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제사와 묘제
【질문 1) ▲[*기제사는 고조부까지만 지낸다.]
△ 본인 의견 : 그렇게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음
질문 2) 묘소의 관리
시사를 영구히 지낸다. - 묵히지 아니한다.
△ 본인 의견 : ▲[*증조부까지 시사를 지내면 자식은 고조부까지 지내게 되므로 적당하다고 본다.]
즉 고조부까지 지내고 묵혀도 된다는 생각임
질문 3) 저희의 경우 회전 산소는 저희에게 이주해온 5대조까지 다 모시고 있음.
특히 저의 5대조는 회전 산소라고 하여 대소일가가 통틀어 모여서 시사를 지냄.
△ 본인 의견
5대조는 회전 산소가 아니라고 생각이 들므로 묵혀도 되고 회전 산소는 예천의 두자 함자(최초로 이곳으로 이주한 분) 할아버지 산소에 가서 시사를 지내야 하는데 저희들은 참석치 않고 연락도 안하고 있음
# 위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맞는지? 틀리면 어떻게 수정해야하는지 】
위 글에서 잘못된 내용은 원문에 ▲[* 표시를 하고 아래에 소견]을 올립니다.
▲[*기제사는 고조부까지만 지낸다.]
소견)
기제사는 4대 봉사로 고조부모까지 지냅니다.
내가 제주일 때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 4대를 기제사로 모십니다.
물론 각 개인에 따라 봉사대수가 다르긴 합니다.
부모만 기제사로 모실 경우 – 1대 봉사.
조부모까지 기제사로 모실 경우 – 2대 봉사
증조부모까지 기제사로 모실 경우 – 3대 봉사
고조부모까지 기제사로 모실 경우 – 4대 봉사
▲[*증조부까지 시사를 지내면 자식은 고조부까지 지내게 되므로 적당하다고 본다.]
소견)
내가 제주인 경우 4대조인 고조부까지 기제사로 모시고 5대조이상 윗대 어른은 묘제(시사)로 모십니다.
답변)
△ 천인
기제사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변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확답이 어려움을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질문 1) 에는 기제사는 유교적 시대에 조상숭배의 목적으로.
1. 四代奉祀(4대봉사) 즉 父母(부모). 祖父母(조부모). 曾祖父母(증조부모). 高祖父母(고조부모). 이 四代를 ( - 기제사로 모시며) 섬기는 것이며
2. *고손(玄孫현손)이 제일 끝 손자 즉 끝 증손자의 子까지 遞遷(체천) 제사라 하여 *고손자(- 현손자)들이 돌아가면서 모시다가 제일 끝 손자가 없어지면 신주 즉 제사를 제천하는 것임.
3. 방안 제사를 제천한 윗대 어른들에게는 산소에서 시제로 모시는데 옛날에는 달의 명절 때마다 시제를 올렸으나 지금은 봄(春)이나 가을(秋)에 묘전에서 묘제(墓祭)를 모심.
4. 위 3항과 같이 五代祖(5대조) 이상의 조상들에게는 山所(산소. ksth)를 수시로 살피고 봉분이 무너지면 사초를 하고 관리하면서 1년에 한 번씩이라도 봄철이나 가을철에 墓祀(묘사)를 올려야 자손의 도리임으로 十代(孫), 二十代孫 (20대손)도 연락을 취하여 다 합심하여 行(행)함이 좋다고 생각함.
5. 墓(묘)를 묵혀서는 안 됨.
※(永遠管理영원관리. 永遠墓祭영원묘제하는 것임.)
◈ 고손(高孫) ⇒ 현손(玄孫)
子(자) - - 孫(손) - - 曾孫(증손) - 玄孫(현손)
* 현손(玄孫)을 고손(高孫)이라 하는데 현손이라고 하는 것이 바름.
△ 이이록
질문 1)
- 기제사는 고조부까지만 지낸다.
- 기제사는 4대봉사로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 모시는 것이 바릅니다.
질문 2)
- 묘소의 관리 - * 시사를 영구히 지낸다. - 묵히지 아니한다.
- 자기를 제주로 하여 4대조인 고조부까지 기제사로 모시고 5대조이상 윗대 조상님은 선산의 묘에서 묘제(시제)로 지냅니다.
질문 3)
- 저희의 경우 회전 산소는 저희에게 이주해온 5대조까지 다 모시고 있음.
- 저의 5대조는 회전 산소라고 하여 대소일가가 통틀어 모여서 시사를 지냄.
생각하신대로 위와 같이 묘제를 모시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