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손 5세간은 ‘4세조’이고 ‘4세손’입니다. - 11
아래의 용례들은 족보나 문헌에.....10세조(=10대조).....5세조(=5대조). 4세조(=4대조). 3세조(=3대조)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또 족보나 문헌에......10세손(=10대손).....5세손(=5대손). 4세손(=4대손). 3세손(=3대손)으로 읽은 용례들입니다.
‘이의’논지에서는 4대조인 고조까지는 호칭이 있어 호칭으로 말하고 5대조부터는 숫자를 붙여 말한다고 하나 각 집안의 족보와 문헌에는 증조부부터 3세조로 읽고 기록한 용례가 많습니다.
그리고 3세조이든 5세조이든 윗대 할아버지를 숫자를 붙여 말할 경우에는 아버지를 1대조(=1세조). 조부를 2대조(=2세조). 증조부를 3대조(=3세조) 등으로 숫자를 붙여 말합니다.
본디 세와 대는 다른 뜻으로 읽는 ‘이의’논지는 상대하세(上代下世 - 代는 위로 世는 아래로 읽음)를 적용하여 世는 자기를 넣어 아래로 ‘몇 세손’을 헤아려 읽고 代는 위로 대불급신(代不及身- 대는 자기를 넣지 않는다.)하여 ‘몇 대조’로 읽는 것입니다.
용례로 올린 내용을 ‘이의’논지에 적용하면 바르게 읽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우리들 조상님께서는 어느 성씨 집안이고 간에 [세=대. 세손=대손. 세조=대조]로 등호(=)좌우의 용어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고 아래와 같은 용례로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 淸平府院君贈諡忠靖公韓公應寅神道碑銘(청평부원군 증시 충정공 한공 응인 신도비명).
金瑬贊(김류 찬) - (몇 세조. 몇 대조)
[百拙齋遺稿卷之二....*十世祖渥。右政丞。上黨府院君。諡思肅。渥生方信。僉議贊成事。西原君。
方信生寧。神虎衛錄事。贈兵曹判書。寧生永矴。知淳昌郡事。贈領議政。淸城府院君。永矴生確。
入國朝爲左議政。策佐翼靖難功。封西原府院君。配享惠莊大王。諡襄節。毓慶種德。誕生昭惠王后。
*於公六代祖也。*五代祖致仁。判敦寧西城君。諡恭安。*四代祖健。吏曹參判。公曾祖考,祖考,
考三世。以公貴。贈副護軍世佐吏曹判書。副護軍侑左贊成。副司直敬男領議政。]
▲[*十世祖渥(10세조 악)]
- 충정공(휘 응인)의 10세조는 악(渥)이다.
▲[*於公六代祖也(어공 6대조야)]
- 충정공(휘 응인의 6대조는 양절공(휘 확)이다.
▲[*五代祖致仁(5대조 치인)]
- 충정공(휘 응인)의 5대조는 공안공(휘 치인)이다.
▲[*四代祖健(4대조 건)]
- 충정공(휘 응인)의 5대조는 참판공(휘 건)이다.
○ 청주한씨 악(渥) ~ 응인(應寅)의 계대
渥 -→ 方信 → 寧 -→ 永矴 → 確 - → 致仁 -→ 健 - → 世佐 -→ 侑 -→ 敬男 → 應寅
악.......방신.....녕.......영정.....확.........치인........건........세좌........유.......경남.....응인
十世祖..................................六代祖..五代祖...四代祖...曾祖考...祖考.....考........기(나)
우정승.서원군.녹사....군사.....양절공...공안군...참판공..증부호군..부호군..부사직..충정공
* 한 계대에서 몇 세조와 몇 대조를 혼용하여 표기한 것으로 ‘세조=대조’로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습니다.
◆ 勿巖先生年譜 勿巖先生(金隆)文集卷之五
[皇明世宗皇帝嘉靖二十八年 明宗大王四年己酉十二月二十九日。先生生于榮川郡東新川里第。
*先生七世祖靖勇公。始卜居新川.....五年甲午春。奉安位版于三峯精舍。在新川南斗巖山三峯之下。
*竝享先生六代祖三路先生.....]
▲[*先生七世祖靖勇公(선생 7세조 정용공)]
- 물암 선생(휘 융)의 7세조는 정용공(휘 중서)이다.
▲[*竝享先生六代祖三路先生(병향 선생 6대조 삼로선생)]
- 병향 선생 6대조는 삼로선생(휘 이음)이다.
○ 함창 김씨 중서 ~ 융의 계대
重瑞 - - → 爾音 -→ 續 -→ 漢珍 → 諟敬 → 龜息 → 應麟 → 隆
중서..........이음.......속........한진......시경.....구식.....응린......륭
七世祖.......六世祖....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靖勇郎將).(三路先生).........................................................(竝享先生.勿巖先生 )
七代祖.......六代祖...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위 7世祖와 6代祖는몇 세조와 몇 대조를 혼용하여 나타낸 것으로 ‘세조=대조’로 같은 뜻으로 읽고 씁니다.
◆ 月軒集跋(월헌집 발). 海左先生(丁範祖)文集卷之三十七(해좌선생(정범조)문집 권지37)
*十世祖月軒公遺集(10세조 월헌공 유집)
[詩文凡三卷。海左先生(丁範祖)文集卷之三十七。*中下附九世祖恭安公,*八代祖忠靖公詩。
海左先生年譜 英祖四十九年癸巳。先生五十一歲。○四月二十九日 上曰。汝祖先誰有號。
對曰。*臣十代祖號月軒矣]
▲[*中下附九世祖恭安公(*중하부 9세조 공안공)]
- 중하권 부록에 해좌선생(휘 범조)의 9세조 공안공의 詩(시)가 있다.
▲[*八代祖忠靖公詩(8대조 충정공 시)
- 중하권 부록에 해좌선생(휘 범조)8대조 충정공의 詩(시)가 있다.
▲[*十世祖月軒公遺集(10세조 월헌공 유집). *臣十代祖號月軒矣(신 10대조 호 월헌의)]
- 十世祖(10세조) 月軒公(월헌공) = 十代祖(10대조) 號月軒(호 월헌)
* 같은 인물을 10세조와 10대조로 나타내었기 때문에 ‘세조=대조’로 같은 뜻입니다.
* 九世祖(=九代祖) → 八代祖(=八世祖)
한 계대에서 ‘世祖 = 代祖’로 같은 뜻으로 나타내었습니다.
○ 나주 정씨 수강 ~ 범조의 계대
壽岡 - → 玉亨 → 應斗→ 胤福→ 好寬 → 彦璜→ 時翰→ 道恒 → 永愼→ 志寧 → 範祖
月軒公.....恭安公..忠靖公..............................................................................해좌선생
10代祖.....9代祖...8代祖...7대조...6대조...5대조...4대조...3대조...2대조...1대조...(기준)
10世祖.....9世祖...8世祖...7세조...6세조...5세조...4세조...3세조...2세조...1세조...(기준)
* 十代祖月軒公(10대조 월헌공) = 十世祖月軒公(10세조 월헌공)으로 나타내고 九世祖(9세조) → 八代祖(8대조)로 나타내었습니다.
이는 한 계대에서 '몇 대조- 몇 세조'로 나타냄은 '대조=세조'로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