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가씨의 남편에 대한 나의 호칭

녹전 이이록 2024. 8. 27. 07:21

아가씨의 남편에 대한 나의 호칭

 

아가씨의 남편이 저를 뭐라고 불러야 하지요..

제 남편의 동생(아가씨)이 결혼을 했어요..

근데 아가씨의 남편이 저를 뭐라고 불러야 하지요..

아가씨의 남동생이 결혼을 했을 때는 부인을 처남댁이라고 하는 건 알고 있는데 저 또한 그렇게 불려야 되나요?

제가 손위 사람인데도 요?

 

[아가씨의 남동생이 결혼을 했을 때는 부인을 처남댁]

 

처남 --------------매부(매제. 서방)

........올케(언니) ←→ 시누(아가씨) ...........

오빠 + () ㅡ ㅡ ━ ━ ━ ━ ━ ━ 여동생 + 남편 ━ ━ 남동생 +

...........처남댁 ----------시매부(서방) ..........................

...........동서(형님) --------------------------동서(동생댁)

 

* (오빠의 처) 와 남동생 부인은 처남댁이 아니고 동서 관계로 동생 댁이라 합니다.

4명의 관계도를 나타내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처남 -----------------------------매부(매제. 서방)

................올케(언니) -----시누(아가씨) ....................

오빠(남편) + (. 아내) ㅡ ㅡ ㅡ ━ ━ ━ ━ ━ 여동생(아내) + 남편

....................처남댁(아주머니. 처수. 남처) -시매부(서방)

 

*오빠의 아내인 나를 여동생은 올케 관계로 언니라고 하고 나는 남편의 여동생을 시누 관계로 아가씨라 부른다.

 

*남편의 아내인 나는 여동생의 남편을 시매부 관계로 성을 붙여 서방이라 부르고 여동생의 남편은 나를 처남댁이라 하고 지방마다 다르게 아주머니. 처수라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보통 처남댁이라고 지칭하고 호칭도 하나 아주머니는 손위 처남의 부인을 가리켜 호칭할 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