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하세(上代下世)의 해석 - 1
■ 상대하세(上代下世)의 해석 - 1
인터넷에 노석(老石. 呂九淵여구연. 1865-1938) 선생께서 쓰신 ‘上代下世(상대하세)‘에 대하여 쓴 한자로 된 원문과 이를 해설한 글이 올라있기에 살펴보았는데 필자의 소견과 달라 조심스럽게 글을 올려 봅니다.
소견이 다른 내용은 해석 원문에 *표시를 하고 아래에 ▲[..........]로 나타낸 뒤 소견)을 올립니다.
【上代下世(상대하세) - 老石先生文集二(노석선생 문집 2)
▣ [上代(상대)]
自己身也上自父至祖謂之上代也 父乃一代也祖乃二代也曾祖乃三代也高祖乃四代也 而不言一二三四代等之語也 五代以上則以數言之而已 五代祖考妣等之語是也 論語子曰周監於二代吾從周 是二代乃上代也.
해석)
자기 자신위로 아버지로부터 조상에 이르기까지를 일컬어 上代(상대)라 한다.
*父(부)가 1대이고 祖(조)가 2대이고. 曾祖(증조)가 3대이며 高祖(고조)가 4대이다.
그러나 1, 2, 3, 4대 등의 말은 하지 않는다.
*5대 이상은 숫자로써 자기를 말하는 것이니 5대조고비(5대 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말이 이것이다.
<논어>에서 공자가 말하기를 “주나라는 2대에만 살피고 있기에 나는 주나라를 따른 것이니라.”라 했으니 이 2대가 곧 상대이다.】
▲[*父(부)가 1대이고 祖(조)가 2대이고. 曾祖(증조)가 3대이며 高祖(고조)가 4대이다. *그러나 1, 2, 3, 4대 등의 말은 말을 하지 않는다.]
소견)
나를 제외한 나의 윗대는 아버지를 1대. 할아버지를 2대. 증조할아버지를 3대. 고조할아버지를 4대로로 하되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고조할아버지’라고 칭하지 1대. 2대. 3대. 4대 등으로는 말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위의 글은 아래의 표와 같이 읽고 말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5대조 → 고조 → 증조 → 조 -→ 부 -→ 기(나)
5대조......4대.......3대.......2대.....1대.......(자기)
*호칭인 부. 조. 증조. 고조로 말하지 1. 2. 3. 4대 등으로는 말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 그러나 아래와 같이 읽고 말하는 것이 바릅니다.
고조 -→ 증조 -→ 조 --→ 부 -- → 기
1세.........2세........3세........4세.........5세
1대.........2대........3대........4대.........5대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5대 이상은 숫자로써 말하는 것이니 *5대조고비(5대 할아버지 할머니) 등의 말이 이것이다.]
소견)
父(부)가 1대이고 祖(조)가 2대이고. 曾祖(증조)가 3대이며 高祖(고조)가 4대이나 이를 1, 2, 3, 4대 등으로 말하지 않고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고조할아버지’라고 칭하며 5대 이상은 5대조고비, 6대조고비, 7대조고비....등으로 말하여야 합니다.
*5대조고비(5代祖考妣. 5대 할아버지 할머니)는 ‘나를 제외하고 아버지를 1대로 읽어 5대인 ’고조부의 父와 母’를 가리키는 말로 나로부터는 6세(=6대)이며 나의 5대조(고조부의 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말하는 것입니다.
나로부터 6대(=6세)이상은 5代祖(고조부의 父). 5代祖考(5대인 할아버지). 5代祖妣(5대인 할머니)로 읽고 말하는 것이 바릅니다.
◈ 위의 글을 표로 나타내어 보면 아래와 같이 읽는다.
①6대조→ ②5대조→③고조→④증조→⑤조-→⑥부-→⑦기(나)
6대조.........5대조.......4대........3대.........2대.......1대.......(자기) – ‘대. 대조’ 읽기. ‘상대’ 적용
고조의 父
*자신을 제외하고 아버지 1대. 할아버지 2대. 증조 할아버지 3대. 고조할아버지 4대.....등으로 읽다가 5대부터는 ‘5대조’라고 단위를 바꾸어 달리 읽기 때문에 이는 바른 논지라고 할 수 없습니다.
◈ 아래와 같이 헤아려 읽어야 바르게 읽고 말하는 것입니다.
①6대조→②5대조→③고조→④증조→⑤조-→ ⑥부-→⑦기(나)
7세...........6세..........5세........4세.........3세........2세.......1세 – ‘동의’논지. ‘나’ 기준
7대...........6대..........5대........4대.........3대........2대.......1대 - ‘동의’논지. ‘나’ 기준
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 ‘동의’논지
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동의’논지
*“윗 조상님은 나의 몇 대조이냐?” 라고 물었으니 당연히 기준인 나를 제외하고 나의 바로 윗대인 아버지를 1대조(=1세조)로 하여 윗대로 헤아려 말하여야 합니다.
*‘동의’논지는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읽고 말합니다.
*한 수열에서는 같은 단위로 읽고 나타내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노석 선생은 나를 제외한 아버지를 ‘1대’로 헤아려 고조까지 4대까지는 ‘몇 대’로 읽다가 5대조이상은 ‘몇 대조’로 읽고 있는데 이는 단위를 잘못 읽은 것입니다.
*代(대)와 代祖(대조)의 뜻이 다른데 이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뜻으로 읽었습니다.
‘대와 대조’는 각기 그 뜻과 쓰임이 다릅니다.
*자기는 제외하고(헤아리지 않고) 아버지를 1대로 읽고 고조의 부를 5대조로 읽고 있는 것으로 보아 ‘동의’논지와 비슷하게 읽었으나 1대조를 1대로 읽은 것이 잘못 읽은 것입니다.
즉 高祖(고조)까지는 代(대)로만 읽고 5대조부터는 代祖(대조)로 읽어 단위를 다르게 읽었습니다.
호칭이 있기 때문에 1-4대는 호칭으로 읽으면 되지만 셈으로 말할 때는 5대조가 있으려면 4대조. 3대조. 2대조. 1대조의 차례가 있어야 되는 만큼 이를 1대. 2대, 3대로 읽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1대=1대조. 2대=2대조. 3대=3대조와 같이 ‘대와 대조’가 같은 뜻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뜻으로 읽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