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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이씨 무슨 파. 몇 대손?

녹전 이이록 2022. 8. 29. 07:56

경주이씨 무슨 파. 몇 대손?

 

저희 아버지는 4살 때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아버님 성함 말고는 아무것도 모르고 지금까지 살아오고 계신데요.

아버님 성함이 상우이신데요. 경주이씨 무슨 파인지 몇 대손인지 알 수 있을까요?

 

답글을 올리신 몇 분의 종친님 글에 잘못된 내용은 원문에 *표시를 하고 표 뒤에 바르게 수정하여 올립니다.

 

답변) JO

 

님은 경주이씨 시조로부터 *73세손 원대손(遠代孫) 이시고 중시조로 부터는 *38세손 38(38). 37세손(37대손) ()자 돌림이십니다.

 

하나 안타깝게도 계파는 알 수가 없습니다.

 

* 그 이유는 경주이씨는 대동항렬을 쓰기 때문이지요.

그 이유 즉 시조세수로는 읽지 않기 때문으로 시조 2세부터 중시조 앞대까지는 계대가 실전하여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파를 찾으시려면 가까운 일가친척에게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경주이씨(慶州李氏,월성)에 대()하여

 

1.경주이씨(慶州李氏) 시조(始祖) :이알평(李謁平)

 

2.경주이씨(慶州李氏) 유래(由來) :

 

시조(始祖) 표암공(瓢巖公) 이알평(李謁平)은 박혁거세(朴赫居世) 탄생(誕生) 설화(說話)에 나오는 초기(初期) 신라(新羅)6촌 중 알천 양산촌(閼川楊山村: 급량부)의 촌장이다.

 

이알평(李謁平)은 신라(新羅)의 좌명공신(左命功臣)으로 <경주이씨 대종보>에 의하면 박혁거세(朴赫居世)가 왕()이 된 뒤 아찬(阿粲)에 올라 군사업무를 장악 했으며 32(신라 유리왕 9)에 양산촌(급량부) 이씨(李氏)로 성()을 하사(下賜) 받았다고 한다.

 

신라(新羅) 법흥왕(法興王) 23년 익호(謚號) 시호(諡號)를 문선공(文宣公)으로 하였고 무열왕(武烈王) 3년 은열왕(恩烈王)으로 추봉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후()의 후손(後孫)에 대()한 계대(繼代)가 전()해지지 않아 이알평(李謁平)*36세손(世孫) 원대손(遠代孫)이며 신라(新羅)때 소판(蘇判)벼슬을 지낸 진골(眞骨) 출신(出身)인 이거명(李居明)*1세조(世祖) 1로 하고 있다.

 

3.경주 이씨(慶州李氏)가문(家門)의 번영(繁榮)

 

경주이씨(慶州李氏)는 고려(高麗) ()에 크게 세력(勢力)을 떨쳤고 조선(朝鮮)에 들어와서도 문과(文科)급제자(及第者) 178, 상신 8, 대제학(大提學) 3명을 비롯하여10여 명의 공신(功臣)과 많은 학자(學者)와 명신(名臣)을 배출(輩出)하였다.(생략)

 

8대파 14대파 중 상서공파의 백사(白沙) 이항복(李恒福)집안에서 가장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고, 세칭 8()집 중 화곡(華谷) 이경억(李慶億)으로 불리는 익재공파와 매죽헌(梅竹軒)이완(李浣) 대장을 낳은 국당공파가 그에 버금간다.

 

경주이씨(慶州李氏)가 조선에 배출한 상신. 문형 가운데 백사집에서 영의정 4, 좌의정(左議政) 2, 대제학(大提學) 2명이 나왔고, 8별집 중(華谷화곡 李慶億이경억)집에서 좌의정(左議政)과 대제학(大提學) 1, 국당공파 중의 정순공(靖順公) 이성중(李誠中) 후손(後孫)에서 매죽헌(梅竹軒) 이완(李浣) 집에서 좌의정 1명이 나와 이들 3파가 사실상 경주이씨(慶州李氏)의 주축을 이루었다.

 

4.익재공파(益齋公派) 익재공(益齋公) 이제현(李齊賢) ()하여(생략)

 

5.경주이씨(慶州李氏) 계파(系派)

 

중시조(中始祖)는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이다.

 

경주(慶州)이씨는 중시조(中始祖) 이거명의 *17~21세손 15~21. 14세손~20세손에서 크게 14파로 나뉘고 다시 아래로 내려오면서 *크고 작은 중소 70여개 파로 분파(分派)된다.

 

-평리공파(評理公派) : *16세손16(=16). 15세손(15대손) 이인정(李仁珽)

-이암공파(怡庵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관(李琯)

-익재공파(益齋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제현(李齊賢)

-호군공파(護軍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지정(李之正)

-국당공파(菊堂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천(李蒨)

-부정공파(副正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매(李邁)

-상서공파(尙書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과(李薖)

-사인공파(舍人公派) : *17세손17(=17). 16세손(=17대손) 이수(李蓚)이조(李蓨)

-판전공파(判典公派) : *15세손15(=15). 14세손(=14대손) 이강(李康+)

-월성군파(月城君派) : *21세손21(=21). 20세손(=20대손) 이지수(李之秀)

-직장공파(直長公派) : *19세손19(=19). 18세손(=18대손) 이양오(李養吾)

-석탄공파(石灘公派): *19세손19(=19). 18세손(=16대손) 이존오(李存吾)

-진사공파(進士公派): *19세손19(=19).18세손(=16대손) 이양중(李養中)이존중(李存中)

-교감공파(校勘公派): *19세손19(=19). 18세손(16대손) 이존사(李存斯)

 

6. (중시조) 지손(支孫)계통은

 

-판전공파(判典公派) : 15(=15). 14세손(14대손)

-*시랑공파(侍郞公派) 삭제. 대파로 분파하지 않음

-직장공파(直長公派) : *19세손 이양오(李養吾) 파조(派祖)

-석탄공파(石灘公派) : *19세손 이존오(李存吾) 파조(派祖)

-진사공파(進士公派) : *19세손 이양중 이존중(李存中) 파조(派祖)

-교감공파(校勘公派) : *19세손 이존사(李存斯) 파조(派祖) 등이 있다.

 

*한편 경주이씨 분적도에는 전술한 10본의 분적종 중 거명의 윗대에서 분파되었으며 나머지는 그 아랫대에서 분파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소견)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야 합니다.

 

한편 경주이씨 분적도에는 전술한 8본의 분적종 중 합천이씨. 차성이씨. 우계이씨는 거명의 윗대(시조 후손)에서 분파되었으며 나머지 5대 분적종은 중시조 아랫대에서 분파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경주이씨는 고려 말에 크게 세력을 떨쳤고 조선에 들어와서도 문과 급제자 178, 상신 8,대제학 3명을 비롯하여 10여 명의 공신과 많은 학자, 명신을 배출하였습니다.

 

8대파 중 상서공파의 백사(白沙:李恒福)집이 가장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고, 익재공파의 세칭8()집과 완()대장을 낳은 국당공파가 그에 버금 갑니다

 

경주이씨가 조선에 배출한 상신·문형 가운데 백사집에서 영의정 4, 좌의정 2, 대제학 2명이 나왔고, 8별집에서 좌의정과 대제학 각1, 국당공파 중의 정순공(靖順公:誠中) 후손에서 좌의정 1명이 나와 이들 3파가 사실상 경주이씨의 주축을 이루었습니다.

 

고려 말의 대학자이자 외교가, 문장가, 충신이기도 했던 익재(益齊)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이 고려 때의 경주 이씨를 대표합니다.

 

이제현은 충선왕부터 공민왕까지 *다섯 일곱 임금을 섬기며 여러 방면에 공적을 남겼고 문장가였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외교가입니다.

 

조선시대에는 8형제가 모두 문장에 뛰어나 8문장으로 꼽히는 박팽년의 사위인 이공린(李公麟)의 아들들과 임진왜란이 터지자 유성룡을 도와 병참 책임을 맡는 등 큰 활약을 한 이시발(李時發)을 비롯하여, 오성과 한음의 일화로 유명한 오성대감 이항복은 임진왜란 때 5차례나 병조판서를 역임하여 국난을 수습,전후 정승에 올라 당쟁 을 막는데 힘쓴 조선시대4대 명재상의 한 사람으로 청백리에 올랐습니다.

 

위 문의자의 물음 [아버님 성함이 상우이신데요. 경주이씨 무슨 파인지 몇 대손인지 알 수 있을까요?]라는 문의에 대파나 중소파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아버님 성함의 '우'항렬로 보면 중시조 38세로 보아 중시조님의 37세손(37대손)인 것 같습니다. 

 

7.경주이씨(慶州李氏)항렬표(行列表) - 생략

 

8.경주이씨 대동항렬을 최초로 만든 시기

 

1865년경 고종(高宗) 황제(皇帝) 초기(初期)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께서 섭정(攝政)을 하고 계실 때 전국(全國)에 왕명(王命)으로 () 性氏(성씨)들은 各己(각기) 行列字(항열자)를 이에 따라 작명(作名)하고 長派(장파)의 항렬자(行列字)를 따라 統一(통일)해서 性名(성명)만 보더라도 그貫鄕(관향)과 항렬(行列)을 단번에 알아보고 서로 敦睦(돈목)하고 위 아래 次序(차서)混同(혼동)해서 망발(妄發)되는 일이 없게 하라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