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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세조’와 ‘몇 대조’로 혼용한 용례 - 3

녹전 이이록 2016. 8. 6. 10:23

몇 세조몇 대조로 혼용한 용례 - 3



우리나라 유명 성씨 집안의 족보나 문헌 기록에 한 편의 글과 계대에서 몇 세조몇 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어 기록한 용례들입니다.


대손과 세손으로 기록한 사례


聽溪堂李公墓碣銘(청계당 이공 묘갈명性潭先生集(성담선생집) 卷之十九(권지19)


[...公諱麟瑞字應仁初諱廷麟...延安之李.....(中略)... 時煕贈承旨時杰將仕郞

俱以孝㫌閭側出男時熊時點副護軍時然贈參判贈承旨時默通德郞

(中略) 顯者曾孫副護軍相基同中樞纘基玄孫同中樞齊恒參奉齊杉

五代孫同中樞秀輔進士光輔進士羲輔也(中略) 而來求余文者公七世孫得秀也 ] 


연안이씨 得秀(득수)의 계대


麟瑞→ ②//→ ③時煕/時杰/時點/時然//時默→ ④相基/纘基

인서.........//........시희/시걸/시점/시연//시묵.........상기/찬기.......

(기준).......1세손............2세손................................................3세손

(기준).......1대손............2대손................................................3대손

...............................贈承旨/將仕郞/副護軍/贈參判/通德郞.......副護軍/同中樞

...............................................................................................曾孫

 

齊恒/齊杉→⑥秀輔/光輔/羲輔→ ⑦ → ⑧得秀

제항/제삼........수보/광보/희보...................得秀

4세손..............5세손.....................6세손....7세손

4대손..............五代孫...................6대손.....7대손

同中樞.............同中樞秀輔/進士/進士...........七世孫得秀


[五代孫同中樞秀輔]


- 同中樞(동중추) 秀輔(수보)麟瑞(인서)五代孫(5대손)이다


[文者公七世孫得秀也]


- 文者公(문저공) 得秀(득수)麟瑞(인서)七世孫(7세손)이다.


위의 계대에서 世孫(세손=代孫)’으로 읽는 방법은 맨 윗대가 휘 麟瑞(인서)로 기준이 되며 기준(諱麟瑞)은 제외하고 다름 아랫대(//)1세손으로 하여 아랫대로 헤아려 가면 秀輔(수보)麟瑞(인서)五代孫(5대손)이 되고 得秀(득수)麟瑞(인서)七世孫(7세손)이 된다.


원문에 五代孫七世孫으로 기록함으로써 代孫(대손)世孫(세손)’을 같은 뜻으로 읽었다.


家傳丙午自著(가전병오자저) 兪漢雋(유한준) 卷之十四(권지14)


[譜書子字於諱義臣下族高祖文忠公棨曰*公娶新羅敬順王六代孫始祖正與敬順同時安有戶長公之子娶敬順六代孫之理乎然則此子字恐錯誤或是後孫也

*配進士金漢用女敬順王六世孫]


[* 公娶新羅敬順王六代孫]


-공은 유의신(兪義臣)을 말하고 유의신은 경순왕 6대손에게 장가들었다.(아내로 맞았다)


[*配進士金漢用女敬順王六世孫 ]


- 배우자는 진사 김한용의 딸로 경순왕 6세손이다.


즉 유의신의 부인은 진사 김한용의 딸인 경순왕 6세손(=6대손)인 것이다.


*六代孫(6대손)六世孫(6세손)을 같은 뜻으로 혼용하여 기록하고 있다.


몇 세손’ . ‘몇 세조로 나타낸 용례


우계속집(牛溪續集) 6권 잡기(雜記)


[우계의 선조인 문정공(文靖公) 성여완(成汝完)이 넷째 아들인 낭장(郎將) 석번()에게 준 문기(文記)가 있는데, 말미에 '부 보국숭록대부 검교문하시중성(父輔國崇祿大夫檢校門下侍中成)' 이라 쓰고 수결(手決)을 하였으며 '모 경안택주 나씨(母慶安宅主 羅氏)'라고 쓰고 붉은 도장을 찍었는바, 우계는 이러한 사실을 기록하고, "수백 년 전 선조의 손때가 묻은 문기를 얻어 보니, 어찌 다행이 아니겠는가. 만력(萬曆) 병자년(선조 9, 1576) 1027일에 7世孫 ()은 삼가 쓰다." 라고 부기(附記)하였다.]


成渾(성혼)의 호가 牛溪(우계)이다.


[7世孫渾謹書(7세손 휘 근서)]


- 文靖公(문정공) 成汝完(성여완)7世孫 牛溪(우계) 成渾(성혼)이 삼가 쓰다. 라는 뜻이다.


우계(牛溪)의 가계(家系)를 살펴보면


汝完→ ②→ ③→ ④得識→ ⑤忠達→ ⑥世純→ ⑦守琛→ ⑧

여완.........석연.................득식........충달........세순.......수침........

(기준).......1세손......2세손...3세손.......4세손.....5세손.....6세손......7세손


세계(世系)가 문정공부터 우계공까지 총 8이지만 휘 ()은 휘 汝完(여완)7世孫으로 기록하고 있고 위 표를 읽어보아도 7세손이다.


牛溪(우계)는 이처럼 文靖公(문정공)과 자기와의 관계를 7世孫(7세손)이라고 나타내었다.


*‘이의논지에서는 =세손으로 같은 뜻으로 읽어 8=8세손. 8세손으로 말한다.


1세 휘 여완을 1세손으로 읽고 수를 헤아려 내려와 휘 혼이 8세임으로 ‘8세손으로 읽는다.


系代(계대)에서 世孫(세손)’으로 읽는 것은 맨 윗대를 1세로 하고 기준으로 하나 기준은 포함시키지 않고 기준 다음 아랫대인 아들을 ‘1세손으로 읽고 그 다음 아랫대로 헤아려 내려가며 2세손. 3세손으로 읽어 휘 혼에 이르러 7世孫으로 읽게 된다.


- 차회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