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26

경주이씨 익재공후 청호공파

■ 경주이씨 익재공후 청호공파 모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재된 ‘청호공파’에 대하여 쓴 글로 내용에서 여러 곳에 잘못된 내용이 있어 잘못된 곳은 원문에 *표시를 하고 ⇒ 뒤에 바르게 수정합니다. 【*경주이(李)씨 청호공파 ⇒ 경주이씨 익재공후 청호공파 시조는 이알평으로 신라의 좌명공신이었다. 대종보 상계 편에 의하면 그는 박혁거세가 왕이 된 뒤 아찬에 올라 군무를 장악했으며 *서기 25년 양산촌 이씨 ⇒ 서기 32년 급량부 이씨로 사성하였다고 한다. 서기 536년 *문선공 ⇒ 충헌공(忠憲公)으로 시호하였고 서기 656년에 은열왕으로 추봉하였다. 그러나 그 뒤 계대를 실전하여 목은 이색이 *익제 ⇒ 익재 이재현의 묘지를 쓸 때 원대손인 신라 때 소판 벼슬을 지낸 이거명 이후의 세계를 적은 것이 연유가 되어 그..

카테고리 없음 2022.12.31

성씨와 문중 - 경주이씨 국당공파

■ 성씨와 문중 - 경주이씨 국당공파 모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재된 ‘국당공파’에 대한 글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여러 곳 있어 원문에 *표시를 하고 아래에 ▲[*.....]로 나타내고 ⇒ 뒤에 붉은 글씨로 수정합니다. 【경주이씨 국당공파 시조 이알평은 서기 32년 신라 유리왕이 양산촌 이씨로 사성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 뒤 계대를 실전하여 신라 때 소판 벼슬을 지낸 이거명 이후의 세계를 적은 것이 연유가 되어 그가 중조(중시조)로 기세조가 되었다. *이거명의 17세손 이천은 자가 군실 호가 국당이며 국당공 파조로 *서기 1299년에 이성균괴로 등제하고 *관은 한림사인 이부랑 중정 당문학 밀직사사 추성보리공신 삼중대광첨의정승 예문관대제학 문하시랑 동평장사 월성부원군에 올랐고 시호가 문효이다. *시조 이거명..

카테고리 없음 2022.12.30

성씨와 문중 - 익재공후 판윤공파 청와공 문중

■ 성씨와 문중 - 익재공후 판윤공파 청와공 문중 거창군 위천면 홈페이지에 게재된 경주이씨 익재공후 판윤공파 청와공 문중에 대한 소개글 입니다. 내용에 잘못된 내용이 있어 원문에 * 표시를 하고 뒤에 ⇒ 표시 후 붉은 글씨로 수정합니다. 【*경주이(李)씨 청와공파 ⇒ 경주이씨 익재공후 판윤공파 청와공 문중 시조는 신라 좌명공신인 *문선공 ? ⇒ 충헌공(忠憲公) 이알평이다. 소판 이거명을 중시조로 기세하여 *17세손 ⇒ 17세 손(=16세손)인 문충공 익재 이재현을 파시조로 하고 있으나 익재공의 후예가 많아서 ▲[*그의 9대손 청와공 이경한의 후손을 다시 청와공파라 한다.] ⇒ 중시조 21세 판윤공(휘 지대)을 파시조로 한 그 후예를 ‘판윤공파’라고 한다. 청와공 경한(26세)은 판윤공(21세)의 후손으로..

카테고리 없음 2022.12.29

성씨별 “몇 世祖(세조)”를 쓴 碑文(비문). 諡狀(시장). 行狀(행장)

■ 성씨별 “몇 世祖(세조)”를 쓴 碑文(비문). 諡狀(시장). 行狀(행장) “몇 世祖(세조)”를 쓴 碑文(비문). 諡狀(시장). 行狀(행장) 등에 기록된 사례입니다. 아럐의 사례는 경주이씨의 족보에서 찾은 사례에서 계대를 나타내어 ‘몇 세조’를 읽은 것입니다. 3) 慶州李氏(경주이씨) ◈ 李夢亮 碑銘 “延孫 公之 四世祖” - “연손(참판공)은 공(몽량)의 4세조이다. ○ 연손 → 몽량 계대 연손 ← 숭수 ← 성무 ← 예신 ← 몽량 20세......21세......22세......23세.....24세 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李公麟 墓碣銘 “六世祖 齊賢” - 제현은 공린의 6세조이다. ○ 제현 → 공린 계대 제현 ← 달존 ← 덕림 ← 신 ←- 계번 ← 윤인 ← ..

카테고리 없음 2022.12.28

상대하세(上代下世)

■ 상대하세(上代下世) ‘〇〇김씨 △△공파’ 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상대하세(上代下世)’에 대한 글입니다. 1. 상대(上代) 자기 아버지가 상대이고, 자기 할아버지가 상대로 됩니다. , , , 까지를 4대라고 합니다. *(나를 제외하면) 아버지가 1대(=1세)로 되고, 할아버지가 2대(=2세)로 되고, 증조가 3대(=3세)로 되고, 고조가 4대(=4세)로 됩니다. 고조의 아버지가 5대조로 되며, 5대조부터는 수효(숫자)로 일컫게 됩니다. 8대조, 20대조라고 일컫게 된다는 말입니다. 4대조까지는 수효로 일컫지 않게 됩니다. 1, 2, 3, 4라는 수효로 일컫지 아니함은 수라는 것이 가벼운 말이어서 그것을 피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代라는 글자 뜻은 윗대로 되는 상대자(上代字)로 됩니다. 일..

카테고리 없음 2022.12.27

경주이씨 시조님의 시호는?

■ 경주이씨 시조님의 시호는? 경주이씨 시조님의 시호는 문선공(文宣公)이냐? 충헌공(忠憲公)이냐? 경주이씨는 종친님들은 모두 시조님의 시호는 문선공(文宣公)이라고 말합니다. 문선공이 더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신라(진한)6촌에 대한 어떤 인터넷 자료에서 아래와 같이 표기한 글을 보았습니다. 【順--六村名----....村長諱 - 字 - - 降臨地 - 六部改稱-- 諡號 - 追封王號 - 賜姓 (순—육촌명-----..촌장명 - 자 - - 강림지 -- 육부개칭- 시호 - 추봉왕호 - 사성 ........閼川楊山村..謁平......天瑞...瓢巖峰....及梁部.....忠憲....恩烈王.......李氏 ........알천양산촌..알평......천서...표암봉.....급량부.....충헌....은렬왕......이..

카테고리 없음 2022.12.26

남의 제사를 왜 모시나?

■ 남의 제사를 왜 모시나? 아래와 같은 문의에 두 분이 옳은 답변을 올려 주셨기에 복사하여 올립니다. 【아버지가 남의 제사를 지내는데 옳은 건가요? 현재 아버지 나이는 50대인데 초등학교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1학년을 다니다가 할배가 더 이상 교육을 시키지 않았다고 합니다. 친할배가 거의 1만평 이상의 땅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내인 아버지는 교육을 시키지 않고 연필공장 같은 곳에 다니게 했습니다. 그리고 할배가 그 꽃뱀의 자녀들한테 재산까지 물려주고 막내인 아버지한테는 재산 한푼도 없이 염치도 없이 할배가 아버지를 찾아가서 같이 살자면서 할배를 도맡아서 생계비를 벌면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친 할배가 죽고 그 꽃뱀의 제사까지 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 자체가 저는 이해가 되질..

카테고리 없음 2022.12.24

아버님 제사와 어머님 제사에 대하여

■ 아버님 제사와 어머님 제사에 대하여 【어머님 제사가 9월 8일이고 8월 3일에 아버님이 돌아가셨습니다. 아버님이 병환 중이셔서 작년에 어머님 제사를 모시지 않았습니다. 어떤 이는 아버님이 돌아가신지 얼마 안 되어서 어머님 제사도 올해는 지내지 않는 것이라 하는데 그것이 맞는 것인지요? (저희는 지내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또한 아버님이 장남이셔서 조상님들 제사를 모시다가 병환으로 인해 제사가 다른 작은 아버님 댁으로 옮겨 갔는데, 명절 차례를 저희 부모님을 저희 집에서 따로 모시는 것이 옳은 건지, 아니면 조상제사를 모시는 작은 아버님 댁에서 저희 부모님 차례도 함께 모시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 서천 어머님과 아버님 제사를 각기 기일에 각기 모심이 마땅합니다. 어머님 기제사에 아버님의 메와 ..

카테고리 없음 2022.12.23

합제사 축문?

■ 합제사 축문? 【부모님 제사를 합제로 모실 경우의 축문 *부모님 제사를 아버님 기일에 합제로 모시려고 하는 데, 이럴 경우 기제사 축문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이이록 [*부모님 제사를 아버님 기일에 합제로 모시려고 하는 데, 이럴 경우 기제사 축문은?] - 기제사로 모시는 윗대 조상님을 하나로 묶어 합제사로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돌아가셨으면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날이 있고 어머니께서 돌아가신 날이 각기 따로 있습니다. 이 돌아가신 날을 다음해부터는 기일로 하여 각기 기제사로 모십니다. 가족 중 아빠. 엄마. 아들. 딸이 태어난 날을 생일이라 하여 축하해 주듯이 돌아가신 날을 기일이라 하여 기제사를 모십니다. 생일에 가족들..

카테고리 없음 2022.12.22

태천공(太川公) 경호(景湖) 계대

■ 태천공(太川公) 경호(景湖) 계대 【태천공(휘 경호) 계대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 △ 이이록 태천공 계대를 알고 싶다고 하셨는데 태천공 이후 계대를 정리하여 올려 드린다 해도 자료가방대합니다. 태천공은 대파 ‘익재공파’. 중파 ‘판윤공파’이니 판윤공파 족보를 보고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만 판윤공 이후 태천공의 아들 대까지만 정리해 올립니다. ○ 중시조 26세 태천공(휘 경호)의 계대 21세 - → 22세 - → 23세 - - → 24세 - - → 25세 - - → 26세 - - → 27세 판윤공..,.부사공..,,.③선략공,,,.②참봉공,,,.④주부공...③태천공...11남 4녀 지대....,...점...........,형림.........,,수광..,,,,.....홍............

카테고리 없음 2022.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