(나)
3세조.........2세조.............1세조............(기준) - ‘동의’논지
---------------
4세조.........3세조.............2세조............1세조 – ‘위로 세=대=세조=대조’ 3론
*조상 무(巫)는 후손 증자(曾子)의 4세조가 아니고 ‘동의’논지로 읽은 3세조가 바릅니다.
▲[증씨족보 第15代孫曾據(제15대손 증거),漢關內侯(한 관내후 : 관직명)
第15代 曾據(제15대 증거),漢關內侯(한 관내후. 15대=15대손=15세).. 즉 5세=5대손=5세손]
소견)
증씨 족보에 ‘第15代孫曾據漢關內侯(제15대손 증거 한 관내후)’로 나타낸 기록은 우리말로는 ‘제15대^ 손 증거 한 관내후’로 ‘대^ 손’을 띄어 읽어야 합니다.
즉 한자어 ‘第15代孫(제15대손)’을 우리말로 ‘第15代^ 孫(제 15대 손)’으로 15대와 손을 띄어 읽어 ‘제 15대 후손’으로 해석하여 읽어야 바르게 읽는 것입니다.
‘第15代孫 曾據(제 15대손 증거)’와 ‘第15代^ 孫 曾據(제 15대 손 증거)’에서 第15代孫은 ‘제15대인 후손’을 말하니 ‘第15代 후손 曾據(제15대 증거)’를 말하는 것입니다.
▲[증자의 조상은..하나라 우왕의 후손인데.."우의 제5대손(현손=고손=5세손=우의 5세) 소강이 그의 아들 곡열을 증나라에 봉했다"라는 구절이 있는 걸로 봐서..5세=5세손이므로..위로 5세=5세조=고조=5대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견)
‘우의 제5대손’은 ‘우의 5대인 후손’을 말하니 그대로 5대를 말하는 것입니다.
O 세=대=대손
62세조→ 61세조→ 60세조→ 59세조→ 58세조→ 57세조→---→ 1세 후손
62세..........61세........60세.......59세........58세........57세..................1세(기준)
우.............계.............중강........상............소강.........곡렬
1세............2세..........3세.........4세...........5세..........6세 .................62세
1대............2대..........3대.........4대...........5대..........6대..................62대
기(나)........자............손...........증손..........현손........내손.................62세손(=62대손)
1대(손?)....2대손.......3대손.....4대손........5대손......6대손...............62대손
┗ 우왕.....................................................┗ 우왕 5대손
--------------- 이상 3론 - '세=대=세손=대손'
(기준).......1대손.......2대손........3대손........4대손 - ‘동의’논지.
* 소강은 우왕 5세손(=5대손)이 아니고 동의논지로 읽은 '우왕의 4대손(=4세손)'입니다.
▲[62世祖夏后姒禹(62세조하후사우) (后후: 임금 후, 姒사: 성씨 사. 하나라 임금 사우. 즉 하나라 우왕)
61世祖(61세조) 夏后姒啟(하후 사계)
60世祖(60세조) 夏后姒仲康(하후 사중강
59世祖(59세조) 夏后姒相(하후 사상)
58世祖(58세조) 夏后姒少康(하후 사소강. *소강은 우의 5세=5세손)
57世祖(57세조) 姒曲烈 被封於鄫國(사곡렬 피봉 어증국. 鄫 : 나라이름 증 = 繒 비단실 증)..... ]
소견)
위 계대를 아랫대 후손을 기준으로 하여 기준의 윗대인 아버지를 1세조로 읽어 윗대로 ‘몇 세조’로 나타내어야 하는데 L선생은 세=대=세조=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는다고 주장하는바 62세조는 62세로 나타낸 표입니다.
후손에서 윗대 57세조 ~ 62세조까지 읽은 계대입니다.
62세조 – 62세인 조상. 61세조 – 61세인 조상. 60세조 – 60세인 조상. 59세조 – 59세인 조상. 58세조 – 58세인 조상. 57세조 – 57세인 조상으로 해석하여야 바릅니다.
*(소강은 우의 5세=5세손)이라는 말은 58世祖(세조) 少康(소강)은 62世祖(세조) 禹(우)의 5세=5세손이다. 라는 말로 五世孫(5세손)은 ‘5세인 후손’을 뜻하는 말로써 5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5성 = 공자, 안자, 증자, 맹자, 자사(공자의 손자). 위와 같이 성인 모두의 가문 족보에서 5세=고조=5대조=5세조=5대..라고 사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소견)
5세=5대=5대조=5세조와 같이 같은 뜻으로 읽으면 안 됩니다.
같이 읽으면 안 되는 이유는 世(代)와 代祖(대조. 世祖세조)는 뜻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뜻의 다름은 더 이상 언급할 필요도 없고 위의 5성 가문에 표기된 五代祖(5대조)와 五世祖(5세조)의 뜻을 ‘동의’논지의 世祖(세조)로 읽지 마시고 ‘5대인 조상’ . ‘5세인 조상’으로 표기하고 있음을 상기 하시면 모든 문제가 풀릴 것입니다.
▲[같은 고조를..성현족보는 5대조...동의론에서는 4대조...그러니.. 혼란스러워 통일하자는 것이지요..]
소견)
성현 족보이건 우리 조상님들의 족보이든 모두 고조부는 4세조(=4대조)로 읽는데 성현 족보에서 고조를 5세조로 읽는다는 논지가 다르기 때문에 통일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동의론. 이의론. 3론이 각기 논지가 달라 고조를 각기 5세조로 4세조(=4대조)로 읽기 때문에 통일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말로는 ‘5세인 조상’ . ‘5세 조상’으로 읽는 것을 한자어로 표기하려면 ‘五世祖(5대조)’로 표기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하나로 통일하여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중국 공. 맹. 주. 안. 증자 사이트의 공통점이 ‘5세를 五世祖(세조)’로 읽는 만큼 이는 ‘5세 조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우리말 ‘5세인 조상’을 한자어 ‘五世祖(세조)’로 표기한 것뿐입니다.
지금 L선생은 孔子家門(공자 가문) 등 중국의 5聖賢(성현)의 계대에서 5世나 5代를 모두 5世祖(세조)나 5代祖(대조)로 읽고 있습니다.
즉 선생은 '5세=5세조=5대=5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고 있는데 이중 五世祖(5세조)나 五代祖(5대조)는 ‘동의’논지의 世祖(세조)와 같은 뜻이 아니고 우리 말 해석으로 ‘5世인 조상’이나 ‘5代인 조상’을 표기하는 용어이니 이렇게 읽지 않으면 된다는 뜻입니다.
'동의'논지의 5세조는 '조손간 1세 ~ 6세의 계대'에서 '후손 6세는 조상 1세의 5세조(=5대조)'로 읽는 것이고 3론의 '5세조'는 한자어이고 이는 우리말로 해석하여 '5세인 조상'이라는 뜻입니다.
즉 우리의 ‘동의’논지로 읽으면 해결될 것이다. 라는 말씀입니다.
[공자 가문 계대의 5세 자리에 ‘5세조’로 읽는 것은 ‘5세인 조상’을 한자어 ‘五世祖(5세조)’로 표기한 것이니 '동의' 논지로 읽은 5세조와는 다르니 같은 뜻으로 읽으면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