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큰이모, 작은이모
【여자로 남동생이 두 명, 여동생이 두 명 있습니다.
저의 아이가 저의 남동생을 부를 때, 큰외숙부, 작은외숙부라고 하면 되나요?
저의 여동생을 부를 때, 큰이모, 작은이모라고 하면 되나요?
'큰'의 의미가 첫째라는 의미, 혹은 나보다 나이가 많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제 동생들이 큰이모, 큰외숙부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모 중에 첫째, 외숙부 중에 첫째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요?
두 번째 질문입니다.
친조카만 조카인가요? 종질도 조카인가요?
형제자매에게는 아직 아이가 없고, 종형제에게는 아이가 있다면 나에게는 조카가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건가요? 】
문)
본인의 친정 형제자매의 호칭에서 형제는 큰외숙부 작은외숙부, 자매는 큰이모, 작은이모라 호칭함이 옳은가?
답) CA
속칭은 이미 잘 알고 계실 터이니 재언을 피하고 다만 유가(儒家)의 호칭으로 나의 친정(親庭) 형제(兄弟)를 대구(大舅) 소구(小舅)로 이르니 이를 우리말로 풀면 큰외숙부 작은외숙부로 해석되어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매(姉妹) 역시 큰이모 작은이모로 호칭한다 하여도 예에 어긋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문)
친조카만 조카인가요? 종질도 조카인가요?
형제자매에게는 아직 아이가 없고, 종형제에게는 아이가 있다면 나에게는 조카가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건가요?
답)
조카(姪)라는 호칭은 당초는 여자가 그 형제간의 자식을 일컫던 호칭인데 진대(晉代) 이후에
남자가 그 형제의 자식도 일컫게 되었다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조카(姪)라 하면 형제의 자식을 의미하게 되고 종형제나 재종형제의 자식들은 종질(從姪) 재종질(再從姪)이라는 고유호칭이 있습니다.
친조카는 없으나 종조카. 재종조카는 있다고 해야지요.
△ 이이록
1. 여자로 아래로 남동생이 두 명, 여동생이 두 명 있습니다.
남동생 두 명은 큰 외숙부. 작은 외숙부로 부르고 여동생 두 명은 큰 이모. 작은 이모라 호칭함이 옳은가?
남동생과 여동생 모두가 나의 동생입니다.
그러면 남동생 두 명은 나의 아이들이 큰 외숙부. 작은 외숙부로 부르는 것이 아니라 첫째 작은 외숙부. 둘째 작은 외숙부(막내 작은 외숙부)라고 불러야 할 것입니다.
큰 외숙부는 나의 오빠를 나의 아이들이 부르는 호칭입니다.
여동생 두 명을 나의 아이들은 첫째 작은 이모. 둘째 작은 이모라고 해야 합니다.
큰 이모는 나의 언니를 나의 아이들이 부르는 호칭입니다.
나(여자) ----- 남동생1. ----- 남동생2 ----- 여동생1 ----- 여동생2
나의 아이...첫째 작은외숙부...둘째 작은외숙부...첫째 작은이모...둘째 작은이모
2. 친조카만 조카인가요? 종질도 조카인가요?
종형제에게는 아이가 있다면 나에게는 조카가 없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건가요?
(답변)
나의 형제의 아이들은 모두 나의 질(친조카)입니다.
4촌 형제자매의 아이들은 종질(종조카)입니다.
친조카는 없지만 종조카라도 조카 관계이니 조카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나와 3촌간인 질(친조카). 나와 5촌간인 종질(종조카). 나와 7촌간인 재종질(재종조카). 나와 9촌간인 3종질(3종조카)이 있습니다.
촌수가 멀지만 조카는 조카인데 조카가 없다는 말은 안되지요..
[小舅]<소구> 남편의 형제(兄弟).
△ CA 선생의 답변
나의 친정(親庭) 형제(兄弟)를 대구(大舅), 소구(小舅)로 이르니 이를 우리말로 풀면 큰외숙부 작은외숙부로 해석되어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